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
모집중- 강의교수
- 김홍기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경영학,경영
강좌소개
수업개요 |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 ||||||||||||||
---|---|---|---|---|---|---|---|---|---|---|---|---|---|---|---|
수업목표 | ● 경제학의 주요원리와 시장경제체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수요공급이론과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제활동원리를 규명할 수 있다. ● 완전경쟁시장과 정보경제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불완전경쟁시장과 시장배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의 실패와 정부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의 순환과 주요 거시경제변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실업과 인플레이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국민소득의 측정, 총수요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국제수지와 환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성장과 경제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경제학개론 | 김홍기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
수업목표 | ● 경제학의 주요원리와 시장경제체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수요공급이론과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제활동원리를 규명할 수 있다. ● 완전경쟁시장과 정보경제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불완전경쟁시장과 시장배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의 실패와 정부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의 순환과 주요 거시경제변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실업과 인플레이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국민소득의 측정, 총수요의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국제수지와 환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성장과 경제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제학의 주요원리 |
|
|
학습내용 | - 경제학의 기본전제 - 경제학의 주요원리 - 경제학의 방법론 |
|||
학습목표 | - 경제학의 기본전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생활을 지배하는 경제학의 몇 가지 주요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이론의 단순한 가정을 세워 경제현상과 조건부 예측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제문제와 시장경제 |
|
|
학습내용 | - 경제문제와 경제체제 - 시장경제의 원리와 작동 |
|||
학습목표 | - 경제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인 경제체제인 전통경제, 자본주의경제, 사회주의경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시장경제에서 경제문제들이 풀리는 방식을 설명하는 모형인 수요 공급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수요, 공급과 시장의 균형 |
|
|
학습내용 | - 수요 - 수요의 탄력성 - 공급 - 공급의 탄력성 - 시장의 균형 -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
|||
학습목표 | - 수요와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수요의 소득탄력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공급과 공급의 탄력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의 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선택 |
|
|
학습내용 | - 소비자의 선택과 수요 - 소비자의 최적선택 - 가격변화의 효과 - 수요의 네트워크효과 |
|||
학습목표 | - 총효용과 한계효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최적선택의 조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가격변화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유행효과와 속물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의 생산활동 |
|
|
학습내용 | - 기업이란? - 생산기술 - 생산비용 -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 기업의 선택 - 기업은 정말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가? |
|||
학습목표 | - 기업의 존재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총생산곡선 및 수확체감의 법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회계비용과 기회비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한계비용과 평균비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매출액극대화모형과 이윤극대화모형이 추구하는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득분배 |
|
|
학습내용 | - 공평한 분배의 문제 - 불평등도의 측정 - 빈곤의 문제 - 재분배정책 |
|||
학습목표 | - 우리나라의 소득분배 현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로렌츠곡선과 지니계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빈곤지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재분배정책의 실제 예와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경제이론 |
|
|
학습내용 | - 불완전한 정보와 탐색행위 - 비대칭정보 - 개살구시장과 역선택 - 신호발송과 선별 - 개살구시장과 관련된 유인의 문제 - 본인-대리인의 관계와 도덕적 해이 - 도덕적 해이와 관련된 유인의 문제 |
|||
학습목표 | - 탐색행위에서 나오는 편익과 비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두 가지 유형의 비대칭정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개살구시장과 역선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효율임금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완전경쟁시장 |
|
|
학습내용 | - 시장의 형태 - 완전경쟁시장의 요건 - 단기에서의 이윤극대화와 공급곡선 - 장기균형 - 완전경쟁시장은 어떤 점에서 바람직한가 |
|||
학습목표 | - 시장 형태의 유형 및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완전경쟁시장의 네 가지 요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이윤극대화 조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완전경쟁시장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독점시장 및 독점적 경쟁시장과 자원배분 |
|
|
학습내용 | - 독점시장과 자원배분 - 독점적 경쟁시장과 자원배분 |
|||
학습목표 | - 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을 비교할 수 있다. - 독점적 경쟁기업의 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독과점시장과 자원배분 |
|
|
학습내용 | - 과점시장과 자원배분 - 독과점시장과 관련된 토픽 |
|||
