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 ||||||||||||||
---|---|---|---|---|---|---|---|---|---|---|---|---|---|---|---|
수업목표 | ● 기본적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의 이론적인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체적으로 마케팅 조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와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응용하여 실제 적용하는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의의와 필요성, 분석의 범위를 정하기 위해 문제의 정의와 조사계획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등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측정에 따른 척도개발, 설문지 작성, 표본추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험법의 개념 및 통제가 필요한 종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측정 및 척도의 개발을 통한 유형들과 설문지 개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조사와 방법, 추출과정 및 크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자료 분석과 기법의 종류, 기술통계의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간 평균비교분석, 분산 분석, 집단화 분석 등을 통한 검정 진행 및 분석 방법과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수를 통한 관계분석의 분석방법과 과정을 통한 결과를 보고서 작성으로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2) 토론주제(3주차): 고객 경험 조사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시장조사론 | 노승훈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
수업목표 | ● 기본적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의 이론적인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체적으로 마케팅 조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와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응용하여 실제 적용하는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의의와 필요성, 분석의 범위를 정하기 위해 문제의 정의와 조사계획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등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측정에 따른 척도개발, 설문지 작성, 표본추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험법의 개념 및 통제가 필요한 종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측정 및 척도의 개발을 통한 유형들과 설문지 개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조사와 방법, 추출과정 및 크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자료 분석과 기법의 종류, 기술통계의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간 평균비교분석, 분산 분석, 집단화 분석 등을 통한 검정 진행 및 분석 방법과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수를 통한 관계분석의 분석방법과 과정을 통한 결과를 보고서 작성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조사의 이해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마케팅 조사의 의의 -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 - 마케팅 조사의 역할 구분하기 - 마케팅 조사의 혜택요인과 성공요인을 발견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마케팅 조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 환경변화에 따라 마케팅 조사가 필요한 이유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는데 마케팅 조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마케팅 조사를 통해 얻어지는 혜택요인과 성공적인 조사를 위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조사 절차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마케팅 조사의 일반적 절차 구분하기 - 단계별 주요내용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마케팅 조사가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조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제 정의, 조사 설계, 자료 수집 방법과 도구 결정, 표본 설계, 조사 실행, 자료 분석, 결과 해석 및 보고서 작성 등 전체적인 조사과정에 맞추어 각각의 조사과정별로 실행되는 세부적인 사항들을 찾아낼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조사 문제 정의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조사 문제에 대한 정의 내리기 - 조사 문제를 규명하는 과정 실행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마케팅 의사결정 문제를 파악한 후 이를 반영하여 조사 문제를 정의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사 문제를 정의하는 것과 관련하여 유의해야 할 사항을 발견할 수 있다. - 조사 문제를 규명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사 계획서의 작성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가설 설정하기 - 마케팅 조사 계획서의 작성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가설의 의의와 기능, 유형, 설정방법, 발생되는 오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 계획서를 구성하는 내용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사 문제의 정의에 맞추어 마케팅 조사 계획서를 완성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탐색적 조사와 기술 조사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마케팅 조사의 종류 구분하기 - 탐색 조사 - 기술 조사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마케팅 조사에 속하는 여러 가지 조사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종류 가운데 하나인 탐색 조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종류 가운데 하나인 기술 조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과 조사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인과 조사 - 탐색 조사, 기술 조사 및 인과 조사 비교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마케팅 조사의 종류 가운데 하나인 인과 조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대표적인 3가지 유형인 탐색 조사, 기술 조사, 인과 조사에 대해 비교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탐색적 조사의 종류와 특징 1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면접 조사 - 투영법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면접 조사의 의의와 유형, 이용되는 분석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투영법의 다양한 유형들을 살펴보고 방법과 특성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탐색적 조사의 종류와 특징 2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관찰 조사 - 탐색적 조사의 3가지 유형 요약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관찰 조사의 장점과 단점, 여러 가지 유형에 대하여 이해하고 사건과 시간의 표본추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면접 조사, 투영법, 관찰 조사 등 3가지 탐색적 조사에 대해 비교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술 조사의 종류와 특징 1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설문 조사 의의와 절차 - 설문 조사 자료 수집 방법 구분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설문 조사의 요건과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 조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찾아낼 수 있다. - 설문 조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술 조사의 종류와 특징 2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패널 조사 - 기타 조사 방법 구분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패널 조사의 의의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조사와 패널조사 이외에 기술 조사에 속하는 다른 조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험법의 의의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실험법의 개념 및 기본요소 - 외생변수의 종류 구분하기 - 외생변수 통제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실험법의 의미와 실험법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과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험법을 과학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통제가 필요한 외생변수의 종류에 대하여 찾아볼 수 있다. - 