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조직행동은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서, 다양한 조직 관련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성을 개인, 집단, 조직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특히,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조직행동 이론들을 학습한다. 집단 내에서의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러한 행동과 태도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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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조직행동의 개인차원, 집단차원, 조직차원의 주제들을 살펴보고,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는 바를 이해할 수 있으며 조직행동의 역동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에 속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을 구체적으로 학습하며 행동과 태도의 불일치에 기인하는 인지부조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운영의 핵심인 커뮤니케이션의 프로세스, 유형, 장애요인, 개선방안 등을 학습함으로써 조직경영의 기본 스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행동들을 여러 상황이론들이 제시하는 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관리 방법의 상황별 적합성을 배워 유연하게 갈등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의 긍정적 성장을 위한 코칭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역량모델링이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에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행동 연구 결과는 리더십, 인사 관리, 팀 구성, 조직 변화 및 개발, 갈등 해결 등의 실질적인 관리 전략을 설계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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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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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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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론 | 김진욱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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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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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조직행동은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서, 다양한 조직 관련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성을 개인, 집단, 조직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특히,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조직행동 이론들을 학습한다. 집단 내에서의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러한 행동과 태도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조직행동의 개인차원, 집단차원, 조직차원의 주제들을 살펴보고,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는 바를 이해할 수 있으며 조직행동의 역동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에 속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을 구체적으로 학습하며 행동과 태도의 불일치에 기인하는 인지부조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운영의 핵심인 커뮤니케이션의 프로세스, 유형, 장애요인, 개선방안 등을 학습함으로써 조직경영의 기본 스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행동들을 여러 상황이론들이 제시하는 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관리 방법의 상황별 적합성을 배워 유연하게 갈등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의 긍정적 성장을 위한 코칭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역량모델링이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에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행동 연구 결과는 리더십, 인사 관리, 팀 구성, 조직 변화 및 개발, 갈등 해결 등의 실질적인 관리 전략을 설계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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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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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업조직의 이해를 위한 경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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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왜 경영이론을 알아야 하는가? - 경영이론의 태동과 사람 - 경영이론의 발달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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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경영이론의 발전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고전경영이론의 개념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고전경영이론의 공헌적 측면과 비판적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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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전경영이론 이후의 경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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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사람 중심의 경영이론의 태동과 실제 - 행동과학이론과 고전 경영이론의 차이 - 행동과학이론의 특징 - 현대 경영이론과 최근 경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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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행동과학이론과 고전 경영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행동과학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경영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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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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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행동의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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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4차 산업혁명과 기업조직 - 조직행동의 목적 - 조직행동론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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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4차 산업혁명 시기에 필요한 조직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행동론의 전반적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행동론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학문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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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의 다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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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의 유기적 특성 - 다양한 조직의 형태 - 경영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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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에 대한 개념과 유기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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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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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능력, 태도, 가치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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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능력 - 태도 - 가치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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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능력의 개념과 창의성, 인지스타일 등 유사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에 속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행동과 태도의 불일치에 기인하는 인지부조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능력, 태도, 가치관이 조직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결과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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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성격, 감정, 지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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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성격의 유형 - 감정의 유형 - 지각이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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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성격, 감정, 지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서, 감정, 기분의 차이를 배우고 EQ와 핵심 정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선택적 지각, 귀인이론, 지각의 오류 등이 조직행동에서 갖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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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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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욕구중심 동기부여 이론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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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동기부여란 무엇인가? - 욕구중심 동기부여 이론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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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욕구중심의 동기부여이론에 속하는 욕구 5단계이론, ERG이론, 성취동기이론, 2요인이론, 직무특성이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욕구들이 어떻게 나타나며 조직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술할 수 있다. - 욕구중심이론들이 경영에 주는 의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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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최근 동기부여이론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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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기대이론 - 공정성이론 - 목표설정이론 - 강화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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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욕구중심이론들 이후에 제시된 보다 최근의 과정중심 동기부여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가 유발되는 개인적 프로세스를 다루고 있는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 자기결정이론, 강화이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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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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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학습과 창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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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의 본질 - 창의성과 조직 내 평생학습 - 학습조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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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학습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조직 내 학습이 중요한 이유를 진술할 수 있다. - 창의성의 결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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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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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스트레스의 특성 - 스트레스의 원인 - 스트레스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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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구성원의 스트레스가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의 문제중심 전략 및 감정적 대응 전략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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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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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집단과 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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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집단이란 무엇인가? - 집단의 성격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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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집단과 팀의 개념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집단의 유형과 발달단계를 학습함으로써 집단에 대한 개념의 틀을 기술할 수 있다. - 규모, 규범, 응집력 등 집단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집단현상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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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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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커뮤니케이션의 방해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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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운영의 핵심인 커뮤니케이션의 프로세스, 유형, 장애요인, 개선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전달자와 수신자 사이에 존재하는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스스로 커뮤니케이션 문제점을 기술할 수 있다. - 조직 내 상·하·좌·우와 대각선 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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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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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집단간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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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집단 