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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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마케팅의 정의를 시대의 흐름과 환경에 적합한 의미로 파악하여 나만의 마케팅(My Marketing)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경쟁사를 이기는 마케팅전략과 마케팅 전술의 실천적인 방안을 디자인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마케팅의 기초 이론들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적합하도록 적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상위 전략인 STP와 하위 마케팅 전술인 마케팅 믹스들 간의 연계성 및 마케팅 믹스들 간의 관련성도 도출하여 마케팅 실행을 위한 전략적 계획을 디자인할 수 있다. ● 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대표적인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마케팅 원리와 실행 간의 연계성과 차이를 증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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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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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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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 | 한규철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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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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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마케팅의 정의를 시대의 흐름과 환경에 적합한 의미로 파악하여 나만의 마케팅(My Marketing)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경쟁사를 이기는 마케팅전략과 마케팅 전술의 실천적인 방안을 디자인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마케팅의 기초 이론들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적합하도록 적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상위 전략인 STP와 하위 마케팅 전술인 마케팅 믹스들 간의 연계성 및 마케팅 믹스들 간의 관련성도 도출하여 마케팅 실행을 위한 전략적 계획을 디자인할 수 있다. ● 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대표적인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마케팅 원리와 실행 간의 연계성과 차이를 증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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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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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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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미국 마케팅협회(AMA)의 시대적 변천에 따른 마케팅의 정의 - 마케팅 트렌드의 변천 - 마케팅관리의 기본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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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정의를 시대적 배경과 함께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트렌드의 변천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나만의 마케팅 개념을 세우고 마케팅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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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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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의 기본 원리 - 고객가치의 개념과 원리 - 고객가치의 적용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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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의 본질과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고객가치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고객가치의 원리를 업종별로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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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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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전략의 개념과 경쟁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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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전략의 정의 - 소매업에서의 마케팅 전략 - 경쟁의 개념과 경쟁력(경쟁우위)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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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쟁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형별 마케팅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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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STP(시장세분화-고객설정-차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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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원리 - 목표고객설정의 개념과 원리 - 차별화 자리매김의 개념과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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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전략의 상위 개념인 STP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STP 각각에 대해 기본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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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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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미시·거시 환경 분석과 SWOT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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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미시/거시 환경 분석 - 환경 변화와 고객가치 변화 - SWOT Analysis - 마케팅 환경 분석과 SWOT의 연관성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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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환경의 구성 요소를 구분할 수 있다. - 거시 및 미시 환경 분석의 기본 개념과 원리, 그 차이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SWOT Analysi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분석과 SWOT 분석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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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Strategic Marketing Plan(전략적 마케팅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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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전략의 정의와 전략경영의 관점 - Marketing Plan Structure(마케팅 계획의 구조) - 전략경영과 마케팅 전략의 수립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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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전략경영의 의미와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계획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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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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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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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시장과 소비자 행동의 원리 -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 소비자 행동 연구의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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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시장과 비즈니스 시장의 특징을 비교해서 구분할 수 있다. - 구매자로서의 일반 소비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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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Consumer Behavior Process(소비자 구매 행동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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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5단계 개요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소비자 행동의 영향 요인 - 마케팅전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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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 의사결정의 일반적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의사결정의 5단계의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후 평가와 대응행동의 방안을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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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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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Customer Satisfaction(고객만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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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객 만족의 정의 - 고객 만족과 기대불일치 모델 - 고객 만족/불만족, 고객감동의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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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고객 만족의 본질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기대관리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만족과 고객가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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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객관계관리(CR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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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5가지 고객의 유형 - 고객 만족의 선순환 모델 - 고객차별화의 필요성과 고객관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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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고객의 유형을 구분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만족에서 고객충성도의 선순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객관계 관리의 본질을 파악해서 그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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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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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Product Strategy(제품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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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다양한 마케팅 믹스 - 서비스의 본원적 특징 - 상품수명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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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믹스에서 제품 요소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제품과 서비스의 본질적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상품수명주기(PLC)의 개념과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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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신제품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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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용품의 분류 - 신상품의 개발의 필요성과 중요성 - 신상품 개발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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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제품(상품)의 분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 개발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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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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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Price Strategy(가격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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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가격의 기본 원리 - 가격의 개념과 기준가격의 결정 - 가격 결정의 과정과 목표 - 기준 가격의 결정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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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가격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 본원적인 가격 전략의 유형을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가격 결정(Pricing)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준 가격의 결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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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격 변경과 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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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기준가격의 조정과 가격변경 - 가격변경정책과 대응전략 - 소매업의 