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개론
마감임박- 강의교수
- 곽후근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멀티미디어
- 전공선택 - 컴퓨터공학,정보통신공학,컴퓨터네트워크
강좌소개
수업개요 | 멀티미디어의 편집, 저장, 전송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각 미디어의 기본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들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한다. AR, VR, 메타버스 등 멀티미디어 응용기술에 대해서 다룬다. | ||||||||||||||
---|---|---|---|---|---|---|---|---|---|---|---|---|---|---|---|
수업목표 | ● 단일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개념을 이해하여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구분할 수 있다.
●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통합하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인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세부 특징을 이해하고 관련 응용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편집, 저장, 전송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관련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모바일에서 멀티미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고 이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현재의 멀티미디어를 어디에 응용하고 미래에 멀티미디어는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메타버스(Metaverse) 등 멀티미디어 응용기술에 대해서 이해하고 관련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복습시험(5%), 토론(5%)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7) 복습시험: 객관식 10문항(13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JPEG의 압축 과정 2) 토론주제(3주차): 현재의 멀티미디어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멀티미디어개론 | 곽후근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멀티미디어의 편집, 저장, 전송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각 미디어의 기본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들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한다. AR, VR, 메타버스 등 멀티미디어 응용기술에 대해서 다룬다. |
수업목표 | ● 단일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개념을 이해하여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구분할 수 있다.
● 여러 종류의 미디어를 통합하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인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애니메이션, 오디오, 비디오 등의 세부 특징을 이해하고 관련 응용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편집, 저장, 전송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관련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모바일에서 멀티미디어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고 이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현재의 멀티미디어를 어디에 응용하고 미래에 멀티미디어는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메타버스(Metaverse) 등 멀티미디어 응용기술에 대해서 이해하고 관련 기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미디어의 의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탄생 배경 - 멀티미디어 주변 환경의 변화와 발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탄생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주변 환경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멀티미디어의 발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멀티미디어의 현재와 미래 -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응용 분야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의 현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응용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멀티미디어 시스템 -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킨 스마트 기기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킨 스마트 기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억장치 - 입출력장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중 기억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사용되는 하드웨어 중 입출력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텍스트의 개요 및 저장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텍스트의 개요 - 텍스트의 저장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디어 중 텍스트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디어 중 텍스트의 저장 형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랙션 -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 사용에 필요한 인터랙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사용에 필요한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미지의 개요 및 표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의 개요 - 디스플레이 장치의 이미지 표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디어 중 이미지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디스플레이 장치의 이미지 표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이미지의 압축과 처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의 압축과 저장 - 이미지 처리 - 이미지와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디어 중 이미지의 압축과 저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디어 중 이미지 처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이미지를 다루는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2D 그래픽과 3D 그래픽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2D/3D 그래픽 - 조명과 그래픽스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디어 중 2D와 3D 그래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에 필요한 조명과 그래픽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응용 소프트웨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모델링 - 3D 매핑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그래픽을 구현하는 모델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을 구현하는 3D 매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애니메이션의 과거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애니메이션의 개요 -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디어 중 애니메이션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기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애니메이션의 현재와 미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디지털 애니메이션 - 특수 효과 - 애니메이션의 미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현재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래에 사용될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오디오의 개요 및 미디어 파일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오디오의 개요 - 미디어 파일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디어 중 오디오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오디오에 사용되는 미디어 파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오디오 신호의 변환과 채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오디오 신호의 변환 과정 - 디지털 오디오의 채널과 파일 용량 - 멀티채널 입체음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오디오 신호의 변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오디오의 채널과 파일 용량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현재 사용되는 멀티채널 입체음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시청각 정보 전달 메커니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영상 미디어 - 텔레비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디어 중 영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영상 미디어의 주 사용처인 텔레비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방송 영상의 압축과 복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디지털 방송 - 영상의 압축과 복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현재 사용 중인 디지털 방송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방송에 사용되는 영상의 압축과 복원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의 개요 - 인터넷의 구성 요소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의 주 사용처인 인터넷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주 사용처인 인터넷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 서비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월드와이드웹 - 인터넷에서 콘텐츠의 활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터넷 중 월드와이드웹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에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상현실과 멀티미디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상현실(VR)의 개요 - 증강현실(AR)의 개요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의 주 사용처인 가상현실(VR)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주 사용처인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주 사용처인 증강현실(AR)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 스마트폰과 모바일 환경의 이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모바일에서 사용되는 멀티미디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주 사용처인 스마트폰과 모바일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미래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미래 인터넷의 개요 - 사물 인터넷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앞으로 멀티미디어가 사용될 미래 인터넷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의 주 사용처가 될 사물 인터넷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멀티미디어 환경변화와 미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IT 기술과 사회의 변화 -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IT 기술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멀티미디어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및 앞으로 나오게 될 멀티미디어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및 서비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멀티미디어 저작물인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시나리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디지털 콘텐츠 유통 - 디지털 스토리텔링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지털 콘텐츠 유통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과정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웹페이지 제작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웹페이지 제작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멀티미디어 저장 매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웹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문서의 표준 - CD/DVD 타이틀의 제작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다양한 종류의 웹 환경에서 멀티미디어 문서의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저장 매체인 CD/DVD 타이틀 제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동안 잘 가르쳐주심
|
|
|
수강기간 ~ 2024.11.19 듣기 좋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동영상 최신화 필요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가 훌륭했습니다. 최고의 명강
|
|
|
수강기간 ~ 2024.10.29 현재 강의에 매우 만족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교육 잘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수업을 잘 준비해주셔서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진로 설계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친절하고 잣세히 강의해주서서 아주 좋았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곽후근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자공학 학사,석사,박사
- 전공
- 컴퓨터공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숭실대학교/강사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강사
삼육대학교/강사
대방고시학원/전임교수
세종대학교/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