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
수업목표 | ●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적 리더십과 현대적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십 연구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권력과 영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정의와 유효성, 변혁적 리더십, 팀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리더십 행동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리더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리더십 | 백지연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수업목표 | ●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적 리더십과 현대적 리더십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십 연구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권력과 영향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정의와 유효성, 변혁적 리더십, 팀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리더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리더십 행동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리더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 |
|
|
학습내용 | - 리더십의 의의 - 리더십의 필요성 |
|||
학습목표 | - 리더십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중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연구의 흐름 |
|
|
학습내용 | - 리더십연구의 전개과정 - 리더십의 특성 |
|||
학습목표 | - 전통적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연구의 접근 관점 및 주요 변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리더십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의 유형과 특성 |
|
|
학습내용 | - 리더의 인간행동에 대한 시각 - 리더십 스타일 |
|||
학습목표 | - 맥그리거의 X 이론과 Y 이론을 이해하여 리더의 인간행동에 대한 시각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의 철학에 따른 리더십 스타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특성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리더십 특성이론의 개요 - 리더십 특성이론의 주요 연구 |
|||
학습목표 | - 리더십 특성이론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특성이론의 주요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행동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리더십 행동이론의 개요 - 리더십 행동이론의 주요 연구 |
|||
학습목표 | - 리더십 행동이론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행동이론의 주요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황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리더십 상황이론의 개요 - 리더십 상황이론의 주요 연구 |
|||
학습목표 | - 리더십 상황이론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상황이론의 주요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이해 |
|
|
학습내용 | - 거래적 리더십의 특성 - 변혁적 리더십의 특성 |
|||
학습목표 | -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카리스마 리더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카리스마 리더십의 의의와 특징 - 카리스마 리더십의 연구 |
|||
학습목표 | - 카리스마 리더십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Weber, House, Conger와 Kanungo의 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과 동기부여 1 |
|
|
학습내용 | - 동기부여의 의의와 중요성 - 동기부여의 주요이론 |
|||
학습목표 | - 동기부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의 주요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과 동기부여 2 |
|
|
학습내용 | - 내적 동기부여 - 동기부여의 효과성과 방법 |
|||
학습목표 | - 내적 동기부여의 중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동기부여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코칭리더십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코칭리더십의 의의 - 코칭프로세스의 이해 |
|||
학습목표 | - 코칭의 개념과 코칭리더십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코칭프로세스와 방법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임파워먼트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임파워먼트의 의의 - 임파워먼트 리더십과 실행 |
|||
학습목표 | - 임파워먼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Conger와 Kanungo의 임파워먼트 5단계를 열거할 수 있다. - 임파워먼트의 실행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팔로워십의 이해 |
|
|
학습내용 | - 팔로워십의 의의 - Kelly의 팔로워십 유형 |
|||
학습목표 | - 팔로워십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팔로워십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서번트 리더십 |
|
|
학습내용 | - 서번트 리더십 개념의 탄생 -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 |
|||
학습목표 | - 서번트 리더십의 등장배경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서번트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이론의 차이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 서번트 리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내집단과 외집단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내집단과 외집단의 특성 - 부하와 리더의 상호귀인 |
|||
학습목표 | - 내집단과 외집단의 특성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외집단 관리의 중요성과 대응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부하와 리더의 상호귀인행동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 구성원 교환이론 |
|
|
학습내용 | - LMX이론의 개요 - LMX이론의 연구 |
|||
학습목표 | - LMX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LMX이론의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 LMX발전단계를 통한 리더십 만들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윤리경영과 리더십 |
|
|
학습내용 | - 윤리의 개념과 윤리적 리더십의 개념 - 윤리적 리더십의 요인과 조직여건 |
|||
학습목표 | - 윤리경영과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윤리적 리더십과 비윤리적 리더십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감성리더십의 이해 |
|
|
학습내용 | - 감성리더십의 의의 - 감성리더십의 기법과 사례 |
|||
학습목표 | - 감성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감성리더십의 구축방안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
|
학습내용 | - 셀프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 셀프리더십의 실천 - 슈퍼리더십의 개념과 모형 |
|||
학습목표 | - 셀프리더십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셀프리더십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 슈퍼 리더십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
|
|
학습내용 |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
|||
학습목표 | -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과 갈등관리 |
|
|
학습내용 | - 갈등의 의의 -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법 |
|||
학습목표 | - 갈등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의 권력과 영향력 |
|
|
학습내용 | - 권력에 대한 이해 - 권력의 5가지 유형 |
|||
학습목표 | - 권력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권력과 유사한 개념들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 권력의 5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팀 리더십 |
|
|
학습내용 | - 팀 리더십의 의의 - 팀 리더십의 기능과 팀 리더 |
|||
학습목표 | - 팀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팀 리더의 조건과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문화와 리더십 |
|
|
학습내용 | - 조직 문화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 - 조직문화의 성공사례 |
|||
학습목표 | - 기업문화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공적인 기업문화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 개발 |
|
|
학습내용 | - 리더의 행동유형과 스타일 - 성격유형의 이해와 리더십개발 |
|||
학습목표 | - 다양한 관점에서 리더의 유형을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리더십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견하여 자신의 특성을 바탕으로 이에 맞는 자신만의 스킬을 개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의 자기개발 |
|
|
학습내용 | - 리더의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 - 리더의 이미지 관리 스킬 |
|||
학습목표 | -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비즈니스 매너와 에티켓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의 첫인상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전반적으로 유익한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성실히 따라갈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셨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명확하여 이해가 쉬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열정적으로 잘 가르처주십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내용이 너무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내용이 좋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기초 지식이 없었지만 이해하기 쉽게 강의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한 학기 고생하셨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백지연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독어독문 학사, 경영학 석사, 경영학 박사
- 전공
- 경영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경영 / 겸임교수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겸임교수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