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Ⅰ
모집중- 강의교수
- 김지윤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멀티미디어학,멀티미디어
- 전공선택 - 컴퓨터공학,컴퓨터네트워크
강좌소개
수업개요 |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작업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모델링된 개체를 출력장치에서 효과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한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본다.
이를 위해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상의 투영방법, 화각을 벗어나는 물체에 대한 클립핑, 물체의 곡선 및 곡면의 표현방법,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장면에 설치된 물체에 조명과 카메라를 설치해 이를 영상으로 옮기는 렌더링기법 등 컴퓨터 그래픽스 전반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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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그래픽 시스템과 그래픽프로그램의 사용 환경을 이해하며 그래픽스 전반의 기본 이론을 말할 수 있다.
● 2차원이미지편집도구를 활용하여 이미지의 편집 및 필터링기법 등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 상의 투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체의 곡선과 곡면의 표현방법과 클립핑을 말할 수 있다. ●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및 렌더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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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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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복습시험(5%), 토론(5%)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7) 복습시험: 객관식 10문항(13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포토샵) 2) 토론주제(3주차): 컴퓨터 그래픽의 활용 분야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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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Ⅰ | 김지윤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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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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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작업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모델링된 개체를 출력장치에서 효과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한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본다.
이를 위해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상의 투영방법, 화각을 벗어나는 물체에 대한 클립핑, 물체의 곡선 및 곡면의 표현방법,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장면에 설치된 물체에 조명과 카메라를 설치해 이를 영상으로 옮기는 렌더링기법 등 컴퓨터 그래픽스 전반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
수업목표 | ● 그래픽 시스템과 그래픽프로그램의 사용 환경을 이해하며 그래픽스 전반의 기본 이론을 말할 수 있다.
● 2차원이미지편집도구를 활용하여 이미지의 편집 및 필터링기법 등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 상의 투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체의 곡선과 곡면의 표현방법과 클립핑을 말할 수 있다. ●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및 렌더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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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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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컴퓨터 그래픽의 개요와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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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의 개념 -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 - 픽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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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를 기술할 수 있다. -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픽셀의 정의와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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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컴퓨터 그래픽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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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 파일의 개념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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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그래픽 파일의 개념을 알고 분류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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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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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2차원/3차원 그래픽,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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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2차원 그래픽 - 3차원 그래픽 -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 - 컴퓨터 그래픽의 주요 활용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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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2차원/3차원 그래픽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그래픽의 주요 활용 분야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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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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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메뉴 구성 - 기본 사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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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포토샵(Photoshop)의 메뉴 및 화면구성, 작업공간을 구분할 수 있다. - 기본 사용법을 통해 그래픽 편집의 기본 사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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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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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그래픽 시스템의 구성,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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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구성 - 하드웨어의 구성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능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표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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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스플레이, 그래픽 프로세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입력장치, 출력장치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기술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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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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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사이즈 설정 및 해상도 설정 - 이미지 크기와 캔버스 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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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사이즈 설정 및 해상도 설정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이미지 크기와 캔버스 크기를 이해하고 기초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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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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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WebGL의 개요와 그래픽 소프트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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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OpenGL 계열과 WebGL의 개념 - WebGL의 주요기능 - 그래픽 소프트웨어 -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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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OpenGL 계열과 WebGL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WebGL의 주요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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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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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선택 툴 - 렌더링 이미지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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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선택 툴을 이용한표현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렌더링 이미지를 활용하는 작업을 동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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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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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그래픽의 기본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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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점과 선 - 원과 곡선 - 다각형과 문자 - 안티앨리어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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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점과 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원과 곡선의 구현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과 문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안티앨리어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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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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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색상 표현 방법 이해 - 보정 방법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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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색상 표현 방법을알고 실행할 수 있다. - 보정 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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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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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본적인 변환과 래스터 방식의 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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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하변환 - 기타 변환 - 래스터 방식의 변환 - 뷰포트 및 클립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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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하변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변환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래스터 방식의 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뷰포트 및 클립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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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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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레이어 마스크 - 알파 채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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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한 표현 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알파 채널을 이용한 이미지합성을 실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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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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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대화식 입력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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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데이터의 입력 - 대화식 입력기법 - 3차원 사용자 인터페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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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데이터의 입력을 설명할 수 있다. - 대화식 입력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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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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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사이즈 