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개론
마감임박강좌소개
수업개요 | 화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소들의 결합에 의한 화학적인 과정의 법칙성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미래의 학문인 에너지, 환경, 재료 분야의 기초를 형성한다. 화학적 시각을 고찰하고 자연현상을 이해한다. 원자나 분자, 몰ㆍ화학반응식, 화학양론, 기체, 분자구조, 에너지 화학, 엔트로피와 열역학 제2법칙, 반응 속도론, 화학평형 전기 화학 등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화학의 세계, 원자이해를 위한 탐색, 정량 화학 입문, 용액의 화학량론 및 반응의 종류, 에너지, 양자 화학, 원소의 주기적 성질, 화학 결합의 기초, 진보된 결합 모형, 기체의 거동과 응용, 액체의 성질과 물의 화학, 탄소, 현대 물질 재료,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이유, 화학 반응속도론, 화학 평형, 산과 염기, 수용액 평형의 응용, 전기화학, 배위착물, 핵 및 생명화학을 포함한다. 이를 바탕으로 화학반응과 화학반응식 전반을 학습하여 전공 분야 및 일상생활에서 전문적인 판단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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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화학에서 다루는 물질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자론의 성립배경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아원자의 발견과정과 양자역학의 이해를 통하여 원자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원자 모형을 통한 전자배치를 이해함으로써 주기율표의 구성과 원자의 주기적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화학반응 유형을 분류하고 화학양론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화학 결합의 원리와 이로 인한 분자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체의 성질에 관련된 법칙과 이상기체와 실제기체와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액체와 고체와 관련된 성질을 설명하고 물의 구조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화학 반응 속도와 관련된 충돌이론과 반응속도 법칙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화학평형의 원리와 가역 반응에 르샤틀리에의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산-염기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과 중화반응에 관련된 실험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산화-환원 반응의 원리와 이를 응용한 전기화학에서 전지의 구성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탄화수소의 기본적인 분류와 그의 유도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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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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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물질(메탄, 에탄, 부탄)의 끓는점 2) 토론주제(3주차): 러더퍼드의 α입자-산란 실험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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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개론 | 장성천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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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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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화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소들의 결합에 의한 화학적인 과정의 법칙성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미래의 학문인 에너지, 환경, 재료 분야의 기초를 형성한다. 화학적 시각을 고찰하고 자연현상을 이해한다. 원자나 분자, 몰ㆍ화학반응식, 화학양론, 기체, 분자구조, 에너지 화학, 엔트로피와 열역학 제2법칙, 반응 속도론, 화학평형 전기 화학 등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화학의 세계, 원자이해를 위한 탐색, 정량 화학 입문, 용액의 화학량론 및 반응의 종류, 에너지, 양자 화학, 원소의 주기적 성질, 화학 결합의 기초, 진보된 결합 모형, 기체의 거동과 응용, 액체의 성질과 물의 화학, 탄소, 현대 물질 재료,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이유, 화학 반응속도론, 화학 평형, 산과 염기, 수용액 평형의 응용, 전기화학, 배위착물, 핵 및 생명화학을 포함한다. 이를 바탕으로 화학반응과 화학반응식 전반을 학습하여 전공 분야 및 일상생활에서 전문적인 판단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목표 | ● 화학에서 다루는 물질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과 원자론의 성립배경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아원자의 발견과정과 양자역학의 이해를 통하여 원자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원자 모형을 통한 전자배치를 이해함으로써 주기율표의 구성과 원자의 주기적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화학반응 유형을 분류하고 화학양론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화학 결합의 원리와 이로 인한 분자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체의 성질에 관련된 법칙과 이상기체와 실제기체와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액체와 고체와 관련된 성질을 설명하고 물의 구조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화학 반응 속도와 관련된 충돌이론과 반응속도 법칙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화학평형의 원리와 가역 반응에 르샤틀리에의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산-염기에 관한 여러 가지 개념과 중화반응에 관련된 실험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산화-환원 반응의 원리와 이를 응용한 전기화학에서 전지의 구성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탄화수소의 기본적인 분류와 그의 유도체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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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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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학의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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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화학의 정의와 물질의 정의 -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물질의 분류 - 화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단위 - 측정에서의 불확정성과 유효 숫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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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화학에서 다루는 연구 분야와 물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의 예를 통해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원소, 화합물, 혼합물로의 시료 물질을 분류할 수 있다. - 화학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단위를 파악할 수 있다. - 측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정성과 이로 인한 유효숫자를 통해 측정에서의 정확도와 정밀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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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원자 개념의 정립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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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원자(Atom)의 어원 - 돌턴의 원자론의 성립 배경 - 분자(Molecule)의 개념 - 산업혁명에서 원자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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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원자의 어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화학반응에서의 질량 보존의 법칙, 일정성분비의 법칙, 배수비례의 법칙을 토대로 만들어진 돌턴의 원자 모형을 파악할 수 있다. - 분자의 개념이 나오게 된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산업혁명에서의 