가격전략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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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신제품의 가격 결정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준가격의 조정 방법(정책)을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다. - 소매업이 가격전략 포인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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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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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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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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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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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경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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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경로의 개념(Principles of Marketing Channel) - 마케팅 중간기관의 형태와 중요성 - 마케팅경로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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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경로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와 소매마케팅 믹스를 구분할 수 있다. - 마케팅 중간 기관의 형태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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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매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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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매업의 개념과 기본원리 - 주요 소매업태 현황 - 소매마케팅 관리 - 온라인 쇼핑의 현황과 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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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매관리(경영)의 본질을 묘사할 수 있다. - 주요 소매업태의 특징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소매업의 본원적 경쟁력 유지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 쇼핑의 현황과 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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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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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촉진 믹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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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촉진 믹스의 유형 - IMC의 효율성과 효과성 - 전략적 촉진 계획의 수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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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촉진의 본질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적인 촉진 믹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 4가지 촉진 믹스의 상호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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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광고와 공중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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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의 특성 - PR 도구의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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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의 특성과 광고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광고와 공중 관계(PR)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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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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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판매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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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판매촉진의 정의 및 개념 - 판매촉진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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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판매촉진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판매촉진의 유형을 비교, 묘사할 수 있다. - 판매촉진, 영업과의 관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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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판매(영업)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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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적판매의 개념 - 판매(영업)관리의 단계 - 판매(영업) 조직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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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적판매의 본질을 묘사할 수 있다. - 판매(영업)관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판매(영업) 인력 및 조직 관리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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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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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Service Marketing Strategy(서비스 마케팅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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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서비스의 특징 및 제품과의 비교 - 서비스 마케팅 전략 - 서비스 회복과 서비스 수익 체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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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서비스의 본질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서비스 마케팅 전략의 구성 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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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 품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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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서비스 품질의 모델 - 서비스 갭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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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서비스 품질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서비스 품질과 품질 관리(QC)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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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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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 기업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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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서비스 업종 별 마케팅 전략 사례 - 마케팅 전략의 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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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대표적인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포인트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기업의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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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매 기업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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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매 업태 별 마케팅 전략 사례 - 마케팅 전략의 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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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대표적인 소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기업의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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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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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서비스 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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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서비스 업종 별 마케팅 전략 사례 - 마케팅 전략의 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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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대표적인 글로벌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기업의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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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소매 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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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매 업태 별 마케팅 전략 사례 - 마케팅 전략의 성과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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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대표적인 글로벌 소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포인트를 파악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원리를 기반으로 기업의 실행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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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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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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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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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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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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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매우 도움이 되었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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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성실히 따라갈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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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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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과제와 시험, 토론이 강의 내용과 잘 연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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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굉장히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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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수업 덕분에 잘 공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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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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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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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전반적으로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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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강의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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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한규철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영문학 학사 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석사(유통학과/소매마케팅)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경영학과/마케팅)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이메일
- pro327@nate.com
- 주요경력
- 현)미국 Caroline University, 교수(경영학과 )
전)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유통물류학과장)
전)세종대학교 초빙교수(경영전문대학원)
전)장안대학교 겸임교수(유통프랜차이즈전공)
전)CJ제일제당 팀장(유통사업추진팀)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한국유통학회 학술 논문 등 학회 논문 20여편
- 기타사항
- 한국유통학회 이사, 한국유통과학회 부회장,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부회장, 한국구매조달학회 부회장(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