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모집중- 강의교수
- 최윤신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
- 전공선택 - 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모델별 개입방법과 적용방법의 차이점을 바탕으로 개입에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기초기술인 의사소통기술과 상담면접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집단과의 실천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록과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의 특징 2) 토론주제(3주차): 사회복지사의 자신에 대한 이해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최윤신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모델별 개입방법과 적용방법의 차이점을 바탕으로 개입에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기초기술인 의사소통기술과 상담면접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집단과의 실천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록과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내용 -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지식과 실천지식의 수준을 바탕으로 실천기술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 - 사회복지사 자신에 대한 지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 실천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 자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이해의 방법을 실천지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 실무역량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실무역량을 갖추어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분야별 현장과 실천기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복지분야와 노인복지분야 - 장애인복지분야와 정신장애인 보건/복지시설 - 가족 및 여성복지분야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분야인 아동복지분야와 노인복지분야의 종류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분야인 장애인복지분야와 정신장애인 보건/복지시설의 종류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분야인 가족 및 여성복지분야의 종류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사회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론적 배경 - 심리사회적 개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사회모델의 주요 개입방법을 개입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과업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과업중심모델 - 위기개입모델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과업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주요 개입방법을 개입에 적용할 수 있다. - 위기개입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주요 개입방법을 개입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모델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론적 배경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원칙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모델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엘리스(Ellis)의 합리정서행동치료 - 벡(Beck)의 인지치료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치료목표와 주요개념, 개입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치료의 치료목표와 주요개념, 인지적 왜곡,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기강화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론적 배경 - 동기강화모델의 개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기강화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강화모델의 주요 개입방법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해결중심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론적 배경 - 해결중심모델의 개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해결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모델의 주요 개입방법을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문적 원조관계의 개념 및 특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전문적 원조관계의 개념 - 전문적 원조관계의 특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문적 원조관계가 갖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맺는데 필요한 요소와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문적 원조관계 형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전문적 원조관계 형성의 원칙 - 전문적 원조관계 형성의 장애요인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비어스텍(Biestek)의 전문적 원조관계 형성 원칙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문적 원조관계 형성을 하는데 있어 장애가 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면담기술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면담을 위한 사전준비기술 - 경청과 질문기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면담에 앞서 사회복지사가 준비해야 할 면담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면담에서 클라이언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적절한 질문을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면담기술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면담기술 (1) - 면담기술 (2)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면담에서 이루어지는 공통적인 상담기술을 실천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 개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면담기술을 실천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과 실천기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개입목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복합적 욕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접근방법 - 비자발적 클라이언트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복합적 욕구를 가진 개인을 대상으로 집중적이고 통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에 대한 초기 실천방법과 감정을 다루는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이해와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현대 가족의 특징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으로 현대 가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본 이론과 시각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사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의 욕구 사정 - 가계도와 생태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태학적 사정, 세대 간 사정, 가족 내부 사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가족의 욕구를 사정할 수 있다. - 가족사정의 도구인 가계도와 생태도를 활용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변화를 위한 개입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환경체계의 변화를 위한 개입 - 보웬모델, 전략적 모델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환경체계의 변화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실천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내부의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으로 보웬모델과 전략적 모델의 실천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변화를 위한 개입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구조적 모델, 경험적 모델 - 정신역동모델, 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 내부의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으로 구조적 모델과 경험적 모델의 실천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가족 내부의 변화를 위한 개입방법으로 정신역동모델, 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의 실천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집단의 장점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과 집단의 유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집단이 갖는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과 목적에 따른 집단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역동과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요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집단역동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요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집단역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의 계획단계와 초기단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집단의 계획단계 - 집단의 초기단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집단의 계획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성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의 사정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집단의 사정단계 - 집단의 중간단계 - 집단의 종결단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집단의 사정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바탕으로 사정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집단의 중간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성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의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성원의 정서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 평가에 대한 이해 - 단일사례설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가 갖는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평가방법으로서 단일사례설계의 구조를 바탕으로 자료를 해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기록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의 기능 - 기록의 구조와 유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기록의 구조와 유형을 바탕으로 각 기록이 갖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너무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
|
|
|
수강기간 ~ 2024.11.19 내용은 좀 어렸지만 설명을 잘해주셨다.
근데 시험문제가 어려웠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이 열정적이시고 훌륭하셔서 정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수강했습니다. 마지막 강의 멘트하실때 제가 울컥할 정도로요. 한 학기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고 제가 계속 사회복지분야를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동기부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하여 이해하고 배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유익한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이해하기 쉽고 상세한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교수님이 매우 열정적으로 강의하셔서 듣는 입장에서는 집중이 잘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훌륭한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상담하시는선생님들이 타 평가원보다 더욱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
|
|
교수소개
최윤신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협성대학교 석사(사회복지학 전공) 서울여자대학교 박사(임상사회사업 전공)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현) 휴사이어티 사회복지연구소 대표
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강사
현)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강사
현) 서울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