학습목표 | - 과점기업의 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게임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시장의 실패와 정부규제 |
|
|
학습내용 | - 시장의 실패와 그 원인 - 독과점 시장구조와 정부규제 |
|||
학습목표 | - 시장의 실패와 그 원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외부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규제의 경제학과 정부의 실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외부효과와 소득분배 |
|
|
학습내용 | - 외부효과와 환경정책 - 소득분배의 현황과 사회복지정책 |
|||
학습목표 | -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환경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소득분배 불균등의 원인과 공정분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소득분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거시경제와 국가경제의 순환 |
|
|
학습내용 | - 거시경제의 정의와 주요과제 - 국가경제의 순환 |
|||
학습목표 | - 거시경제의 분석을 통해 국가경제의 달성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국가경제의 경제주체 간의 생산, 소득, 지출의 순환적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거시경제의 주요변수 |
|
|
학습내용 | - 거시경제학의 주요 경제변수 | |||
학습목표 | - 국민소득, 물가, 실업, 국제수지, 환율 등 거시경제 분석에 필요한 주요 경제변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국민소득의 측정 |
|
|
학습내용 | - 국내총생산(GDP) - 국내총생산의 측정 - 국민소득의 다른 개념 |
|||
학습목표 | - 국내총생산의 개념 및 유용성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국내총생산이 어떻게 측정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국내총생산 및 국내총소득과 국민총소득이 어떻게 측정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총수요의 구성 |
|
|
학습내용 | - 소비 - 투자 - 정부지출 - 순수출 |
|||
학습목표 | - 소비의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투자는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부지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순수출의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총지출모형과 유효수요이론 |
|
|
학습내용 | - 총지출모형 - 균형국민소득의 변화와 승수효과 |
|||
학습목표 | - 총지출모형에 의거 균형국민소득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균형국민소득의 변화에 따른 승수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균형국민소득과 균형물가의 결정 |
|
|
학습내용 | - 총수요곡선 - 총공급곡선 - 균형국민소득과 균형물가의 결정 |
|||
학습목표 | - 총수요곡선과 총공급곡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물가수준과 총수요, 물가수준과 총공급은 각각 어떤 관계이며, 총수요와 총공급의 상호작용에 의해 균형국민소득과 물가수준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화폐의 공급과 수요 |
|
|
학습내용 | - 화폐의 기본적 이해 - 화폐의 공급 - 화폐의 수요 |
|||
학습목표 | - 화폐의 기능 및 통화지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화폐의 공급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화폐의 수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화폐시장의 균형과 금융정책 |
|
|
학습내용 | - 화폐시장의 균형과 통화정책 - 금융정책의 체계 |
|||
학습목표 | - 화폐시장의 균형이 어떻게 결정되고, 통화정책이 이자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금융정책수단, 금융정책지표, 금융정책 목표 등 금융정책의 체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
|
|
학습내용 | - 통화정책의 단기·장기효과 - 재정정책의 단기·장기효과 -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유효성 |
|||
학습목표 | - 통화정책의 단기·장기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재정정책의 단기·장기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유효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플레이션과 실업 |
|
|
학습내용 | - 인플레이션의 정의와 경제적 효과 -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대책 - 실업의 정의와 종류 - 실업에 대한 대책 - 필립스곡선과 스태그플레이션 |
|||
학습목표 | - 인플레이션의 정의 및 경제적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인플레이션의 발생원인과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실업의 정의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실업에 대한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필립스곡선의 의미와 스태그플레이션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기변동 |
|
|
학습내용 | - 경기변동의 이해 - 경기변동이론 - 경기예측방법 |
|||
학습목표 | - 경기변동의 국면 및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기변동 관련 제반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개별경기지표, 종합경기지표, 기업실사지수 등을 중심으로 경기예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국제수지와 환율 |
|
|
학습내용 | - 국제수지와 국제수지표 - 환율의 이해 - 환율의 결정과 변동 |
|||
학습목표 | - 국제수지의 구성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환율제도 및 환율결정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환율의 변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제성장이론과 경제개발전략 |
|
|
학습내용 | - 경제성장의 요인과 정형화된 사실 - 경제성장의 이론 - 경제개발의 전략: 균형성장론과 불균형성장론 |
|||
학습목표 | - 경제성장의 요인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제성장의 특징과 정형화된 사실을 기술할 수 있다. - 경제성장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균형성장론과 불균형성장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향후 과제 |
|
|
학습내용 | - 자본축적과 경제발전 -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앞으로의 과제 |
|||
학습목표 | - 자본축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한국경제의 당면과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굉장히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내용이 좋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전반적으로 만족함
|
|
|
수강기간 ~ 2024.10.29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홍기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경제학 학사, 경제학 석사, 경영학 석사
- 전공
- 경영학
- 이메일
- chriskhk@naver.com
- 주요경력
- 준컨설팅(주) / 대표이사
서울신용평가정보(주) / 수석연구원
강남대학교 / 강사
경희대학교 / 강사
웅지세무대 /겸임교수
동양증권 근무
대우증권 근무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