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 ||||||||||||||
---|---|---|---|---|---|---|---|---|---|---|---|---|---|---|---|
수업목표 | ● 기본 개념으로서 아동의 개념과 특성,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개념과 실천원칙, 아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이해하여 아동복지의 기초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발달사를 탐색하고, 서구와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역사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권리사상이 발달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이해하고,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아동권리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실천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아동학대와 아동보호, 가정위탁, 시설보호, 입양 등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개입방안 및 실천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아동복지서비스, 제도, 정책을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현장의 현황을 탐색하여 각 현장의 과제와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도움이 필요한 아동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아동복지가 발전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아동학대 문제 2) 토론주제(3주차): 아동권리의 허용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아동복지론 | 김도열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
수업목표 | ● 기본 개념으로서 아동의 개념과 특성,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개념과 실천원칙, 아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이해하여 아동복지의 기초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발달사를 탐색하고, 서구와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역사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권리사상이 발달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이해하고,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아동권리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실천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아동학대와 아동보호, 가정위탁, 시설보호, 입양 등의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개입방안 및 실천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한 아동복지서비스, 제도, 정책을 이해하고, 다양한 아동복지 현장의 현황을 탐색하여 각 현장의 과제와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도움이 필요한 아동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아동복지가 발전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21세기의 새로운 사회환경과 아동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21세기 새로운 사회환경과 아동의 관계 - 아동과 가정, 사회와의 관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21세기 새로운 사회환경과 아동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과 가정, 사회와의 관계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의 개념 - 아동복지의 개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개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권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권리사상의 발달 - UN아동권리협약 - 아동권리 - 우리나라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권리사상의 발달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 UN아동권리협약의 내용 및 이행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권리의 기본요소와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발달의 특성 - 아동발달이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발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발달의 각 이론에 대해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발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복지 역사 - 2015년 이전까지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 - 2015년 이후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복지의 역사를 고찰할 수 있다. - 2015년 이전까지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을 열거할 수 있다. - 2015년 이후의 우리나라 아동복지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요국의 아동복지 발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서구의 아동복지 발달 - 주요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역사 비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서구의 아동복지 발달을 나열할 수 있다. - 주요국과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역사를 비교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실천원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복지서비스의 목표 -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원칙 -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복지서비스의 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서비스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서비스 실천과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복지서비스 실천의 개념 - 아동복지서비스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복지서비스 실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서비스 실천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서비스 실천방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통합적 사례관리 - 드림스타트 서비스 - 놀이치료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방법 중 통합적 사례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방법 중 우리나라의 드림스타트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방법 중 놀이치료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정책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과 가족에 대한 정책의 관점 - 아동복지정책의 유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과 가족에 대한 정책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정책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법률과 전달체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복지 법률의 구성체계 - 아동복지법 - 아동복지 전달체계 - 아동복지의 공공과 민간조직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복지 법률의 구성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복지 전달체계를 열거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공공과 민간조직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빈곤과 소득보장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빈곤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 - 아동과 가족을 위한 소득보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빈곤이 아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과 가족을 위한 소득보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학대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학대의 정의 - 아동학대의 유형과 발생형태 - 아동학대의 원인과 후유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학대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아동학대 유형과 발생형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아동학대의 원인과 후유증에 대해 구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피학대 아동보호 서비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학대에 대한 국가개입의 변천과정 - 피학대아동을 위한 공공의 개입과정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학대에 대한 국가개입의 변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피학대아동을 위한 공공의 개입과정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보호제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보호제도의 개념 - 아동보호제도의 필요성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보호제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보호제도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요국의 아동보호서비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미국 아동보호서비스의 특성, 발달, 유형, 내용, 평가 - 스웨덴 아동보호서비스의 특성, 발달, 유형, 내용, 평가 - 미국,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서비스 비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국의 아동보호서비스에 대해 소개할 수 있다. - 스웨덴의 아동보호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미국, 스웨덴과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서비스를 비교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정위탁보호서비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개념 -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가정위탁보호서비스의 실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시설보호서비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 시설보호가 필요한 아동 - 시설보호서비스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시설보호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시설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설보호서비스 실천과정을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입양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입양의 개념 - 입양서비스 실천과정과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입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입양서비스 실천과정을 요약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아동권리보장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지원제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지원의 필요성 - 가족지원제도의 개념과 특성 - 가족지원제도의 종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지원의 필요성을 논의할 수 있다. - 가족지원제도의 개념과 특성을 제시할 수 있다. - 가족지원제도의 종류인 수당제도, 바우처제도, 조세제도, 고용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보육의 정의와 종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여성취업과 보육욕구 - 아동보육의 정의와 종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여성취업과 보육욕구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보육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아동보육의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보육의 기능과 현황 및 과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보육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아동보육의 이론적 쟁점 - 아동보육의 현황과 과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보육의 기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보육의 이론적 쟁점을 논의할 수 있다. - 아동보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아동보육의 발전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복지제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교육권과 아동복지 - 의무교육 - 각국의 교육제도 비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육권과 아동복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의무교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각국의 교육제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교육복지 제도가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교육권과 교육복지서비스 -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비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육권과 교육복지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서비스가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안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안전과 대책 - 실종아동 보호체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안전과 대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종아동 보호체계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보편적 서비스의 확대 - 사회적 안전망의 내실화 - 아동정책 추진기반의 조성 - 새로운 사회환경 변화와 아동보호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로서 보편적 서비스의 확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로서 사회적 안전망의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고찰할 수 있다. - 아동정책 추진기반 조성을 위한 국가의 노력을 설명할 수 있다. - 새로운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아동보호 방향을 전망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출석과 과제를 더 잘했어야했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수업 알차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유익한 강의가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교수소개
김도열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숭실대학교 학사(사회사업학 전공) 숭실대학교 석사(사회사업학 전공) 숭실대학교 박사(사회복지학 전공)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현) 대림대학교 겸임교수
현) 수원여자대학교 겸임교수
현)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현) 세명대학교 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