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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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소비자 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의 문제의식 및 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 심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가 정보탐색과정과 구매행동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 중 개성, 자아 및 동기부여가 혁신의 확산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심리에 학습, 지각, 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가 소속된 사회와 사회계층, 집단 및 문화적 특성이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과 가족의 형태 및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자 심리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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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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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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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 | 노진경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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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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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수업목표 | ●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소비자 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들의 문제의식 및 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 심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가 정보탐색과정과 구매행동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 중 개성, 자아 및 동기부여가 혁신의 확산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심리에 학습, 지각, 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가 소속된 사회와 사회계층, 집단 및 문화적 특성이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과 가족의 형태 및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자 심리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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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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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심리의 기본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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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심리와 소비자 행동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심리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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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 심리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와 행동연구의 필요성과 분석방법,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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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심리의 활용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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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심리와 마케팅 - 소비자 심리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 - 소비자 심리와 행동 그리고 빅데이터 활용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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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의 기초와 소비자 심리와 관련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들의 경쟁력과 소비자 행동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심리와 행동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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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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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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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 - 소비자의 문제인식 방법과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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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문제인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의사결정의 단계와 문제인식 유형 및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문제인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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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의사결정을 넘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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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의사결정 수준 -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과 4가지 관점 - 디지털 시대 관계 마케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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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 의사결정과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과 4가지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시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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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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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과 관여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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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상황적 영향요인 - 소비자 관여도 종류와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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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상황적 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관여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황에 따라 변하는 소비자 행동과 관여도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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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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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 - 소비자의 메시지 수용, 전달매체, 설득 메시지 만들기 -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확장과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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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 원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메시지 수용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 - 확장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활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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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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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정보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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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의 정보탐색이란? - 정보탐색 측정 - 정보탐색과 소비자의 구매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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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탐색이 측정방법과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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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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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조사 프로세스 - 조사목적과 데이터 수집 - 소비자 조사설계와 통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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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 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조사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소비자 조사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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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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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대안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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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대안평가와 대안평가 방법 -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안평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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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대안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대안 선택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안 평가의 기반인 광고와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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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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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선택과정 - 소비자 선택 전략과 선택의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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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 선택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가 선택을 위해 활용한 전략과 실행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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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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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구매행동과 조직구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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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구매행동 - 소비자 조직구매 행동 - 구매행동 기반의 빅데이터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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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조직적으로 일어나는 조직구매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적 구매의 관계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매행동 기반의 광고사례와 빅데이터 활용으로 이론의 적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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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트렌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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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디지털 시대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 새로운 소비 집단과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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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새로운 소비자 집단을 이해하고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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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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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구매 후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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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 - 소비자의 만족과 불만족 - 구매 후 부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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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만족과 불만족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후 부조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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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불평행동과 충성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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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의 불평행동 유형과 요인 - 브랜드 충성도와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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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구매 후 소비자의 불평을 야기하는 요인과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불평행동에 대한 기업의 대응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와 충성도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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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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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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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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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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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동기, 개성과 자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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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동기 - 개성 - 자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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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개성, 자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가 유발되는 요인과 소비자 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 개성. 자아를 활용한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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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혁신에 대한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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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의 혁신 적응과 확산 - 확산 프로세스 - 소비자의 혁신에 대한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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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확산 경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혁신 제품의 성공과 실패요인을 탐색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혁신 수용태도를 학습하고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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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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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의 지각을 통한 정보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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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지각 - 정보처리 과정 - 정보처리와 설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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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가 지각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설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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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지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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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자극과 소비자 지각 - 소비자 지각에 영향을 주는 감각 - 지각의 형상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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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 지각의 감각적 역동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자극이 소비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의 형상화를 돕는 방법을 이해하고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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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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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과 기억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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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심리와 학습, 기억 - 소비자 학습의 종류 - 소비자 기억과 정보 활용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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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학습과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행동주의적, 대리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기억구조와 정보의 인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억과 학습기반의 마케팅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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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학습과 기억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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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의 사회학습 - 소비자 지식 - 소비자 학습의 성과와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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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사회학습과 기억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소비자 지식의 특성과 지식체계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학습의 성과와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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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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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태도와 태도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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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태도 및 태도변화와 관련된 이론 |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태도와 태도가 변화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의 특징과 정보계층을 학습하고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기반의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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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태도변화를 위한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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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태도 변화 커뮤니케이션 - 태도 변화와 강화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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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태도 변화와 강화를 위한 전략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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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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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문화와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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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문화의 본질 - 문화와 학습 - 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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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문화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가 학습되는 과정과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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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하위문화와 교차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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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문화의 차이 - 교차문화와 소비자 행동 - 하위문화와 소비자 행동: 세대 구분의 확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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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문화의 차이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시대 교차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하위문화와 소비자 행동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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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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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라이프 스타일과 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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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 가족 구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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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라이프 스타일과 가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라이프 스타일의 정의와 측정 및 가족의 구매 결정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가족과 라이프 스타일에 중점을 둔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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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계층과 준거집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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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준거집단의 본질과 유형 - 준거집단과 소비자 행동 -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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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준거집단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준거집단과 사회계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집단과 사회계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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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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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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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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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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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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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매우 도움이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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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전반적으로 유익한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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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성실히 따라갈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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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좋은 강의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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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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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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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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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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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과제와 시험, 토론이 강의 내용과 잘 연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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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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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노진경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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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
- 학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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