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학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과목은 조직심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조직과 관련된 4요소인 조직, 사람, 일, 조직 환경에 대해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과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심리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기업조직, 공조직을 포함한 조직이 조직 내 사람 혹은 집단에 주는 영향과 결과를 논의하고, 역으로 조직 내 사람이 조직 혹은 조직 내 집단에 주는 영향과 효과 및 결과를 논의하며, 일(조직)과 관련된 동기, 리더십, 직무만족, 직무 스트레스 등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조직이 사람이나 집단에 주는 영향, 사람이나 집단이 조직에 주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고 산업화의 속도가 가속화함에 따라 조직심리학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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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조직심리학의 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주요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종업원의 모집에 따른 방법 및 조직사회화의 개념과 효과적인 조직사회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일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직장-가정의 균형이 조직과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스트레스가 종업원의 건강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내의 생산적 행동과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 혁신 행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내의 반생산적 행동을 나열하고 적절한 대처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종업원의 신념과 태도, 동기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개념과 리더십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과 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팀 효과성 증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개념과 조직문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변화 환경에 따른 조직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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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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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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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심리학 | 강재호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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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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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본 과목은 조직심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조직과 관련된 4요소인 조직, 사람, 일, 조직 환경에 대해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과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심리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기업조직, 공조직을 포함한 조직이 조직 내 사람 혹은 집단에 주는 영향과 결과를 논의하고, 역으로 조직 내 사람이 조직 혹은 조직 내 집단에 주는 영향과 효과 및 결과를 논의하며, 일(조직)과 관련된 동기, 리더십, 직무만족, 직무 스트레스 등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조직이 사람이나 집단에 주는 영향, 사람이나 집단이 조직에 주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고 산업화의 속도가 가속화함에 따라 조직심리학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조직심리학의 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주요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종업원의 모집에 따른 방법 및 조직사회화의 개념과 효과적인 조직사회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일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직장-가정의 균형이 조직과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스트레스가 종업원의 건강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내의 생산적 행동과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 혁신 행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내의 반생산적 행동을 나열하고 적절한 대처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종업원의 신념과 태도, 동기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개념과 리더십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과 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팀 효과성 증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개념과 조직문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변화 환경에 따른 조직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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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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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심리학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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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심리학의 정의 - 조직심리학과 산업심리학 - 조직심리학의 활동 범위와 위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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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심리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과 산업심리학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의 활동 범위와 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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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심리학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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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심리학의 범위 - 조직심리학의 역사 - 조직심리학의 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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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학문으로서의 조직심리학이 미치는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의 역사를 통해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미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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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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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과학적 연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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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과학의 정의와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 - 과학적 연구 절차와 연구방법 - 자료 수집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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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과학의 정의와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연구 절차와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료 수집 방법을 나열하고 자료 수집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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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실증 분석과 연구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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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측정 방법 - 연구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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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자료의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연구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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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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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종업원의 모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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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모집 계획 - 모집 서류 - 채용 절차 - 예측 변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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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직무의 개념과 분석방법을 나열하고 종업원 모집 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나열할 수 있다. - 모집에 필요한 서류를 나열할 수 있다. - 채용 방법에 따른 채용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예측 변인의 개념과 지원자의 수행 측정을 위한 평가 방법과 도구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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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사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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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사회화의 개념과 필요성 - 조직사회화 과정과 실천사항 - 조직사회화 과정에 따른 책략과 결과 - 다양성과 조직사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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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사회화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사회화의 과정을 나열하고 각 단계별 실천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사회화 과정에 따른 책략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성이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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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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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일과 삶의 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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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일의 의미 - 직장-가정 갈등 - 직장-가정 균형 - 은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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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일의 의미와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장-가정의 갈등의 원인과 유형을 나열하고 개인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장-가정의 갈등 대처법과 긍정적인 직장-가정의 상호작용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은퇴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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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무 스트레스와 종업원 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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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스트레스의 개념 - 스트레스의 진행 단계 - 스트레스의 원인과 결과 - 스트레스 관리 - 종업원의 건강과 안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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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스트레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 진행 단계를 분류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법을 파악할 수 있다. - 종업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조직해서 해야 할 일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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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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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수행과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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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생산적 행동의 개념과 영향 - 직무수행 모델 - 직무수행 측정 - 직무수행 결정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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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생산적 행동의 개념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수행 모델에 따른 구성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 직무수행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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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평가자의 고려사항과 생산적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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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직무수행 평가자 고려사항 -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유형 - 혁신 행동의 개념과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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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직무수행 평가 시 고려해야 할 태도와 평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조직시민행동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 행동의 개념과 미치는 요인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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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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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반생산적 행동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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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반생산적 행동의 일반적 형태 - 반생산적 업무 행동 모델 - 반생산적 업무 행동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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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반생산적 행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반생산적 행동 모델의 분류 기준에 따른 범주를 구분할 수 있다. - 반생산적 행동 원인을 개인과 상황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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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반생산적 행동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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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반생산적 행동의 일반적 형태 - 빈도가 낮은 반생산적 행동과 예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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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결근, 타인 학대, 직장 무례, 학대적 지도, 사회적 폄하와 같은 빈도수가 높은 반생산적 행동을 나열하고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산 일탈, 사보타주, 절도, 직장 폭력, 알코올(약물) 남용, 성희롱과 같이 빈도수는 낮지만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생산적 행동을 