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개론
마감임박- 강의교수
- 이기석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85,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영문학,영어
강좌소개
수업개요 | 영어에 대한 사실을 그대로 습득하고 배우는 단순 영어 공부를 위한 것이 아니라, 언어학적인 여러 가지 이론을 활용하여 영어를 분석한다. 영어를 발음하는 데에는 어떤 소리가 사용되는지, 즉 영어에는 어떤 모음과 자음이 사용되며 이러한 소리들은 어떤 성질을 가지고 상호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음성학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이러한 소리가 결합하면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의미전달의 최초 단위로서의 형태소와 단어의 구조에 대해 공부하는 형태론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이후 단어가 결합하여 구나 문장을 구성하는 원리를 공부하는 통사론과 구성된 문장을 발화하였을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의미현상을 살펴보는 의미·화용론으로 연결이 된다. 또한 언어습득, 영어와 컴퓨터, 영어의 변화, 사회언어학적 과정에서의 영어 등에 관해서도 알아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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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언어학의 여러 가지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영어 및 영어학 학습을 위한 바탕을 확립하도록 한다.
● 음성 및 음운, 형태, 통사, 의미, 화용 등의 영어(언어)의 핵심영역을 학습함으로써 영어(언어)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 영어의 역사와 변화, 그리고 사회학적 과정에서의 영어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 영어(언어)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들을 이해함으로써 영어(언어)의 이해와 올바른 사용 및 언어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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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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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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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개론 | 이기석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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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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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영어에 대한 사실을 그대로 습득하고 배우는 단순 영어 공부를 위한 것이 아니라, 언어학적인 여러 가지 이론을 활용하여 영어를 분석한다. 영어를 발음하는 데에는 어떤 소리가 사용되는지, 즉 영어에는 어떤 모음과 자음이 사용되며 이러한 소리들은 어떤 성질을 가지고 상호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음성학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이러한 소리가 결합하면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의미전달의 최초 단위로서의 형태소와 단어의 구조에 대해 공부하는 형태론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이후 단어가 결합하여 구나 문장을 구성하는 원리를 공부하는 통사론과 구성된 문장을 발화하였을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의미현상을 살펴보는 의미·화용론으로 연결이 된다. 또한 언어습득, 영어와 컴퓨터, 영어의 변화, 사회언어학적 과정에서의 영어 등에 관해서도 알아본다. |
수업목표 | ● 언어학의 여러 가지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영어 및 영어학 학습을 위한 바탕을 확립하도록 한다.
● 음성 및 음운, 형태, 통사, 의미, 화용 등의 영어(언어)의 핵심영역을 학습함으로써 영어(언어)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 영어의 역사와 변화, 그리고 사회학적 과정에서의 영어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 영어(언어)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들을 이해함으로써 영어(언어)의 이해와 올바른 사용 및 언어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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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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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어학(언어학)과 언어학적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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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학(언어학)에 대한 정의 - 영어학(언어학)의 하위분야 - 여러 분야에서의 언어학적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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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영어학(언어학)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어학(언어학)을 하위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 언어학적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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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영어학(언어학)의 기본 개념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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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Competence vs. Performance - Descriptive vs. Prescriptive grammar - Design featu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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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언어능력과 언어수행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문법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 인간의 언어와 동물들의 의사소통체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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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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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성학의 정의와 하위분야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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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음성학에 대한 정의 - 음성학의 하위분야 - 조음기관들 - 기류기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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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음성학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음성학을 하위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 조음기관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류기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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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영어자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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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자음의 분류 - 성대의 상태 - 조음장소 - 조음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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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영어자음의 조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자음을 분류할 수 있다. - 영어자음의 분류기준인 성대의 상태, 조음장소, 조음방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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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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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어모음과 이중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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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모음의 분류 - Tongue height(혀의 높이) - Frontness/backness of the tongue(혀의 부위) - Tenseness(긴장도) - Degree of lip rounding(원순성) - Diphthongs(이중모음) - Exerci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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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영어모음의 조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어모음을 분류할 수 있다. - 영어모음의 분류기준인 Tongue height, Frontness/backness of the tongue, Tenseness, Degree of lip rounding, Diphtongs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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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Natural class, Narrow transcrip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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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Natural class(자연집단) - Major phonetic features(주요 음성자질) - Narrow transcription vs, Broad transcription - Phonetic details(using diacritics) -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IPA, 국제음성부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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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Natural class를 설명할 수 있다. - Natural class에 사용되는 주요 음성자질(Major phonetic features)을 기술할 수 있다. - Narrow transcription과 broad transcription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Narrow transcription의 예들을 diacritics을 이용하여 열거할 수 있다. - IPA(국제음성부호)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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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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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운론의 정의와 음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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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음운론의 정의 - Sound Inventory - English vs. Korean - Phonemic Analysis Flow Chart - Korean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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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음운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음소와 이음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영어의 음소를 한국어와 비교해 볼 수 있다. - 주어진 데이터에서 Minimal pair를 이용하여 음소를 찾아낼 수 있다. - 주어진 데이터에서 Complementary distribution를 이용하여 음소를 찾아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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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Distinctive feature, suprasegmental fe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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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Distinctive feature - Natural classes of English sounds - Redundant feature specifications - Suprasegmental fe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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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Distinctive feature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Natural classes of English sound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Redundant feature specification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Suprasegmental feature의 예를 