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모집중- 강의교수
- 안승진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심리학
- 전공선택 - 학점은행제
강좌소개
수업개요 |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 ||||||||||||||
---|---|---|---|---|---|---|---|---|---|---|---|---|---|---|---|
수업목표 | ● 상담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론 및 상담자의 윤리를 이해하여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정신분석, 분석심리, 아들러 학파 및 대상관계 등 정신역동 관점에서 출발한 상담심리이론과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행동치료와 인지치료, 합리적 정서치료 등 인지행동 주의적 관점의 상담심리이론을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게슈탈트 치료와 인간중심 상담의 이론를 이해하고 단기상담의 특징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상담, 가족상담 그리고 집단상담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상담심리학 | 안승진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본 강의를 통해 과목개요/정신분석 상담/분석심리치료/아들러 학파의 심리치료/행동주의적 상담 및 인지치료/인간중심 상담/합리적 정서치료/게슈탈트 치료/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대상관계상담/상담자의 윤리와 상담유형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할 것을 기대한다. |
수업목표 | ● 상담심리학의 기본개념과 이론 및 상담자의 윤리를 이해하여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을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정신분석, 분석심리, 아들러 학파 및 대상관계 등 정신역동 관점에서 출발한 상담심리이론과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행동치료와 인지치료, 합리적 정서치료 등 인지행동 주의적 관점의 상담심리이론을 숙지하고 적용할 수 있다. ● 게슈탈트 치료와 인간중심 상담의 이론를 이해하고 단기상담의 특징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상담, 가족상담 그리고 집단상담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심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 상담의 정의 - 상담의 목표 - 상담 방법 - 우리나라 상담의 발전과정 |
|||
학습목표 | -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의 목표를 나열할 수 있다. - 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상담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담 과정 이해 |
|
|
학습내용 | - 상담 진행과정 - 초기상담 내용 - 상담 종결 과정 |
|||
학습목표 | - 상담의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 과정에서 첫 면접에서 할 일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의 종결 기준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
|
|
학습내용 | - 정신분석의 인간관 - 정신분석의 의식구조 - 정신분석의 성격구조 - 정신분석의 성격발달 |
|||
학습목표 | - 정신분석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의 의식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의 성격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의 성격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분석 상담 과정과 기법 |
|
|
학습내용 | - 방어기제 - 정신분석에서 상담자의 역할 - 정신분석 상담기법 |
|||
학습목표 | - 방어기제의 종류와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의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분석심리치료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
|
|
학습내용 | - 분석심리치료의 인간관 -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 -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 분석심리치료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와 융의 정신적 구조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분석심리의 정신적 에너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분석심리치료의 상담 과정과 기법 |
|
|
학습내용 | - 의식과 태도의 기능 조합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석심리의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석심리의 상담기법을 나열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분석심리학과 MBTI - 분석심리학의 상담 과정 - 분석심리학의 상담기법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
|
|
학습내용 | - 개인심리학의 학자들 - 개인심리학의 인간관 -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 아들러 학파의 학자들을 나열할 수 있다. - 개인심리학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의 상담 과정과 기법 |
|
|
학습내용 | - 개인심리학의 상담 목표 -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 - 개인심리학의 공헌점과 비판점 |
|||
학습목표 | - 개인심리학의 상담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을 나열할 수 있다. - 개인심리학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대상관계 상담의 시작 |
|
|
학습내용 | - 대인관계 정신분석학 - 클라인의 자리이론 - 페어베언의 구조이론 |
|||
학습목표 | - 해리 스택 설리반의 대인관계 정신분석학을 설명할 수 있다. - 멜라니 클라인의 자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로날드 페어베언의 구조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상관계 이론의 확장 |
|
|
학습내용 | - 정상적 자폐단계와 분리개별화 - 위니컷의 인격발달 - 코헛의 ‘자기’개념 |
|||
학습목표 | - 마가렛 말러의 분리개별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도널드 위니컷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하인즈 코헛의 자기심리학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
|
|
학습내용 | - 로저스와 인간중심 상담 -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 - 심리적 문제 발생 과정 |
|||
학습목표 | -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에서 이해하는 심리적 문제 발생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법 |
|
|
학습내용 | - 인간중심 상담에서의 상담자의 역할 - 가치조건화 -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
학습목표 | -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치조건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 |
|
|
학습내용 | - 게슈탈트의 의미 - 게슈탈트의 인간관 - 게슈탈트의 개념들 |
|||