원자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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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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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아원자의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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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원자의 발견 과정 - 원소의 구별과 원자 기호 - 동위 원소와 원자질량 - 몰(Mo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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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원자의 세계가 열리게 된 역사적 중요한 실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원소의 구별 기준과 주어진 원자 기호법에 따라 양성자, 중성자, 전자를 구성할 수 있다. - 주어진 동위원소의 중성자 수와 원자질량을 계산할 수 있다. - 화학적으로 몰 개념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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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양자역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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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빛의 파동성과 연속스펙트럼 - 양자의 개념 - 보어의 원자 모형 - 원자의 양자역학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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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빛의 파장, 주파수(진동수), 에너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양자의 개념을 물질과 에너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어의 원자 모형을 통한 방출 스펙트럼 선과 원자의 에너지 준위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에너지 부준위와 점유할 수 있는 전자의 수를 파악할 수 있다. - 원자의 양자역학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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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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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전자배치와 주기율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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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보어의 원자모형에서의 전자배치 - 원자의 양자역학 모형에서의 전자배치 -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 - 주기율표의 개념 - 원소들의 족과 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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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자배치의 원리와 주어진 원자의 전자배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원자의 양자역학 모형에서의 전자배치에 관한 규칙과 전자배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에 대한 작성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주기율표의 배열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에 사용하는 주기율표에 대한 작성 기준과 족과 주기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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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원소의 주기적 성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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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원자 반지름의 정의와 주기성 - 이온화 에너지의 정의와 주기성 - 전자 친화도의 정의와 주기성 - 전기 음성도의 정의와 주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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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원자 반지름의 정의와 주기율표 내에서 원자 반지름의 주기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온화 에너지의 정의와 주기율표 내에서 이온화 에너지의 주기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자 친화도의 정의와 주기율표 내에서 전자 친화도의 주기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전기 음성도의 정의와 주기율표 내에서 전기 음성도의 주기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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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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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학 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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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화학 결합의 개념 - 이온 결합 - 공유 결합 - 분자의 전자점식 - 다원자 이온의 전자점식 - 분자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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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화학 결합에서 원자가 전자의 역할 및 화학 결합을 어떻게 만드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금속 원자와 비금속 원자 사이의 이온 결합 형성을 파악할 수 있다. - 두 비금속 원자들 사이에서 원자가 전자를 공유하여 형성되는 공유 결합을 설명할 수 있다. - 무극성 공유 결합, 극성 공유 결합, 배위 공유 결합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자의 전자점식과 분자의 구조식을 분석할 수 있다. - 다원자 이온의 전자점식과 구조식을 분석할 수 있다. - VSEPR 이론을 적용하여 분자의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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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학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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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화학반응에 대한 증거 - 화학반응식 쓰기 - 화학반응식의 완성 - 화학반응별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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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화학반응에 대한 증거가 되는 네 가지 관찰을 설명할 수 있다. - 화학반응의 기술로부터 화학반응식을 쓸 수 있다. - 화학반응을 균형 화학반응식으로 쓸 수 있다. - 화합, 분해, 단일-치환, 이중-치환, 중화 반응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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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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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몰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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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보가드로 수 - 몰 질량 - 몰 부피 - 백분율 성분비 - 실험식 - 분자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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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입자 수와 물질의 몰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화학식으로부터 주어진 물질의 몰 질량을 설명할 수 있다. - 몰 질량과 몰 부피로부터 STP에서 기체의 밀도를 계산할 수 있다. - 화합물의 화학식으로부터 화합물의 백분율 성분비를 구성할 수 있다. - 화합물의 질량 조성으로부터 실험식을 계산할 수 있다. - 실험식과 몰 질량으로부터 분자식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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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학반응식 