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마감임박- 강의교수
- 조기원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기본개념으로서 조사문제, 가설, 변수, 측정과 척도에 대하여 설명하고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형태를 분류하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 설문지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질문을 작성하고 표집(표본추출)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자료수집방법으로서 면접, 관찰, 내용분석법, 2차 자료분석법을 실제 조사에 적용할 수 있다. ●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할 수 있다. ● 실험설계와 단일사례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욕구조사와 평가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질적조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를 준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한 원조를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2) 토론주제(3주차): 제3의 변수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조사론 | 조기원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기본개념으로서 조사문제, 가설, 변수, 측정과 척도에 대하여 설명하고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형태를 분류하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 설문지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질문을 작성하고 표집(표본추출)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자료수집방법으로서 면접, 관찰, 내용분석법, 2차 자료분석법을 실제 조사에 적용할 수 있다. ●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할 수 있다. ● 실험설계와 단일사례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 욕구조사와 평가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질적조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를 준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한 원조를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과학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과학의 개념과 목적 - 과학적 지식의 방법 - 과학 철학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과학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지식을 추구하는 방법으로서 귀납법과 연역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학 철학에 따른 관점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조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과학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이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과학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통해 사회과학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따라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설과 변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사문제와 가설 - 변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사 문제를 적절하게 선정하고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 변수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측정과 척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측정 - 척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측정의 개념, 조작적 정의, 분석단위를 설명할 수 있다. - 척도의 수준을 이해하고 변수에 적용하여 구분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형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사 목적에 따른 분류 -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 기타 분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조사를 조사 목적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시간적 차원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용도, 조사대상의 범위, 자료의 성격, 조사설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절차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일반적 절차 - 연구계획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절차를 수행할 수 있다. - 연구계획서를 쓸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설문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설문지에 대한 이해 - 설문지의 구성 방법 - 설문지 사례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설문지의 중요성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설문지 구성 시 질문의 표현, 문항의 배열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다. - 설문지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표집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표집에 대한 이해 - 표집 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표집의 개념, 장단점,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표집 방법을 실제 조사에 활용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료수집-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면접 - 관찰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면접의 개념, 장단점,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면접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관찰의 개념, 장단점,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관찰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료수집-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내용분석법 - 2차 자료분석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내용분석법의 개념,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내용분석법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2차 자료분석법의 개념,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 자료분석법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뢰도와 타당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신뢰도에 대한 이해 - 신뢰도 측정 방법 - 타당도에 대한 이해 - 타당도 측정 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뢰도의 개념과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 신뢰도의 측정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타당도의 측정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및 측정 오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 측정 오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측정 오류의 가능성을 조사 과정에서 최소화로 수행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과관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과관계의 개념과 성립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의 저해요인을 조사 과정에서의 배제를 수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험설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실험설계에 대한 이해 - 실험설계의 유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실험설계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실험설계의 유형을 분류하여 조사 목적에 따라 적용을 행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일사례설계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기본 구조 - 단일사례설계의 유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기본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을 분류하여 조사 목적에 따라 적용을 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단일사례설계의 측정과 적용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단일사례설계의 측정 - 단일사례설계의 적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일사례설계의 측정을 위하여 기록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 단일사례설계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욕구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욕구의 개념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 브래드쇼의 욕구이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욕구의 개념을 사회복지조사와 실천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브래드쇼의 욕구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욕구조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욕구조사에 대한 이해 -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 욕구조사의 적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욕구조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욕구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평가조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평가조사의 개념과 목적 및 중요성 - 평가조사의 원칙과 종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평가조사의 개념과 목적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조사의 원칙을 설명하고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평가조사 기법과 적용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평가조사 기법 - 평가조사의 적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평가조사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질적조사의 개념 - 질적조사의 특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질적조사의 개념, 양적조사방법과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조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의 유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내러티브 연구 - 현상학적 연구 - 근거이론 연구 - 문화기술지 연구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내러티브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현상학적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근거이론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문화기술지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설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질적조사의 자료수집 - 질적조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 질적자료 분석 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질적조사의 자료수집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질적조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의 적용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질적조사자의 자세와 질적 조사의 쟁점 - 질적조사사례 : 장애인 거주시설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지원 경험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질적조사자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조사의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토론할 수 있다. - 질적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적 쟁점 - 기관생명윤리위원회와 부정행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적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토론할 수 있다. -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역할을 설명하고 조사의 부정행위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사보고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사보고서에 대한 이해 - 조사보고서의 형식과 내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사보고서의 개념과 작성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사보고서의 형식과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의 편안하고 자세한 예시의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이해하기 쉽게 강의가 진행됨
|
|
|
수강기간 ~ 2024.11.19 처음보는 단어가 있으면 그것에 대해 설명을 잘해주셔서 이해도가 높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자격증 취득 시 필요한 이론을 유익하게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체계적으로 관리 잘 해주셔서 수월하게 학습 할 수 잇엇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너무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
|
|
|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강의 잘 수강 했습니다.
감시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열정적인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설명해주시는면이 이해하기쉽게 해주셨어요
근데 내용은 좀 어려웠어요
|
|
|
수강기간 ~ 2024.11.19 그동안 다른 전공이나 타사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 강의를 많이 접해봤는데 이 강의를 하신 교수님이 단연코 최고입니다. 사회복지학 전공이 아닌 저같은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력이 좋으십니다. 한 학기 동안 너무 잘 배우고 가며 감사드립니다. 교수님이 다른 과목 강의도 하신다면 꼭 수강하고 싶습니다!
|
|
교수소개
조기원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과 학사 남일리노이대학교 석사(재활 행정 및 서비스 전공) 앨러배마대학교 박사(사회복지 전공)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현) 세종사이버대학교, 고려사이버대학교 강사
전) 보건복지사이버평생교육원 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