들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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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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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주요 영어음운규칙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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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Phonological processes - 음운규칙이 일어나는 이유 - Major English phonological rules - Two kinds of phonological ru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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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Phonological processe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음운규칙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영어음운규칙(assimilation, dissimilation, insertion, deletion, metathesis, neutralization, coalescence)들을 나열할 수 있다. - Obligatory phonological rule과 optional phonological rule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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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Syllable(음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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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음절에 대한 정의 - The sonority theory - 영어음절의 구조 - Syllabif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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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음절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The sonority theory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음절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분절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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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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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형태론의 정의와 형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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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What is morphology? - Classes of words - Morphemes - Free vs. Bound morphemes - Bound morphemes: Affixes(접사) - Derivational(파생) vs. Inflectional(굴절) morphemes - English inflectional morphemes - Classification of morphe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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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형태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내용어와 기능어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형태소와 이형태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접두사와 접미사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파생과 굴절형태소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형태소를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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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형태소와 단어형성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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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Free vs. bound root - Stem vs. base - Classification of morphemes(revised) - Rules of word formation - (Hierarchical)Tree structure - Structures of ambiguous wor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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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파생과 굴절어근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어간과 어기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형태소를 분류할 수 있다. - 단어형성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어형성의 계층적인 수형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의적인 단어의 내부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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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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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Word coinage 1(신조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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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Affixation(접사 첨가) - Compound vs. noncompound - Blend(혼성어), Portmanteau words - Back-formation(역성어) - Morphological misanalysis(형태소 오분석), folk etymology(민간 어원), metanalysis(이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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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Affixatio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Compound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Compound와 noncompound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Blend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Back-formation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Morphological misanalysis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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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Word coinage 2(신조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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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Reduced words(약어) - Eponym - Borrowing(차용어) - Root-creation(coinage)(어근창조) - Conversion(functional shift)(전환) - Onomatopoeia(의성어) - Suppletion(보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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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Clipping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Acronym과 alphabetic abbreviation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Eponym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Borrowing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Root-creation (coinage)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Conversion (functional shift)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Onomatopoeia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Suppletion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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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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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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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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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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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통사론의 정의, 문법성, 어휘범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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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Syntax(통사론)의 정의 - Grammaticality(문법성) - Lexicon(어휘부) - Lexical item(어휘항목), lexical category(어휘범주) - N(명사), V(동사), A(형용사) - 다른 범주들 - Subcategory(하위범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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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통사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문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휘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휘항목을 어휘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 N(명사), V(동사), A(형용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른 범주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하위범주(Subcategory)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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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Subcategorization, 선형성과 계층성, constitu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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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Subcategorization(하위범주화) - Linear order(선형성) - Constituent(구성소), hierarchy(계층성) - Tree diagram(수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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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Subcategorization을 설명할 수 있다. - 선형성과 계층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 내에서 constituent를 파악할 수 있다. - Tree diagram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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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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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Constituency tests, Structural ambigu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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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Constituency tests(replacement, movement, stand alone) - Structural ambiguity(구조적 중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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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Constituency tests를 적용할 수 있다. - Tree diagram으로 Structural ambiguity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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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Phrasal categories & PS ru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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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Phrasal category(구범주) - PS rule(구구조규칙) - Phrasal types - Recursive PS rules and infin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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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Phrasal category를 설명할 수 있다. - PS rule을 적용할 수 있다. - Phrasal types를 설명할 수 있다. - Recursive PS rules를 사용하여 