계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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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화학반응식의 해석 - 몰-몰 관계 - 질량-질량 문제 - 질량-부피 문제 - 부피-부피 문제 - 한계 반응물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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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균형 화학반응식의 계수들로부터 반응물과 생성물 사이의 몰수비 관계를 알 수 있고 질량보존의 법칙을 이용하여 균형 화학반응식의 계수를 확인할 수 있다. - 균형 화학반응식에서 두 물질 사이의 몰 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질량-질량 화학량론을 문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 질량-부피 화학량론을 문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 부피-부피 화학량론을 문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 한계 반응물의 개념과 한계 반응물을 포함하는 화학량론을 문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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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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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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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체의 성질과 압력 - 기체 법칙 - 기체 법칙의 결합 - 이상기체 방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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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체의 성질과 기체의 압력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체에 대한 압력-부피 관계를 그래프로 그리고 조건의 변화 후 기체의 압력이나 부피를 계산할 수 있다. - 기체에 대한 부피-온도 관계를 그래프로 그리고 조건의 변화 후 기체의 부피 또는 온도를 계산할 수 있다. - 기체에 대한 압력-온도 관계를 그래프로 그리고 조건의 변화 후 기체의 압력 또는 온도를 계산할 수 있다. - 상태가 변화된 후에 기체의 압력, 부피 또는 온도를 계산할 수 있다. - 이상기체 방정식으로 압력, 부피, 온도 또는 기체의 몰수를 계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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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기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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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체의 분자 운동론 - 이상 기체-실제 기체 행동과의 차이 - 확산과 분출 - 돌턴의 부분 압력 법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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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체의 분자 운동론에 의거한 이상 기체의 다섯 가지 특성을 열거할 수 있다. - 기체의 분자 운동론, 실제 기체와의 차이점을 통한 이상 기체의 거동과의 편차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체의 확산과 분출에 대해 질량과 확산(분출) 속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돌턴의 부분 압력 법칙을 기체 혼합물 적용에 수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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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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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액체와 고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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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액체의 성질 - 분자간 결합의 개념 - 증기압, 끓는점, 점성, 표면장력 - 고체의 성질 - 결정형 고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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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액체의 다섯 가지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자간 결합의 개념과 액체 상태에서 세 가지 형태의 분자 간 인력을 설명할 수 있다. - 어떤 액체에서 분자 간 인력과 증기압, 끓는점, 점성, 표면장력과의 관련성과 어떤 액체가 다른 액체에 비해 더 높은 증기압과 끓는점, 점성, 표면장력을 갖는지 파악할 수 있다. - 고체에서 관찰되는 다섯 가지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결정형 고체의 세 가지 형태인 이온 결정, 분자 결정, 금속 결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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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액체와 고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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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물리적 상태의 변화 - 물의 구조 - 물의 물리적 성질 - 물의 화학적 성질 - 수화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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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비열, 융해열, 증발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열량을 계산할 수 있다. - 물 분자에서 결합각과 알짜 쌍극자를 설명할 수 있다. - 물의 특이한 물리적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이 관여하는 화학반응에 대한 화학반응식을 쓸 수 있다. - 수화물에 포함된 물의 백분율을 계산하고 수화수의 양을 계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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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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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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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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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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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용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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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용해도 - 용해 과정 - 용해 속도 - 용해도와 온도 - 불포화, 포화, 과포화 용액 - 농도 - 용액의 묽힘 - 용액의 화학양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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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액체 속에서 기체의 용해도에 대한 온도의 영향과 압력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서로 비슷한 것끼리 녹인다는 규칙을 적용하여 두 액체의 혼합 유무와 고체가 액체에 녹을지 안 녹을지를 예측할 수 있다. - 물에서 이온 또는 분자 결합 화합물이 어떻게 녹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고체 화합물이 물에 녹는 속도에 대한 입자의 크기, 교반, 온도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 - 물에서 고체 화합물의 용해도에 대한 온도의 영향을 나타내는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 포화, 불포화, 과포화 용액의 특징과 용액이 포화 또는 불포화, 과포화 용액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 용액의 질량 백분율 농도와 몰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 용액의 농도를 기준으로 묽히는 것을 포함하는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 균형 화학반응식과 용액의 몰농도를 포함하는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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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화학 