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모집중- 강의교수
- 강이슬 / 김영애 / 정명호 / 강해자 / 권은정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등의 사회복지실천 관련 기초개념과 주요 이론의 특징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서구 복지선진국과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정리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수준과 통합적 관점, 주요 기술과 과정인 관계형성과 면접, 기록 등을 정리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인 접수와 자료수집, 사정과 목적·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개입과 종결, 평가 등 각 단계별 필수 지식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특성과 관점, 이론 및 실천과정의 이해를 기초로 사례관리를 실행할 수 있다. ● 대표적인 사회복지실천 모델인 심리사회·인지행동·과제중심·위기개입·역량강화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과정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개념과 특징 2) 토론주제(3주차):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가치와 윤리적 갈등(딜레마)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실천론 | 강이슬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등의 사회복지실천 관련 기초개념과 주요 이론의 특징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서구 복지선진국과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정리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수준과 통합적 관점, 주요 기술과 과정인 관계형성과 면접, 기록 등을 정리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인 접수와 자료수집, 사정과 목적·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개입과 종결, 평가 등 각 단계별 필수 지식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특성과 관점, 이론 및 실천과정의 이해를 기초로 사례관리를 실행할 수 있다. ● 대표적인 사회복지실천 모델인 심리사회·인지행동·과제중심·위기개입·역량강화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과정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정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갈등 - 한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갈등 유형과 윤리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가치와 윤리적 쟁점을 나열할 수 있다. - 한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각 항목과 내용을 구별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서구 복지선진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및 사업내용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기능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현장의 다양한 기준별 분류를 바탕으로 각 사업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분석이론 - 심리사회이론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심리사회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행동주의이론 - 인지이론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행동주의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인지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미시적 수준(개인, 가족)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중범위 수준(집단)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개인, 가족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2 & 분류와 속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거시적 수준(지역사회) - 사회복지실천의 분류와 속성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지역사회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입 방식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속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통합적 접근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통합적 접근의 개요 - 통합적 접근의 관점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통합적 접근의 등장배경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통합적 접근의 특징과 환경 속의 인간(PIE) 관점, 강점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통합적 접근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통합적 접근의 관점 및 이론 - 통합적 접근의 실천모델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접근 관점인 생태체계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통합적 접근의 실천모델(4체계 모델, 문제해결모델, 생활모델, 단일화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과 관계형성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 관계형성의 기본 원칙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개념과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 전문적 원조관계의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관계형성의 7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과 관계형성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관계형성의 방해요인과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 전문적인 원조관계 기술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방해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문적인 원조관계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면접의 방법과 기술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면접의 개념과 특징 - 면접의 유형과 기술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면접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면접의 유형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면접의 방법과 기술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면접의 과정 - 면접의 기록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면접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면접의 기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접수 및 자료수집 단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5단계 - 접수의 개념과 접수 단계의 과제 - 자료수집 내용과 자료수집원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5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접수의 개념과 접수 단계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자료수집에 포함될 내용과 정보원을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정 단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정의 개념과 특성 - 사정 단계의 과제 - 사정의 내용과 도구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정 단계에서의 과제를 나열할 수 있다. - 사정의 내용과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계획수립과 개입(실행) 단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계획수립 단계에서의 활동 내용 - 개입의 유형과 기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수립 단계에서의 활동 내용(표적문제 선정, 개입목표 설정, 계약)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입의 유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종결 및 평가 단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종결의 개념과 유형 - 종결에 대한 과업 -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종결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공적인 종결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목적과 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특성 -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례관리의 관점과 이론 - 사례관리의 과정 - 사례관리자의 역할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례관리의 관점과 이론을 나열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사례관리자의 주요한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역동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역동모델의 이해 -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 - 정신역동모델의 개입 과정과 개입 기술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정신분석이론과 정신역동모델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역동모델의 개입 과정과 개입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심리사회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 심리사회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나열할 수 있다. - 심리사회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 - 인지행동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나열할 수 있다. - 인지행동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과제중심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과제중심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 과제중심모델의 개입 과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과제중심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중심모델의 개입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위기개입모델과 역량강화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위기의 개념, 위기개입의 개념과 원칙, 목표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 과정 - 역량강화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 역량강화모델의 개입 과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위기개입의 개념과 원칙,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역량강화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역량강화모델의 개입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타 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능주의모델 - 문제해결모델 - 사회구성주의모델 - 생활모델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기능주의모델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제해결모델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구성주의모델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활모델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훌륭한 명강의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다음 강의도 신청하고 싶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사회복지 실천과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유익하고 도움이되는 시간이여서 너무 만족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수업 잘 가르쳐 주서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정말 좋았습니다 감사했습니다
|
|
교수소개
강이슬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사회복지학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pro320@nate.com
- 주요경력
- 사회복지학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