및 삽입 - 이미지 출력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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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사이즈를 설정하고,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 - 이미지 출력 방법을 동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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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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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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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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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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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 및 투영과 뷰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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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3차원 그래픽의 처리과정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 - 투영의 개념과 종류 - 뷰잉과 투영을 위한 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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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3차원 그래픽의 처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투영의 개념과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뷰잉과 투영을 위한 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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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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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스케치업(SketchUp) 인터페이스 - 기본 Drawing Too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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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스케치업(SketchUp) 인터페이스를 보고 구분할 수 있다. - 기본 Drawing Tool을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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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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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모델링의 개요와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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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모델링의 개요 - 모델링의 종류 - 기타 모델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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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모델링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면 모델링, 곡면 모델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플라인 곡선, 베지어 곡선을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모델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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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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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Push/Pull, Polygon, Arc, Freehand - Move, Copy, Offset(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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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Push/Pull, Polygon,Arc, Freehand를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Move, Copy, Offset을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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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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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은면제거의 개념과 알고리즘 및 은면제거 처리와 다면체의 뒷면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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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은면제거의 개념 - 은면제거 알고리즘 - 은면제거 처리 - 다면체의 뒷면제거, Z버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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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은면제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은면제거 알고리즘을 설명할 수 있다. - 은면제거 처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면체의 뒷면제거, Z버퍼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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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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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Move, Copy, Offset(2) - FollowMe, Intersect, Reverse Fa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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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Move, Copy, Offset을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FollowMe, Intersect, ReverseFaces를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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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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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곡면 렌더링의 개념과 렌더링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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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곡면 렌더링의 과정 - 조명 모델 - 다각형 셰이딩, 광선추적기법 - 텍스쳐 매핑, 컬러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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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곡면 렌더링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조명 모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 셰이딩과 광선추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텍스쳐 매핑과 컬러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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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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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3차원으로 오브젝트 생성 - 3차원으로 오브젝트 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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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3차원으로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다. - 3차원으로 오브젝트를 완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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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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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프랙탈 기하 모델, 입자 시스템과 물리기반 모델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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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프랙탈 기하 모델 - 프랙탈 기하학의 예와 차원 - 입자시스템 - 물리기반 모델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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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프랙탈 기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랙탈 기하학의 예와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 입자시스템과 물리기반 모델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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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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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간 구성 - 재질 표현 및 뷰의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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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컴포넌트를 이용한 공간 구성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컴포넌트를 이용한 재질 표현 및 뷰 설정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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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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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3차원 애니메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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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종류 -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개념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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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종류를 기술할 수 있다. -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캐릭터 애니메이션, 모션 캡쳐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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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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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벽체 생성 및 표현 - 컴포넌트를 사용한 공간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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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벽체 생성 및 표현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컴포넌트를 사용한 공간요소를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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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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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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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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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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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V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항상 좋은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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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실습과 이론을 나누어서 가르쳐주셔서 더 잘 이해가 되었던 것 같고, 열정적으로 해주셔서 그래픽에 대해 더 잘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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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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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현재 강의에 매우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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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잘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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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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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수업을 잘 준비해주셔서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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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좋은 강의내용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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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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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asdafdsf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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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김지윤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평생교육진흥원 학사(컴퓨터과학 전공) 광운대학교 석사(전산계산학 전공) 광운대학교 박사 수료(컴퓨터과학 전공)
- 전공
- 컴퓨터공학 / 멀티미디어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현) 더조은아카데미 강사
전) 서일대학교 인터넷정보과 강사
전) 배화여자대학교 컴퓨터정보과 시간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