외생변수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험법의 종류 및 비교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원시 실험설계 - 순수 실험설계 - 유사 실험설계 - 사후 설계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원시 실험설계의 의의에 대해 이해하고 방법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순수 실험설계의 의의에 대해 이해하고 방법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사 실험설계의 의의에 대해 이해하고 방법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후 설계의 의의에 대해 이해하고 방법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측정의 의미와 척도개발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측정의 개념과 필요성 - 척도의 유형 구분하기 - 척도 개발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마케팅 조사에서 측정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가지 척도의 유형의 특성을 중심으로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척도를 개발하는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과 변형된 척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뢰도와 타당도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오차 - 신뢰도 - 타당도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오차의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유형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신뢰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성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타당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유형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찾아볼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설문지의 의의와 작성절차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설문지의 의의 - 설문지의 중요성 - 설문지 작성절차 구분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설문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마케팅 조사에서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에 적절한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한 9가지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설문지 작성방법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설문 내용 결정하기 - 질문 형식 결정하기 - 설문 순서 결정하기 - 질문 표현 요령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설문지 작성을 위해 설문 내용을 결정하고 질문할 형식의 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설문지 순서를 결정하고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하여 적절하게 질문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표본조사의 개념과 표본추출 과정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전수 조사와 표본 조사 - 표본추출 과정 구분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전수 조사와 표본 조사를 구분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표본 조사를 위해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표본의 크기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표본의 크기를 위해 고려할 사항 - 표본의 크기 결정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적절한 표본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료 파일 준비와 통계분석 기법 종류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자료 파일 준비 - 통계분석 기법의 종류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통계분석을 위해 자료 파일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 분석에 활용되는 다양한 통계분석 기법들을 이해하고 각각의 특성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술통계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빈도 분석 - 기술 분석 - 교차 분석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빈도 분석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술 분석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차 분석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비교분석을 위한 T검정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일 표본 T 검정하기 - 대응표본 T 검정하기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일 표본 T 검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응 표본 T 검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분산 분석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독립표본 T 검정하기 - 분산 분석의 방법과 결과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독립 표본 T 검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분산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화 분석 1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요인 분석의 개요 - 요인 분석의 방법과 결과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요인 분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요인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화 분석 2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신뢰도 분석의 개요 - 신뢰도 분석의 방법과 결과 - 군집 분석의 개요 - 군집 분석의 방법과 결과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신뢰도 분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뢰도 분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군집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변수들 간의 관계분석 1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상관분석의 개요 - 상관분석의 방법과 결과 - 회귀분석의 의의와 기본가정 - 단순회귀분석 방법과 결과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상관 분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관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회귀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에 필요한 기본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순 회귀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변수들 간의 관계분석 2와 보고서 작성 |
|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다중 회귀분석 방법과 결과 - 더미변수 입력방법 - 조사결과 보고서 작성 |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다중 회귀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시하는 방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더미 변수 입력의 의미를 이해하고 입력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분석결과를 정리하기 위해 보고서를 구성하는 내용을 선정하고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답변이 빠르고 좋은 강의입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아주 좋고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양질의 수업이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관심있는 과목이라 나름 만족한 강의였음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가 유익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열심히 배운 내용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유익하고 증거운 강의였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가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구성되어 있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적절한 목소리 톤과 속도로 설명해주셔서 집중하기 쉬웠고, 제공된 학습 자료가 예시와 설명을 충분히 포함하고 있어 공부할 때 유용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노승훈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경영학 학사,석사,박사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숭의여자대학교/교수
국제사이버대학교/강사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교수
대한상공회의소 평생교육원/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