간의 행동의 상호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부정적, 긍정적 부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 간의 갈등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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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집단 간의 상호작용 - 집단 간의 갈등분석 - 집단 간의 갈등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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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권력과 정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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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권력을 발생시키는 원천과 권력획득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권력 획득, 행사, 반응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정의와 윤리와 조직행동의 정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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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권력이란 무엇인가? - 조직정치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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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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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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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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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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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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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리더십 이론들 - 상황적 리더십 이론들 - 리더십의 본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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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리더십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을 분류하는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는 타고나는가(Nature), 육성되는가(Nurture)의 논쟁을 특성론과 행위론을 대비시켜 설명할 수 있다. - 행위론과 상황론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행동들을 여러 상황이론들이 제시하는 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본질적인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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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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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변화지향적 리더십 이론들 - 상황대응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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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변화론(카리스마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을 통하여 리더십에서 비전(Vision)이 갖는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특성론, 행위론, 상황론, 변화론, 대체론 등으로 이어지는 리더십 연구의 전체 흐름을 완성하고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리더십의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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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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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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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기존의 리더십 프로그램과의 차이점 - 사회변화와 조직의 리더십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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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리더십의 도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징적 리더십이 아닌 미래 트렌드에 적합한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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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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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Teach Back기법을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 - 참여적 리더십 프로그램 실제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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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행동 중심의 리더십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속적 행동변화를 이끌어가는 리더십 프로그램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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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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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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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의사결정의 기초 - 효과적인 집단의사결정 기법 - 의사결정의 윤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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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생활에서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범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내 개인, 집단, 조직 수준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할 수 있다. - 집단의사결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개발된 다양한 기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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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갈등과 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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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갈등이란 무엇인가? - 개인 간의 갈등 - 집단 간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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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갈등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할 수 있다. - 균형 있는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관리 방법의 상황별 적합성을 배워 유연하게 갈등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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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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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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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역량모델링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HR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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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역량모델링이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에 중요한 이유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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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평가와 성과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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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개인의 목표설정과 목표관리 - 효과적인 목표관리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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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판단이 아닌 성장의 관점에서 평가와 목표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의 지속성장을 위한 효과적이고 적합한 교육체계와 프로그램의 구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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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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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코칭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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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코칭이란? - 코칭스킬: 유대감형성, 경청, 질문, 피드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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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구성원들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다. - 긍정적 성장을 위한 코칭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체적인 코칭의 스킬인 유대감형성, 경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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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코칭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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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상황별 코칭 - 관리자를 위한 코칭 메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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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다양한 상황에서의 코칭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리자에게 필요한 코칭의 중요성과 원포인트 코칭 스킬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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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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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구조화된 조직의 경영요소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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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요소의 이해 - 비전, 미션(사명)그리고 가치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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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의 비전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미션(사명)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가치는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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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구조화된 조직의 경영요소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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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요소로써의 기업문화, 원칙 - 경영전략과 조직의 목표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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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기업문화와 경영원칙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전략의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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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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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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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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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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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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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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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전반적으로 유익한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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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명확하여 이해가 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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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정말 정말 좋앗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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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덕분에 잘 공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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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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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한 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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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전반적으로 강의가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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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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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29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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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진욱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독어독문 학사, 경영학 석사, 박사
- 전공
- 경영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경희대학교 / 겸임교수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