반응 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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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화학 반응 속도 - 충돌 이론 - 반응 속도 법칙 - 반응 속도 법칙의 결정 - 반응 메커니즘에서의 반응 속도 법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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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화학 반응 속도의 정의와 반응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충돌 빈도와 충돌 에너지 및 분자의 배향이 화학 반응의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반응 속도 법칙의 정의와 그것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반응 메커니즘에서의 반응 속도 법칙을 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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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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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학평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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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화학 반응의 에너지 단면 - 가역 반응과 화학 평형 - 평형 상수 - 기체 상태의 평형 이동 - 용해도곱 상수 - 난용성 화합물의 평형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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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흡열 반응과 발열 반응에 대한 일반적이 에너지 단면을 통해 전이 상태, 활성화 에너지 및 반응열을 표시할 수 있다. - 가역 반응에 대한 평형 개념을 해석할 수 있다. - 가역 반응에 대한 평형 상수를 계산할 수 있다. - 기체 상태의 가역 반응에 르샤틀리에의 원리를 정의할 수 있다. - 미량 용해하는 이온화 화합물에 대한 평형 상수식과 용해도곱 상수를 계산할 수 있다. - 미량 용해하는 이온 화합물의 포화 용액에 르샤틀리에의 원리를 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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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과 염기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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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산과 염기의 성질 - 아레니우스의 산-염기 개념 - 브뢴스테드-로우리의 산-염기 개념 - 산-염기 지시약 - 산-염기 적정 - 산-염기 표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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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산과 염기의 일반적인 성질을 통해 용액에 주어진 pH에 따라 강산, 약산, 중성, 약염기, 강염기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아레니우스 산과 염기와 주어진 이온화 정도에 따라 강산 혹은 약산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중화 반응에서의 브뢴스테드-로우리의 산과 염기를 파악할 수 있다. - 주어진 pH에서 페놀프탈레인, 메틸레드 혹은 브로모씨몰 블루와 같은 지시약이 들어 있는 용액의 색깔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산-역기 적정과 관련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산이나 염기 표준용액과 그 용액의 표정을 포함하는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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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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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산과 염기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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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물의 이온화 - pH - 이온화 평형상수 - 강전해질과 약전해질 - 알짜 이온 반응식 - 완충용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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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물의 이온화 상수식 표현과 주어진 H+의 몰 농도를 이용하여 수산화 이온의 몰 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 pH 값과 [H+]와의 관계 설명과 그 값을 계산할 수 있다. - 약한 산과 약한 염기에 대한 평형상수식을 쓸 수 있다. - 실험값으로부터 이온화 상수를 계산할 수 있다. - 강전해질과 약전해질의 전기 전도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알짜 이온 반응식을 쓰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완충용액에 산 또는 염기를 첨가함에도 pH의 변화가 크지 않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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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화와 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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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전자 이동과 화학반응(산화-환원 반응) - 산화수 - 반쪽-반응 - 산화환원 반응의 균형 맞추기 : 산화수법 - 산화환원 반응의 균형 맞추기 : 반쪽-반응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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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산화환원 반응에서 산화된 물질과 환원된 물질과 산화제와 환원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산화수의 개념과 화합물에서 각 원소의 산화수를 설명할 수 있다. - 산화환원반응에서 반쪽-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 산화수법을 이용하여 산화환원반응의 균형 화학반응식을 활용할 수 있다. - 반쪽-반응법을 이용하여 산화환원 반응의 균형 화학반응식의 균형을 구성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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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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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화학 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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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전기화학 - 자발적인 산화-환원 반응 예측하기(표준 환원 전위) - 볼타 전지 - 전기 분해 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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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기화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어진 환원 전위표로 더 강한 산화제와 환원제, 주어진 산화환원 반응이 자발인지 비자발인지 예견할 수 있다. - 주어진 볼타 전지에서 음극, 양극과 주어진 자발적 전기화학 전지에서 산화와 환원 반쪽-반응식을 표시할 수 있다. - 주어진 전해 전지에서 양극, 음극과 주어진 비자발적 전기화학 전지에서 산화와 환원의 반쪽-반응을 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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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배위착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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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전이원소의 성질 - 전이원소의 전자배치 - 착이온과 착화합물 - 리간드와 배위수 - 착이온의 구조 - 착이온의 이성질체 - 킬레이트 - 배위화합물의 명명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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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이원소의 공통적인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이원소의 전자배치에 대한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착이온의 정의와 착화합물의 형성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착이온에 