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마감임박- 강의교수
- 김효정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85,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영문학,영어
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교과목은 정통 문법, 구조주의 문법, 변형생성 문법이론을 이해하고 각각의 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영어에 대한 올바른 문법구조를 습득한다. 이를 위해 역사적 관점에서 다양한 영어문법 기술방법들을 학습하고, 특히 정통문법과 구조주의 문법 그리고 변형생성문법을 중심으로 각 문법기술의 특성과 장점, 단점을 이해한다. 여러 문법들의 체계적 비교분석을 통하여 현대영어의 문법구조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한다. 또한 의사소통목적을 위하여 자주 사용되는 영어문법과 구문들을 분석하고, 이들의 문맥 속에서 갖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 익히면서 정확하고 올바른 영어사용을 위한 문법지식능력향상과 더불어 실용영어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 ||||||||||||||
---|---|---|---|---|---|---|---|---|---|---|---|---|---|---|---|
수업목표 | ● 현대영어의 문법구조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문법들의 체계적 비교분석을 통해 현대영어 문법구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 목적으로 실제 사용되는 영어문법과 구문들을 분석할 수 있다. ●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영문법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정확한 영어사용을 위한 문법지식 능력과 실용영어 활용능력을 배양하여 실제 문맥 속에서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영문법 | 김효정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본 교과목은 정통 문법, 구조주의 문법, 변형생성 문법이론을 이해하고 각각의 내용을 서로 비교하여 영어에 대한 올바른 문법구조를 습득한다. 이를 위해 역사적 관점에서 다양한 영어문법 기술방법들을 학습하고, 특히 정통문법과 구조주의 문법 그리고 변형생성문법을 중심으로 각 문법기술의 특성과 장점, 단점을 이해한다. 여러 문법들의 체계적 비교분석을 통하여 현대영어의 문법구조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한다. 또한 의사소통목적을 위하여 자주 사용되는 영어문법과 구문들을 분석하고, 이들의 문맥 속에서 갖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 익히면서 정확하고 올바른 영어사용을 위한 문법지식능력향상과 더불어 실용영어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
수업목표 | ● 현대영어의 문법구조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문법들의 체계적 비교분석을 통해 현대영어 문법구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 목적으로 실제 사용되는 영어문법과 구문들을 분석할 수 있다. ●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영문법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정확한 영어사용을 위한 문법지식 능력과 실용영어 활용능력을 배양하여 실제 문맥 속에서 적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기본요소 |
|
|
학습내용 | - 구(Phrase)와 절(Clause) 비교 - 문장의 5형식(Five Sentence Patterns) - 문장의 유형 |
|||
학습목표 | - 영어의 8품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어문장의 구와 절을 구분할 수 있다. - 문장의 형식을 구분할 수 있다. - 영어문장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동사의 종류 |
|
|
학습내용 | - 자동사(1형식 동사/2형식 동사) - 타동사(3형식 동사/4형식 동사/5형식 동사) |
|||
학습목표 | - 자동사와 타동사를 구분할 수 있다. - 주격보어, 목적어, 목적격보어를 취하는 동사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5형식 동사의 특성과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순시제와 진행시제 |
|
|
학습내용 | - 단순시제(현재시제/과거시제) - 진행시제(현재진행시제/과거진행시제) |
|||
학습목표 | - 단순시제(현재시제, 과거시제)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순시제와 진행시제의 차이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완료시제와 완료진행시제 |
|
|
학습내용 | - 완료시제 - 완료진행시제 |
|||
학습목표 | - 완료시제(현재완료, 과거완료)를 설명할 수 있다. - 완료진행시제(현재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완료시제, 완료진행시제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미래시제 |
|
|
학습내용 | - 미래시제 (1) - 미래시제 (2) |
|||
학습목표 | -현재시제로 미래를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be going to와 will의 의미를 구별할 수 있다. -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서 현재시제로 미래를 표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동사 |
|
|
학습내용 | - 조동사 종류 - 조동사 have pp |
|||
학습목표 | - 다양한 조동사의 쓰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문맥에서 다양한 조동사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조동사의 시제를 파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수동태 1 |
|
|
학습내용 | - 수동태의 기본개념과 특성 - 수동태의 시제(단순시제/진행시제/완료시제) |
|||
학습목표 | - 수동태의 기본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동사의 시제별 수동태 문장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수동태 2 |
|
|
학습내용 | - 동사의 종류별 수동태 - 기타 수동태 문형 |
|||
학습목표 | - 동사의 종류별 수동태 문형을 제시할 수 있다. - 기타 수동태 문형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부정사 |
|
|
학습내용 | - 부정사 (1) - 부정사 (2) |
|||
학습목표 | - 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정사의 수동형과 완료형을 제시할 수 있다. - 원형부정사가 사용되는 경우를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동명사 |
|
|
학습내용 | - 동명사 - 동명사와 부정사의 비교 |
|||
학습목표 | - 목적어의 형태(동명사, to 부정사)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를 판별할 수 있다. - 동명사가 들어가는 관용적 표현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명사 |
