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4-12-11 ~ 2024-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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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생명(Life)이란 무엇인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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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명이란 무엇인가 - 생물의 다양성 - 생물학적 구성의 체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물의 구조적 특징과 생명활동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생물과 무생물의 경계에 있는 병원체를 구분할 수 있다. - 생물의 공통 특징과 생물학 전공분야의 구성체계를 구분할 수 있다. - 각 전공분야의 기본 지식을 획득하는 일반생물학의 목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진화(Evolution)와 생명의 역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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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진화론과 자연선택설 - 종분화(Speciation) - 생명의 진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진화론의 역사와 진화론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종(Species)의 생물학적 정의와 종분화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화론에 입각하여 생명의 역사를 기술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4-12-18 ~ 202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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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바이러스와 원핵생물(Virus & Bacteria)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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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원핵생물의 다양성 - 세균의 구조와 특징 - 바이러스와 비로이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세균을 구성하는 원핵세포의 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진정세균(Eubacteria)과 구분되는 고세균(Archaea)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바이러스 특징을 이해하여, MERS와 독감바이러스, 그리고 HIV를 구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생물체의 화학분자들(Biomolecule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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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물의 화학적 구성 - 생체 고분자 물질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기분자의 구조적 공통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탄수화물의 화학적 특징과 생물체 내에서의 기능을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질의 화학적 특징과 생물체 내에서의 기능을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단백질의 화학적 특징과 생물체 내에서의 기능을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핵산의 화학적 특징과 생물체 내에서의 기능을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4-12-25 ~ 2025-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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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세포막(Cell membrane) 구조와 물질수송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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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세포막의 화학적 조성 - 세포막의 구조와 특징 - 세포막을 통한 세포와 환경의 물질교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동모자이크 모델에 기초하여 세포막의 화학적 조성과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세포막의 유동성과 비대칭성이라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막을 통한 물질수송 양식을 수동수송과 능동수송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세포(Cell)의 구조와 특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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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세포설과 세포 기본 구조 - 진핵세포(Eukaryotic Cell)의 다양한 막성 소기관의 구조와 기능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물을 세포의 종류와 수로 구분할 수 있다. - 원핵세포와 구분되는 진핵세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물세포와 식물세포를 구분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1-01 ~ 2025-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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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물질대사(Metabolism)의 정의와 특징과 예제-세포호흡(Cellular respiration)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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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물질대사의 정의와 특징(화학반응과 비교) - 효소의 특징과 기능 - 세포호흡의 목적과 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체 내 화학반응인 물질대사의 특징을 생체 외 화학반응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효소의 구성 및 특징과 효소 저해제의 작용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호흡의 목적과 유산소호흡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유산소호흡과 구분되는 발효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세포증식(Cell Division)과 세포주기(Cell Cycle) 조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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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체세포 분열과 감수분열과정의 특징 비교 - 세포주기(Cell Cycle) - 세포주기 조절 기전과 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진핵세포의 체세포 분열과정과 원핵세포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진핵세포의 세포주기 정의와 조절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주기 조절 이상으로 발생하는 암의 특징과 암 유발원을 추론할 수 있다. - 감수분열의 특징과 유성생식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1-08 ~ 2025-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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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항상성(Homeostasis)과 동물의 구성체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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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물계 생물의 공통 특징 - 항상성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물의 정의와 구조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기관계의 종류와 특징,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항상성의 정의와 항상성 조절 주요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순환(Circulation)과 호흡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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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순환계의 종류와 주요기능 - 척추동물의 심장의 구조 및 순환계 특징 - 혈액의 조성과 기능 - 호흡운동의 작동원리와 호흡 주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방순환계와 폐쇄순환계를 구분하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척추동물 중 인체의 2심방 2심실 심장 구조를 통한 이중순환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혈관을 따라 순환하는 혈액의 조성과 각 구성요인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기가 어떻게 인간 호흡계를 통해 각 조직세포에 전달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이동방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1-15 ~ 2025-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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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양과 소화(Digestion), 비뇨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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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물의 영양과 섭식 조절 - 소화의 과정과 특징 - 영양대사와 배설물 - 뇨 형성과정과 뇨 형성 조절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물의 영양을 구분하고, 영양 섭취 목적과 섭식 조절의 중요성을 추론할 수 있다. - 소화의 4단계 과정(섭식, 소화, 흡수, 배출)을 구분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세포가 형성하는 영양대사 노폐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장의 구성단위 특징과 네프론(Nephron)을 통한 뇨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뇨 조성 조절을 통한 신장의 주요기능인 항상성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방어 체계-면역계(Immune System)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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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체의 선천성 면역계와 후천성 면역계의 특징 - 후천성 면역인자의 종류와 기능 - 면역계의 오작동으로 인한 질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선천성 면역계의 조성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선천성 면역계와 구분되는 후천성 면역반응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후천성 면역반응을 체액성 면역반응과 세포성 면역반응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면역관련 질환과 종양면역 인자를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1-22 ~ 2025-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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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내분비계(Endocrine)와 신경계(Nerve system)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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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물 개체를 구성하는 각 세포의 소통 방식인 다양한 화학신호의 특징 - 내분비계의 구성과 기능 이해 및 내분비 질환 - 신경신호의 특징과 발생기전 - 신경계의 구성과 기능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호르몬의 특징과 분비기전에 따른 다양한 화학신호의 종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내분비 기관과 호르몬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간단 내분비경로, 신경분비경로, 신경내분비경로 기전을 구분하여 그 특징을 이해하고, 내분비 관련 질환을 통해 호르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신호의 특징을 호르몬과 구분하여 이해하고, 신경신호의 종류와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세포의 활동전위 발생기전과 전도방식, 시냅스를 통한 신호전달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구성,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감각(Sensor)과 운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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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감각기관의 종류와 기능 - 근육의 종류와 근 수축기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감각세포가 형성하는 수용기전위의 특징을 활동전위와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광수용기, 화학수용기, 기계적 자극수용기로 구분하여 감각기관의 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골격계의 구성과 골격근의 수축기전을 세포학적 수준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속근과 지근의 특징과 기능을 구분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2-02 ~ 2025-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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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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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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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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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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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주 |
