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마감임박강좌소개
수업개요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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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광고주와 소비자 간의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여 이들 간의 피드백이 명확하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막연한 광고의 개념을 지양하고 분석자의 입장에서 광고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다. ● 광고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를 습득하여 효과적인 광고 시스템의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거, 현재의 광고의 발전방향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를 결합하여 미래의 광고 방향을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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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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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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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 | 이동근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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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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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
수업목표 | ● 광고주와 소비자 간의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여 이들 간의 피드백이 명확하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막연한 광고의 개념을 지양하고 분석자의 입장에서 광고의 적절성을 판단할 수 있다. ● 광고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를 습득하여 효과적인 광고 시스템의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거, 현재의 광고의 발전방향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를 결합하여 미래의 광고 방향을 열거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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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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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학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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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의 개념 및 영향 - 광고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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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의 명확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의 개념 숙지를 통해 현 사회의 광고가 주는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 광고의 여러 가지 역할을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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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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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의 일반적 기능 - 광고의 기본적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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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가 수행하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유형의 광고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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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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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국내 광고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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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국내외 광고의 흐름 - 세대별 광고 변천에 따른 도구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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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우리나라 광고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세대별로 이어져 온 국내 광고를 인지하고 이를 정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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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의 발달 및 광고산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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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 발달의 기초 - 광고산업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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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가 발달하게 된 계기를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산업이 발달하게 된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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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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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의 효과 및 특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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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의 기능 - 광고의 경제적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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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의 경제적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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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의 규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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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규제의 개념 - 규제대상 광고의 유형 - 윤리적 광고 - 공익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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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규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규제대상 광고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윤리적 광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익광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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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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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마케팅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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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마케팅 관련 상황분석 - 광고 타깃마케팅전략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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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분석을 위한 내외부 상황분석을 할 수 있다. - 목표고객에 따른 타깃마케팅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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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목표마케팅 수립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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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목표마케팅전략(Targeting) - 포지셔닝전략(Positio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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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를 위한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정확한 목표고객을 위한 광고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목표 고객에게 자사의 광고를 명확하게 인식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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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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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 및 소비자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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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 - 소비자 구매행동에 따른 각종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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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에 따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의 광고에 정보처리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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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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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니즈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발전 과정 - 광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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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의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발신자, 수신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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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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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를 인지시키기 위한 마케팅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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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트렌드의 분석 - 소비자 니즈 충족을 위한 마케팅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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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현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트렌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을 위한 마케팅 기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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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 및 마케팅 관계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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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 차별화 전략 - 광고 촉진믹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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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경쟁사와 다른 차별화된 광고 수립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광고 촉진믹스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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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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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효과적인 광고를 통한 판매 촉진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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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의 판매 촉진 방법 - 광고 및 PR의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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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를 활용한 제품 판매 촉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와 PR을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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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와 광고 콘셉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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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 콘셉트 - 광고 콘셉트의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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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는 광고 콘셉트를 수립할 수 있다. - 광고 콘셉트 수립을 위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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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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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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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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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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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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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IMC 개념 및 소개 - 다이렉트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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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이렉트 마케팅의 개념과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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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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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 인적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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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기반 인적판매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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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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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브랜드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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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브랜드의 개념 및 특징 - 광고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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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제품 브랜드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브랜드를 통해 광고와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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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 기획과 제작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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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 기획 - 광고 기획의 과정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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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 기획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 광고 기획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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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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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전략의 수립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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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예산 - 소구 유형의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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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예산의 개념 및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광고 소구 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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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전략의 수립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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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목표 - 광고모델 및 아이디어의 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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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목표의 기능과 광고 목표 수립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광고모델과 나타내고자 하는 아이디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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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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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매체의 분석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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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쇄매체 - 방송매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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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를 하기 위한 인쇄매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광고를 하기 위한 방송매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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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매체의 분석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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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옥외광고 - 인터넷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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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옥외광고의 특징 및 비교·분석할 수 있다. - 인터넷광고의 특징 및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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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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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매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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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매광고의 개념 - 소매광고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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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매광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매광고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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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관여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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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관여도의 개념 - 관여도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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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관여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특성에 따른 관여도를 적용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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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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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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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효과의 개념 - 광고효과 측정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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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효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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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미래의 광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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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미래의 광고 형태 - 미래 광고의 방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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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현재를 통해 미래 광고의 방향을 열거할 수 있다. - 미래의 광고 기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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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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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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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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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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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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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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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성실히 따라갈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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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동안 좋은 강의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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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명확하여 이해가 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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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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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자세하게 예를 들어 강의해 주셔서 이해가 빨랐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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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덕분에 잘 공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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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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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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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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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근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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