학습목표 | - 게슈탈트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게슈탈트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 게슈탈트의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게슈탈트 상담의 상담 과정과 기법 |
|
|
학습내용 | - 게슈탈트 상담 과정 - 게슈탈트 상담기법 - 게슈탈트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
학습목표 | - 게슈탈트 상담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게슈탈트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게슈탈트 상담기법의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주의적 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지·행동주의적 상담의 주요 개념 - 인지·행동주의적 상담의 4가지 경향 - 인지·행동주의적 상담기법 |
|||
학습목표 | - 인지·행동주의적 상담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주의적 상담의 4가지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주의적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앨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
|
학습내용 | - REBT의 인간관 - ABCDE 모형 - 비합리적 신념 - REBT의 공헌점과 비판점 |
|||
학습목표 |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 ABCDE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비합리적 신념을 나열할 수 있다.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현실치료의 주요 개념 |
|
|
학습내용 | - 현실치료의 주요 학자 - 현실치료의 인간관 - 현실치료의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 현실치료의 주요 학자를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현실치료의 상담 과정과 기법 |
|
|
학습내용 | - 심리적 문제형성 - 현실치료의 상담 목표와 과정 -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 |
|||
학습목표 | - 심리적 문제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상담 목표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기상담의 개요 |
|
|
학습내용 | - 단기상담의 배경과 철학 - 단기상담의 특징 - 단기상담의 접근방법 - 단기상담 과정 |
|||
학습목표 | - 단기상담의 배경과 철학을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의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이해 |
|
|
학습내용 | - 해결중심 단기상담 - 해결중심 단기상담 기법 - 현재의 단기상담 |
|||
학습목표 | -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 단기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재의 단기상담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상담의 기초 |
|
|
학습내용 | - 집단상담의 형태 -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 |
|||
학습목표 | - 집단상담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집단상담의 과정 |
|
|
학습내용 | -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 집단상담의 과정 - 집단상담 계획단계 |
|||
학습목표 | -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 집단상담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상담의 계획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
|
|
학습내용 | - 가족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 가족상담의 특징 - 가족상담 이론 |
|||
학습목표 | - 가족상담의 정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
|
|
학습내용 | - 가족상담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기법을 나열할 수 있다. - 가족상담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가족상담 과정 - 가족상담 기법들 - 가족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상담자 윤리의 기초 |
|
|
학습내용 | - 상담자 윤리의 개요 - 상담자의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 상담자 윤리의 현안 |
|||
학습목표 | - 상담자 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자의 윤리적 의사결정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자 윤리의 현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담 장면에서의 상담 윤리 |
|
|
학습내용 | - 상담연구 윤리 - 부부 및 가족상담 윤리 - 학교상담 윤리 - 최근 상담 윤리 |
|||
학습목표 | - 상담연구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부부 및 가족상담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학교상담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최근 상담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내용이 좋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열심히 수강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
|
|
|
수강기간 ~ 2024.10.29 양질의 수업이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가 내용도 좋고 아주 좋았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프로그램이 효율적이고 수업 내용이 흥미로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가 짧으면 40분 이상이 되어야 100% 채워지는게 살짝 불편했어요 40분보다 적은 강의는 100% 안돼서 앞부분을 다시 듣거나 시간을 더 써야 했어서 그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강의 시간을 다 들으면 100%되는 방식으로 바꾸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다 괜찮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안승진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상담코칭학과/상담코칭학)
- 전공
- 상담학
- 이메일
- pro298@nate.com
- 주요경력
-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 전문상담사(상담)
강남GEM아동가족상담센터 전문상담사(상담)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수 (강의)
송파구 가족센터 가족상담사(상담)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프리시모 코칭 프로그램 개발 및 학술대회 발표. 한국코칭심리학회, 2015. 7
BTS에 담긴 ARMY의 정서들-새로운 관계적 산물인 상호주관성 이론을 중심으로- 포스터 발표. 한국상담학회, 2021. 8
성소수자인 목회자 자녀의 성정체성 내러티브 연구. 한국기독교상담심리학회, 2021. 10
FAT를 이용한 비자발적 청소년의 학교생활 정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EAP와 가족상담코칭연구 Vol.1, 2019. 2
분석심리학으로 해석하는 강강술래, 연세상담코칭연구 Vol.7, 2017. 3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