- 수강기간
- 2025-02-05 ~ 2025-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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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번식과 발생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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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식계 구성 - 사람의 배우자 형성과정과 특징 - 각 발생과정의 단계별 특징과 모델 생물의 발생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자를 형성하고 배출하는 과정과 생식기관의 구조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여성의 생식주기에 따른 난소 내의 변화와 자궁주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수정과 난할, 배엽형성 그리고 기관형성과정을 각 모델 생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인간의 발생과정을 비교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식물의 종류와 형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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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식물의 특징과 계통분류 - 속씨식물의 체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녹조류로부터 기원한 식물이 육상에 적응하면서 획득한 파생형질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유관속 식물(이끼), 유관속 비종자식물(양치식물)과 구분되는 종자식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속씨식물의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을 비교하고, 각각의 형태적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2-12 ~ 2025-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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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식물영양과 수송, 광합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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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식물의 영양 - 식물의 영양 획득과 수송 - 광합성 기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뿌리에서의 물과 무기영양 흡수기전, 지상부로의 상승기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잎의 엽육조직에서 진행되는 광합성의 기전을 이해하고, C4식물과 CAM식물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잎의 광합성 산물인 설탕을 비광합성 기관과 저장기관 등으로 운반하는 과정의 원리와 특징을 수분상승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식물의 생식과 발생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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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식물의 꽃 : 기능과 구조 - 종자와 열매형성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식물의 유성생활 주기의 특징인 세대교번을 설명할 수 있다. - 꽃의 구조에서 수배우체 형성과정과 암배우체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열매와 종자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종자 분산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2-19 ~ 2025-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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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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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식물 호르몬 종류와 기능 - 식물의 방어기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식물의 생장호르몬과 비생장호르몬을 구분하여 그 기능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의 생활 주기를 조절하는 식물 호르몬을 설명할 수 있다. - 초식동물과 병원체에 대한 식물의 방어기전을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유전의 양식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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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멘델의 유전법칙 - 멘델 유전법칙의 수정/보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일 유전형질 유전 양상을 멘델의 유전법칙을 적용하여 설명하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 두 유전형질의 독립과 연관 양상을 이해하고, 자손의 표현형 종류와 분리 비를 추론할 수 있다. - 성 연관 유전형질의 유전 특징을 이해하고, 인간의 성 연관 유전질환에 유전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2-26 ~ 2025-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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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DNA : 유전물질(Genetic material)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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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DNA 구조적 특징 - DNA 복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상보적 이중가닥 DNA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고, 유전물질로서의 특징을 구조와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DNA가 단백질 1차 구조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암호화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DNA 복제과정의 5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균을 모델로 복제과정에 관여하는 단백질과 복제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핵생물의 DNA 구조와 말단 복제 문제점(Terminal Problem)을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유전자의 발현(Gene Expression)과정과 조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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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유전자 발현과정의 전사와 번역 단계 특징 - 진핵생물의 전사과정과 전사 후 가공과정 - 세균의 오페론 조절 - 진핵생물의 다양한 유전자 발현조절 기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사(Transcription)의 특징과 진핵생물의 전사 후 가공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균을 모델로 한 번역(Translation)과정의 특징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균의 유전자 구성인 오페론 구조와 유전자 발현조절의 특징을 이해하고, 유전자 발현조절의 의의를 추론할 수 있다. - 진핵생물의 유전자 발현조절의 특징과 각 조절 단계의 예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3-05 ~ 2025-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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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생명공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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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유전자 재조합 기술의 기초-유전자 클로닝 - 다양한 생명과학 기술의 예제와 활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전자 클로닝에 이용되는 도구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명공학 기술이 법의학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유전자 변형 생물이 형성되는 원리와 활용을 설명하고, 그 문제점을 추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개체군(Population)과 집단의 진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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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개체군의 정의 및 개체군과 환경의 상호작용 - 소진화 기전의 의의와 특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체군의 정의와 개체군 성장곡선을 이해하고, 생존 곡선 양상을 통해 생존전략을 추론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개체군의 분포양상을 통해 개체군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추론할 수 있다. - 개체군을 구성하는 개체의 대립유전인자형을 통해 소진화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3-12 ~ 2025-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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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군집(Community) 구성 요소와 상호작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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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태적 지위에 대한 이해와 개체군 상호작용 분류 - 군집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인 천이 이해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군집 내 개체군의 상호작용인 경쟁, 공생, 포식과 피식 등을 이해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1차 천이와 2차 천이의 특징을 비교하고, 1차 천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생태계(Ecosystem)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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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태계 내 에너지의 흐름과 물질 순환 양상 - 주요 육상 생물군계의 종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을 통한 물질의 순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질 순환과 비교하여 생태계 내 에너지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열대우림, 사막, 초원, 온대낙엽수림, 타이가, 툰드라로 대표되는 육상 생물군계의 특징을 설명하고, 생태계 보전의 의의를 추론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3-16 ~ 2025-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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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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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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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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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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