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마감임박- 강의교수
- 김윤수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심리학
- 전공선택 - 경영학,사회복지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
수업목표 | ● 심리학의 각 분야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의 정신활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 인지, 정서, 행동의 세부사항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만족도, 적응능력 향상 및 각 분야에 재능과 적성에 맞는 배치 등의 아이디어와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적 요인 중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광고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구성원을 이끄는 리더십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심리학개론 | 김윤수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수업목표 | ● 심리학의 각 분야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의 정신활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물, 인지, 정서, 행동의 세부사항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만족도, 적응능력 향상 및 각 분야에 재능과 적성에 맞는 배치 등의 아이디어와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적 요인 중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광고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구성원을 이끄는 리더십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학의 정의 및 발전과정 |
|
|
학습내용 | - 심리학이란 - 심리학의 발전과정 |
|||
학습목표 | - 심리학의 학문적 정의와 영역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심리학이 나타나게 된 과정과 흐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심리학 분야와 연구방법 |
|
|
학습내용 | - 심리학의 분야 - 심리학의 연구방법 |
|||
학습목표 | - 여러 심리학 분야들을 구분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심리학을 연구하는 과학적 방법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격의 결정요인과 성격이론 |
|
|
학습내용 | - 성격의 결정요인 - 성격이론 |
|||
학습목표 | - 성격이 형성될 때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성격이론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검사 |
|
|
학습내용 | - 객관적 검사 - 투사적 검사 |
|||
학습목표 | - 객관적 검사의 특징, 종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투사적 검사의 특징, 종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상형성 |
|
|
학습내용 | - 인상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 - 인상형성의 단서 - 인상형성의 일반적 특징 - 인상형성의 왜곡 또는 편향 |
|||
학습목표 | - 심리학이론을 바탕으로 인상형성에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상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단서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상형성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상형성과정에 발생하는 오류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귀인과 오류 |
|
|
학습내용 | - 귀인이론 - 의미추론의 오류들 |
|||
학습목표 | - 귀인의 기제 및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미추론 과정에 발생하는 오류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적 영향 |
|
|
학습내용 | - 태도 - 동조 - 순응 - 복종 |
|||
학습목표 | - 태도의 정의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조의 발생과 영향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순응의 발생과 영향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복종의 발생과 영향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적 관계 및 집단행동 |
|
|
학습내용 | - 사회적 관계 - 집단행동 |
|||
학습목표 | - 대인관계형성의 긍정적 요인과 장애 요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에서의 의사결정과 과제수행과정을 순서대로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 |
|
|
학습내용 | - 발달의 정의 - 발달심리학의 핵심 문제 - 전생애 발달개념 |
|||
학습목표 | - 발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발달심리학에서 다루는 핵심 문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생애 발달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발달의 단계 및 특징 |
|
|
학습내용 | - 태내기 - 영아기와 아동기 - 청소년기 - 성인기 |
|||
학습목표 | - 수정에서 시작하여 태내 발달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영아 및 아동기 발달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성인기 발달의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습과 조건화 |
|
|
학습내용 | - 학습과 변화 - 고전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화 |
|||
학습목표 | -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및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및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관찰 및 통찰학습 |
|
|
학습내용 | - 관찰학습 - 통찰학습 |
|||
학습목표 | - 관찰학습의 과정 및 특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통찰학습의 원리 및 적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뇌와 행동 |
|
|
학습내용 | - 행동의 신경생리학적 접근 - 뇌 연구동향 |
|||
학습목표 | - 신경생리학적 입장에서 행동발생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최신 뇌연구 동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경계 정보처리 원리와 기능 |
|
|
학습내용 | - 신경계의 정보처리 원리와 과정 -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 내분비계와 행동의 관계 |
|||
학습목표 | - 신경계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원리와 기제를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내분비계의 작동에 따른 행동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억 |
|
|
학습내용 | - 정보처리 이론 - 정보처리 과정 - 기억의 조직 및 인지전략 - 망각 |
|||
학습목표 | - 정보처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의 입력, 저장, 인출의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기억의 조직 및 효과적인 기억을 위한 전략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망각이 발생하는 이유 및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각 |
|
|
학습내용 | - 역치 및 감각 - 지각의 내용 - 착각 |
|||
학습목표 | - 지각을 위한 역치 및 감각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각의 여러 특징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착각이 발생하는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이해 및 영향 |
|
|
학습내용 | - 스트레스의 정의 - 스트레스의 원인 -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
|||
학습목표 | - 스트레스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여러 원인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대처와 관리 |
|
|
학습내용 | - 스트레스의 대처 - 스트레스의 관리 |
|||
학습목표 | - 스트레스의 대처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기 |
|
|
학습내용 | - 동기의 개념 - 동기 이론 - 동기의 유형 |
|||
학습목표 | - 동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동기이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의 다양한 유형들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서 |
|
|
학습내용 | - 정서의 개념 - 정서이론 - 정서의 종류 및 특징 - 정서조절 |
|||
학습목표 | - 정서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정서이론들을 구분하여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정서의 종류와 특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서조절 방법들을 설명하고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능 |
|
|
학습내용 | - 지능의 개념 - 지능 이론 - 지능에 대한 오해 |
|||
학습목표 | - 지능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능이론들의 차이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능에 대한 오해와 교육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심리검사 |
|
|
학습내용 | - 심리검사의 개념 - 심리검사의 역사 - 심리검사의 유형 - 심리검사의 판단기준 |
|||
학습목표 | - 심리검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검사의 역사적 흐름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검사의 유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검사의 판단기준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상행동의 기준과 이론적 설명 |
|
|
학습내용 | - 이상행동의 판별기준 - 이상행동의 설명 모델 |
|||
학습목표 | - 이상행동의 여러 판별기준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이상행동의 원인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입장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이상행동의 분류 및 치료 |
|
|
학습내용 | - 이상행동의 분류 - 이상행동의 유형과 치료 |
|||
학습목표 | - 이상행동의 여러 분류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이상행동의 유형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심리치료를 이론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광고와 의사결정 |
|
|
학습내용 | -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
|||
학습목표 | - 광고에 따른 소비자의 영향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광고로 인한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 |
|
|
학습내용 | - 리더십의 주제들 - 리더십 이론 |
|||
학습목표 | - 리더십과 관련된 주제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리더십 이론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전반적으로 유익한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한학기동안 잘 가르쳐주셨어요
|
|
|
수강기간 ~ 2024.11.19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지직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내용이 좋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열심히 수강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답변이 빠르고 좋은 강의입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내용이 매회 흥미롭고 기대되는 강의였습니다.
앞으로의 삶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강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윤수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자원공학 학사, 상담심리학 석사, 박사
- 전공
- 경영학
- 이메일
- joysch69@daum.net
- 주요경력
-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 외래교수
총신대 평생교육원 / 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