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모집중- 강의교수
- 김한나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 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가치, 기능과 효과 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시대별 관련 제도의 의의와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과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틀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재원의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보장론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보장 관련 정책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정책과 사회복지서비스 정책을 분석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동향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2) 토론주제(3주차):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을 수립 시 중요가치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정책론 | 김한나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 · 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가치, 기능과 효과 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시대별 관련 제도의 의의와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과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틀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재원의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보장론의 개념과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보장 관련 정책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정책과 사회복지서비스 정책을 분석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동향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목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별 개념의 차이 -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정책의 목표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별 개념적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을 비교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구체적인 목표를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성격과 기능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 - 사회복지정책의 성격 - 사회복지정책의 기능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기능을 구별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수단과 영역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 사회복지정책의 수단 -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정책의 주요 가치를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수단을 제시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의 영역과 분야를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일반적 전개와 빈민법 시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의 일반적 전개 - 영국의 구빈제도 - 독일의 구빈제도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고대사회에서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사회복지의 전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국과 독일의 구빈제도의 변화와 특징을 역사적 시기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 시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제조합 - 독일의 사회보험법 - 영국의 국민보험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국가별 공제조합의 내용 및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독일과 영국의 사회보험 도입의 역사적 배경과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 시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지국가의 개념 - 복지국가의 기원과 전개과정 - 복지국가의 팽창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복지국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의 사회복지정책 변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의 사회복지정책 성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복지국가 팽창의 원동력과 성과를 제시할 수 있다. - 복지국가 위기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 복지국가의 재편 배경과 방법 및 우리나라의 복지재편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사회양심론, 산업화이론, 시민권론, 음모이론, 근대화론, 종속이론, 위인론/엘리트이론)별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 유형화 이론과 분석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지국가 유형화 이론 - 복지국가 분석이론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복지국가 유형화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복지국가 분석에 관한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이데올로기 모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지(V. George)와 윌딩(P. Wilding)의 이데올로기 초기 모형 - 조지(V. George)와 윌딩(P. Wilding)의 수정된 이데올로기 모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조지(V. George)와 윌딩(P. Wilding)의 이데올로기 초기 모형과 수정된 이데올로기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이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케인스주의 - 신자유주의와 신보수주의 - 제3의 길 - 사회투자국가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케인스주의가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자유주의와 신보수주의의 등장배경과 정책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3의 길의 개념과 지향점을 제시할 수 있다. - 사회투자국가의 등장배경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책 과정의 의의와 사회복지정책의 의제 설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책 과정의 의의 - 사회복지정책의 의제 설정 - 정책 의제 설정의 유형과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정책 과정의 의의를 바탕으로 일반적 정책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의제 설정의 의미와 의제 설정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의제 설정의 유형을 바탕으로 정책 의제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형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책문제의 정의 및 정책 목표의 설정 - 사회복지정책의 대안 개발과 비교·평가 - 사회복지정책의 결정 - 사회복지정책 형성의 주요 영향 요인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정책문제의 개념과 정책 목표의 설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대안 개발의 과정과 대안의 비교·평가 기준 및 비교·분석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결정의 의미를 바탕으로 관련 이론 모형을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집행과 평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집행 -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정책 집행의 정의, 접근 방법, 단계, 주요 영향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개념, 평가 기준, 절차, 주요 영향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정책 분석의 의의 - 사회복지정책 분석의 유형 - 사회복지정책 분석의 기본틀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정책 분석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분석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는 틀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과 급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 사회복지정책의 급여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선정 기준과 원칙, 형태, 자격 조건에 대한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정책 급여의 의의, 형태,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와 재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과 유형 및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재원의 다원성과 규모, 재원별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장제도의 일반론과 공적연금제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보장론 - 공적연금제도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보장의 개념과 목적을 바탕으로 사회보장제도의 형태를 구별할 수 있다. - 공적연금제도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연금재정의 운영방식, 국민연금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국민건강보장제도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국민건강보험제도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국민건강보험제도의 정의, 목적, 적용대상, 급여의 형태, 전달체계, 재정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정의, 목적, 적용대상, 급여의 형태, 전달체계, 재정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산업재해보상제도와 고용보험제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 고용보험제도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정의, 목적, 적용대상, 급여의 형태, 전달체계, 재정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용보험제도의 정의, 목적, 적용대상, 급여의 형태, 전달체계, 재정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정책: 빈곤과 소득불평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빈곤의 개념과 측정 - 소득불평등의 개념과 측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빈곤의 개념과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득과 소득불평등의 개념 및 소득불평등의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공공부조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공부조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공공부조정책의 의미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념, 목적, 적용대상, 급여의 형태, 전달체계, 재정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초연금제도, 긴급복지지원제도, 근로장려금 제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초연금제도 - 긴급복지지원제도 - 근로장려금 제도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기초연금제도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긴급복지지원제도의 목적, 대상, 원칙, 기간, 종류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근로장려금의 신청자격 및 산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서비스 정책과 노인복지 서비스 정책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서비스 정책 - 노인복지 서비스 정책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서비스 정책의 특성, 대상, 급여, 전달체계, 재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복지 서비스 정책의 의의 및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노인 소득 및 의료 보장, 기타 노인복지 서비스,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 서비스 정책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장애인복지 서비스 정책의 의의 및 법적 근거 - 장애인 소득 및 의료 보장 - 기타 장애인복지 서비스 - 정책 방향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장애인복지 서비스 정책의 의의 및 법적 근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소득 및 의료 보장을 위한 복지 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장애인복지 서비스를 서비스 공급 주체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 서비스의 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과 여성복지 서비스 정책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복지 서비스 정책 - 여성복지 서비스 정책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아동복지 서비스 정책의 의의 및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아동양육 지원정책, 기타 아동복지 서비스,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여성복지 서비스 정책의 의의 및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여성복지정책 및 서비스,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정책의 동향과 과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형평과 효율의 조화 - 사각지대의 해소 - 급여 수준의 적절성 - 전달체계의 개편 - 복지 재정의 확보와 효율화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정책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의 과제 및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매우 수고 하셧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유익한 강의가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한학기 동안 유익한 강의였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열심히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강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강의 설명이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분기동안 수고 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
|
|
|
수강기간 ~ 2024.10.01 쉽게 이해할수있도록 강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교수소개
김한나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서울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임상사회사업 전공) 서울여자대학교 박사(임상사회사업 전공)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현)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부교수
현) 서울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전)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