결합하는 리간드의 종류와 리간드의 크기에 따른 배위수와 그에 따른 착이온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착이온의 이성질체와 킬레이트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배위화합물의 명명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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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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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유기화학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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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탄화수소 - 알케인(알칸) - 알켄과 알카인(알킨) - 아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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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일, 이중 혹은 삼중 결합의 탄화수소를 분류할 수 있다. - 간단한 알케인의 이름과 화학식을 쓸 수 있다. - 알케인의 연소 반응식을 쓸 수 있다. - 간단한 알켄과 알카인의 이름 및 화학식을 쓸 수 있다. - 간단한 알켄과 알카인의 이름 및 화학식의 첨가반응을 쓸 수 있다. - 간단한 방향족 탄화수소의 이름과 화학식을 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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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유기화학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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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탄화수소의 유도체 - 유기 할로젠화물 - 알코올, 페놀 및 에터(에테르) - 아민 - 알데하이드(알데히드)와 케톤 - 카복실산, 에스터(에스테르) 및 아마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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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기 작용기의 개념과 탄화수소 유도체들의 각 작용기를 구별할 수 있다. - 간단한 유기 할로젠화물의 이름과 화학식을 쓸 수 있다. - 간단한 알코올, 페놀, 에터의 이름과 화학식을 쓸 수 있다. - 간단한 아민의 이름과 화학식을 쓸 수 있다. - 간단한 알데하이드와 케톤의 이름과 화학식을 쓸 수 있다. - 간단한 카복실산, 에스터 및 아마이드의 이름과 화학식을 쓸 수 있다. - 에스터에서 모체 알코올과 산을 구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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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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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핵화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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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연 방사능 - 핵 반응식 - 방사성 붕괴 계열 - 방사성 반감기 - 방사성 핵종의 이용 - 핵분열과 핵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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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알파와 베타 및 감마-방사선의 성질을 진술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방사선들에 대한 원자 기호법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우라늄-238과 우라늄-235 및 토륨-232의 방사성 붕괴계열에서 나오는 물질을 파악할 수 있다. - 방사성 핵종의 초기 양과 경과 시간 및 반감기가 주어졌을 때 방사성 시료의 양을 계산할 수 있다. - 선택된 방사성 핵종의 몇 가지 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핵분열 반응의 과정과 핵융합 반응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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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생화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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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물학적 화합물 - 단백질 - 효소 - 탄수화물 - 지질 - 핵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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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핵산의 기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단백질의 일차, 이차, 삼차의 구조와 아미노산과 펩타이드 결합을 파악할 수 있다. - 효소의 자물쇠-열쇠 모형과 촉매로서 효소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단당류, 이당류와 다당류의 기본 구조와 단당류 사이의 글리코사이드 결합을 파악할 수 있다. - 트라이글리세라이드, 인지질 및 지질 왁스의 구조와 스테로이드의 기본적인 고리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뉴클레오타이드의 세 가지 구성 성분과 DNA와 RNA 뉴클리오타이드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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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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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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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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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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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이 수업 덕분에 약대 공부하는데 기초를 탄탄하게 해서 도움이 된 수업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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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좋았습니다ㅎ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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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동안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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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큰 문제없이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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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너무나 좋은 강의였고, 스스로 복습하기 위해 MP3 를 다시듣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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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동안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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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기초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도의 적절한 수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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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만족합니다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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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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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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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장성천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김영편입학원/강사 코리아헤럴드이프렙/강사 혜움울학원/원장 빈세스 아카데미/강사 서울아카데미/강사
- 전공
- 생명과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