|
|
학습내용 | - 명사의 종류 - 명사의 수와 소유격 |
|||
학습목표 | -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를 구분할 수 있다. - 항상 복수로, 항상 단수로 쓰이는 명사를 구분할 수 있다. - 명사의 소유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수일치 |
|
|
학습내용 | - 단수명사 주어, 복수명사 주어의 수일치 - 부분사 주어의 수일치 - 집합명사 주어의 수일치 |
|||
학습목표 |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부분사 주어의 수일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집합명사 주어의 수일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관사 |
|
|
학습내용 | - 관사의 종류 - 관사의 생략 |
|||
학습목표 | - 부정관사 a/an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부정관사(a/an)와 정관사(the)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관사의 생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관사와 고유명사 |
|
|
학습내용 | - 정관사와 고유명사 - 관사의 위치 |
|||
학습목표 | - the를 붙이는 고유명사를 구별할 수 있다. - the를 생략하는 고유명사를 구별할 수 있다. - 관사의 정확한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대명사 1 |
|
|
학습내용 | - 인칭대명사/소유대명사/재귀대명사 - 지시대명사 |
|||
학습목표 | - 인칭대명사와 지시대명사를 구별할 수 있다. - 소유대명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재귀대명사를 구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명사 2 |
|
|
학습내용 | - 부정대명사 - 의문대명사 |
|||
학습목표 | - 부정대명사의 종류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의문대명사의 종류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관계대명사 |
|
|
학습내용 | - 관계대명사 (1) - 관계대명사 (2) |
|||
학습목표 | - 관계대명사의 종류(who/that/which)를 구별할 수 있다. - 관계대명사의 생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관계부사 |
|
|
학습내용 | - 관계부사 (1) - 관계부사 (2) |
|||
학습목표 | - 관계부사의 종류(when/where/why)를 구별할 수 있다. -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를 구별할 수 있다. - 관계부사의 생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형용사 |
|
|
학습내용 | - 형용사의 용법과 위치 - 주요형용사 |
|||
학습목표 | - 형용사의 기능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용사의 위치와 어순을 설명할 수 있다. 있다. - 주요형용사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사 |
|
|
학습내용 | - 부사의 용법과 위치 - 주요부사 |
|||
학습목표 | - 부사의 형태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사의 위치와 어순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부사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수량형용사 |
|
|
학습내용 | - 수량형용사 (1) - 수량형용사 (2) |
|||
학습목표 | - 주요 수량형용사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 주요 수량형용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비교 |
|
|
학습내용 | - 비교급 - 최상급 |
|||
학습목표 | - 비교형태(원급, 비교급, 최상급)를 구별할 수 있다. - 비교급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최상급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비교급과 최상급을 활용하여 말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접속사 |
|
|
학습내용 | - 접속사의 종류 - 명사절/부사절 접속사 |
|||
학습목표 | - 접속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명사절접속사/부사절접속사를 구별할 수 있다. - 알맞은 접속사를 활용하여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 |
|
|
학습내용 | - 전치사의 위치를 구분할 수 있다. - 다양한 의미의 전치사를 구별할 수 있다. - 접속사와 전치사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알맞은 전치사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전치사 (1) - 전치사 (2)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there 구문과 부가의문문 |
|
|
학습내용 | - there 구문 - 부가의문문 |
|||
학습목표 | - there 구문을 설명할 수 있다. - 부가의문문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도치 |
|
|
학습내용 | - 부정어 도치 - if 도치 - as/than 도치 |
|||
학습목표 | - 부정어로 시작하는 문장의 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if절에서의 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비교구문 as/than절의 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도치구문을 활용하여 말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수업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 내용은 좋았어요 .근데 좀 딱딱한 느낌이 들었어요.
|
|
|
수강기간 ~ 2024.10.29 성실히 수강하여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영문법의 굉장히 세부적인 부분도 알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평소에 잊고있던 문법도 다시 기억나게 해 주시고 새로운 문법요소들도 잘 배워갑니다 고맙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전반적으로 강의를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한학기동안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효정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학사 고려대학교 석사(영어영문학과/영어학, 영어교수법) 고려대학교 박사(영어영문학과/응용언어학 및 영어교육)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pro331@nate.com
- 주요경력
- 현)서울교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독학사칼리지 강사
현)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초빙교수(교양영어)
전)광운대학교 강사(교양영어)
전)서울시립대학교 강사(전공/교양영어)
전)남서울대학교 강사(전공/교양영어)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