나열하고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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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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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치관과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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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태도의 개념 - 태도의 구성요소 - 가치관과 태도 - 태도의 영향 - 태도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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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태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의 구성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 가치관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도가 직무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도 변화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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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업무 및 조직에 대한 신념과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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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직무만족의 개념과 영향 - 조직몰입의 영향 - 기타 직무 신념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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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직무만족의 개념과 측정 방법, 직무만족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몰입의 개념과 예측 변인 및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지지 지각, 조직 동일시, 직무 착근성, 조직 정의의 개념과 신념들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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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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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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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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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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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동기의 개념과 동기의 내용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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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동기의 개념과 기본 과정 - 동기와 관련된 특성 요인 - 이론별 주요 개념과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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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동기의 개념과 기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요인들을 분류할 수 있다. - 욕구 단계 이론, ERG 이론, 성취동기 이론에 따른 이론별 주요 개념과 이론에 따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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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동기의 과정이론과 기타 동기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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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이론별 주요 개념과 차이 - 인지적 평가와 자기결정이론 - 학습동기와 행동수정 - 직무기반 동기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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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공정성 이론, 기대이론, 목표 설정 이론, 자기조절 이론에 따른 이론별 주요 개념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평가 이론과 자기결정 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의 개념과 학습이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와 관련된 동기이론인 2요인 이론과 직무특성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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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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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 관련 개념과 권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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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권력의 영향력 및 리더십 - 권력의 개념과 원천 - 조직 정치의 개념과 책략 - 리더십의 개념과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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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권력의 영향력 및 리더십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권력의 개념과 원천을 분류할 수 있다. - 조직 정치의 개념과 조직 정치를 위한 책략을 분류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정의 및 필요성과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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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통적 리더십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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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리더십 특성이론 - 리더십 역량이론 - 리더십 행위론 - 리더십 상황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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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리더십 특성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역량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행위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상황이론의 주요 연구와 연구에 따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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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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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현대적 리더십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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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경로-목표 이론 - 의사결정 모델 - 리더-구성원 교환(LMX) 이론 - 변혁적 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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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경로-목표 이론에 따른 리더십 스타일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결정 모델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LMX 이론에 따른 리더-구성원의 관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차이와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기 위한 리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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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현대적 리더십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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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진정성 리더십 - 서번트 리더십 - 셀프 리더십과 슈퍼 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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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진정성과 진정성 리더의 특징 및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서번트 리더의 특징을 분류할 수 있다. - 셀프리더십의 개념 및 전략과 슈퍼 리더십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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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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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집단과 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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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집단과 팀, 무리 - 집단 연구 모델 - 팀의 발달 단계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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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집단의 개념과 팀과 집단 및 무리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집단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팀의 발달 단계와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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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팀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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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팀 효과성 모델 - 팀 효과성 영향요인 - 팀 효과성 증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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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팀 효과성의 개념과 모델에 따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팀 효과성 증진을 위한 전략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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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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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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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주요 조직 이론 - 조직설계와 조직설계 결정요인 - 혁신적인 조직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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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과학적 관리법, 관료주의, 인본주의적 조직이론, 상황적합적 조직이론의 배경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설계의 목적과 조직설계를 위한 결정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변화에 따른 트렌드 변화와 새로운 형태의 조직구조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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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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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문화의 개념과 중요성 - 조직문화의 모델 - 조직문화의 형성 - 조직문화의 변화와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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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문화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모델과 모델에 따른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형성을 위한 요소들을 분류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변화 요인과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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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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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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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변화의 정의와 필요성 - 조직변화의 범위와 과정 - 조직변화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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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변화의 정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변화의 범위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레윈, 코터, 카오스 조직변화 이론에 따른 개념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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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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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개발의 정의와 성격 - 조직개발 모형 - 차원에 따른 조직개발 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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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개발의 정의와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 과정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집단, 조직 차원의 조직개발 기법들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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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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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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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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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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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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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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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강의의 내용이 전반적으로 재미있었으며, 성취감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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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수업을 열정적으로 해주시니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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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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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조직심리학 좋은 학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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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공부하고 싶었던 과목을 공부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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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좋은 강의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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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ㅍ열정적으로 잘 가르처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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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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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내용이 좋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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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강재호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2004.3.2.~2007.2.21 명지대학교 경영학 박사 인사조직 2001.9.1.~2004.2.25 명지대학교 경영학 석사 인사조직 1986.3.3.~1990.2.24 명지대학교 경영학 학사 경영학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이메일
- kjw623@jw623
- 주요경력
- 2013.3.1.~
명지대학교 객원교수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