infinity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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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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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Head & complement, Trans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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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Head(핵어) & complement(보충어) - Transformation(변형), deep structure(심층구조) & surface structure(표층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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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Head와 complement를 구분할 수 있다. - Deep structure와 surface structure를 연결해 주는 transformation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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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의미론의 정의, 의미의 본질, Lexical semantics(Word meaning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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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의미론의 정의 - 하위분야 - 의미의 본질(sense vs. reference) - Lexical semantics(Word meanings): homonym, synonym, antonym, polysemy, hyponym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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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의미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의미론을 하위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 의미의 본질을 Sense와 reference로 분석할 수 있다. - 단어들의 여러 가지 의미관계(homonym, synonym, antonym, polysemy, hyponymy)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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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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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Sentence mea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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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Sense properties of sentences(analytic sentence, contradiction, synthetic sentence) - Semantic relations between sentences(proposition, entailment, paraphrase, contradiction, presupposi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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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문장들의 여러 가지 의미관계(analytic sentence, contradiction, synthetic sentence, proposition, entailment, paraphrase, contradiction, presupposition)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Thematic roles, Semantic composi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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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Thematic roles (agent, theme, experiencer, beneficiary, instrument, location, goal, source) - Principle of compositionality - Exceptions to Principle of compositiona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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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여러 가지 thematic role을 설명할 수 있다. - Principle of compositionality를 설명할 수 있다. - Principle of compositionality에 예외적인 사항들을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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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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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용론의 정의, Linguistic context vs. situational context, Speech a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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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화용론의 정의 - Linguistic context vs. situational context - Speech acts(direct speech act vs. indirect speech a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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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화용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Linguistic context와 situational context를 구분할 수 있다. - Direct speech act와 indirect speech act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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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Performative verbs, Presupposition, Deixis, Maxims of convers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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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Performative verbs - Presupposition - Deixis - Maxims of convers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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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Performative verb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의 presupposition을 찾아낼 수 있다. - Deixis를 설명할 수 있다. - Maxims of conversation을 설명할 수 있다. - Maxims of conversation을 이용하여 대화에서 implicature를 찾아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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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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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the History of Engli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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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의 계보(인도-유럽어족, 게르만어) - 영어의 시대 분류와 특징(고대영어, 중세영어, 현대영어)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의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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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영어의 계보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의 시대 분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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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Sociolinguis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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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사회언어학의 정의 - Dialect(방언) - Standard American English - African American English - Latino vs. Chicano English - Languages in contact(lingua franca, pidgin, creoles) - Languages in use(slang, jargon, euphemi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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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사회언어학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방언을 설명할 수 있다. - Standard American English를 설명할 수 있다. - African American English의 역사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Latino English와 Chicano English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람들의 접촉에 의해 생긴 언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언어 사용 시 생겨나는 또 다른 언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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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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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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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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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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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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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수업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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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정말 좋았습니다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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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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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영어영문학의 전반적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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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내용 자체가 어려웠음을 감안하더라도 강의 전달이 더 잘 되었으면 좋았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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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어려운 영어학 개론을 잘 설명해주셔서 새롭게 많이 배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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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문법들이 어렵지만 재미있고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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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수업도 듣게 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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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01 영어학에 관심이 있다면 듣기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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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01 양질의 수업과 커리큘럼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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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기석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고려대학교 영문과 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영문과/영어학) 오하이오 주립대 석사(언어학/통사론) 델라웨어 대학교 박사수료(언어학/통사론)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pro333@nate.com
- 주요경력
- 현)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 강사(영문과)
전)동덕여자대학교 강사(영어과)
전)고려대학교(안암,세종) 강사
전)델라웨어 대학교 강사(T.A)
전)오하이오 주립대학교 강사(T.A)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