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마감임박- 강의교수
- 이장선 / 이현경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강좌소개
수업개요 |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의 해결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 자원봉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후의 자원봉사자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자원봉사 및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와 자원봉사의 관계를 탐색하고 한국과 외국의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을 비교하며, 21세기 시민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논한다. 또한 자원봉사관리의 개념과 역할, 과정을 살펴보고, 자원봉사자 모집,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실행·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자원봉사 주요 분야에서의 쟁점들을 탐색한 후,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기초로,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고 이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을 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 관련이론 및 특성과 역사를 이해하고 자원봉사와 사회복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효율적인 관리과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과 활동설계, 모집과 선발, 훈련과 배치를 자원봉사의 업무력과 실천력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기술 할 수 있다. ● 자원봉사에 대한 수퍼비전의 차이점을 구분하고 생산적인 활동관리 기술을 습득하여 자원봉사 인정·보상·평가에서 자원봉사자의 반응 및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다. ● 활동분야별 자원봉사의 특성과 현황,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자원봉사센터와 재난관리의 기능과 역할, 활성화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현황을 인식하고 생애주기별 선순환구조의 지속성을 강화한다는 목표의식을 고취하며 뉴패러다임의 시대적 범주를 확장하여 자원봉사의 발전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자원봉사론 | 이장선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의 해결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 자원봉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후의 자원봉사자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자원봉사 및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와 자원봉사의 관계를 탐색하고 한국과 외국의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을 비교하며, 21세기 시민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논한다. 또한 자원봉사관리의 개념과 역할, 과정을 살펴보고, 자원봉사자 모집,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실행·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자원봉사 주요 분야에서의 쟁점들을 탐색한 후,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기초로,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고 이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을 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 관련이론 및 특성과 역사를 이해하고 자원봉사와 사회복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효율적인 관리과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과 활동설계, 모집과 선발, 훈련과 배치를 자원봉사의 업무력과 실천력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기술 할 수 있다. ● 자원봉사에 대한 수퍼비전의 차이점을 구분하고 생산적인 활동관리 기술을 습득하여 자원봉사 인정·보상·평가에서 자원봉사자의 반응 및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다. ● 활동분야별 자원봉사의 특성과 현황,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자원봉사센터와 재난관리의 기능과 역할, 활성화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현황을 인식하고 생애주기별 선순환구조의 지속성을 강화한다는 목표의식을 고취하며 뉴패러다임의 시대적 범주를 확장하여 자원봉사의 발전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에 대한 정의와 가치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에 대한 정의 - 자원봉사 관련 전문용어 - 자원봉사 가치와 원칙 - 자원봉사 가치의 유형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용어의 사용 유래와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관련 전문용어에 대해 설명하고 나열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가치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가치의 유형을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개인적 가치로 구분지어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와 자원봉사,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와 자원봉사 - 사회복지시설의 인력구조 - 자원봉사자의 역할 - 자원봉사자의 자세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시설의 종류와 내용을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의 인력구조를 나누어 비교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의 역할에 대해 개인적 역할과 사회적 역할로 나누어 나열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의 자세 및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국제개발협력과 시민참여 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 국제개발협력 관련 용어 - 국제개발협력 이유와 역사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활동의 배경과 10가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국제개발협력 관련 용어에 대해 설명하고 나열할 수 있다. - 국제개발협력 이유와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국제개발협력과 시민참여 자원봉사, 동기이론 |
|
|
학습내용 | - 새천년 개발목표 MDGs와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 - 한국의 국제개발협력과 자원봉사 - 동기이론 |
|||
학습목표 | - MDGs의 목표와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를 제시할 수 있다. -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의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 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의 역사 -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 -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
|||
학습목표 | -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봉사활동의 출발부터 현대 자원봉사활동에 이르기까지 자원봉사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을 나열하고 구분하여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일본의 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의 역사 -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 - 우리나라와 일본 자원봉사의 시사점 |
|||
학습목표 | - 일본의 자원봉사활동 방면위원 제도의 자원봉사 출발점으로 시작하여 고베 대지진의 자원봉사와 같은 비영리단체들의 활동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원봉사가 시사하는 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국의 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 영국 자원봉사의 발전과정 - 자원봉사에 대한 제도와 지원 정책 -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조직과 활동 |
|||
학습목표 | - 영국 자원봉사제도가 발전되어 온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에 대한 제도와 지원 정책을 기술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조직과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미국의 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 미국 자원봉사의 발전과정 -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조직과 활동 - 영국과 미국 자원봉사의 시사점 |
|||
학습목표 | - 미국 자원봉사제도가 발전되어 온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조직과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영국과 미국의 자원봉사가 시사하는 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관리의 의미, 자원봉사관리 과정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관리의 정의 - 자원봉사 관리의 의미 변화 - 자원봉사관리 과정 |
|||
학습목표 | - 여러학자들이 주장하는 자원봉사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관리는 기존의 관리의 패러다임이 참여의 관점과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자원봉사관리의 의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관리의 지역사회 욕구분석 및 문제확인 등 준비단계부터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윤리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관리자의 정의 - 자원봉사관리자의 기능과 역할 - 자원봉사관리자의 전문성과 윤리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관리자의 정의는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자원봉사관리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 자원봉사관리자 교육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책임 및 윤리의식을 고취하여 직업 전문화를 위한 사회적 이미지를 제공함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의 계획과 개발의 유형 |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의 계획과 개발의 유형을 구체적인 실천계획 수립 과정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활동설계 |
|
|
학습내용 | - 활동내용 개발 및 설계 - 활동계획서 - 활동계획서 구성요소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자원봉사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자원봉사 활동내용 개발 및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활동내용으로 표현되는 활동계획서를 설명할 수 있다. - 활동계획서 구성요소들을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 자원봉사자 모집의 유형과 방법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 - 자원봉사자 모집 유형 - 자원봉사자 모집 방법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의 효과적인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모집 유형을 네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모집의 효율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선발과정과 방법 |
|
|
학습내용 | - 선발 면접의 개념 - 선발 면접의 목적 - 선발 면접 과정의 4단계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선발에 따른 면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선발에 따른 선발 면접의 목적의 세부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선발 면접 과정의 4단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 -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정의와 역할 - 효율적인 교육훈련 방법 |
|||
학습목표 | - 조직의 목적, 조직의 자원봉사 관리체계, 조직의 사회적 관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정의와 역할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5단계를 통한 교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종류와 개발과정, 자원봉사자의 활동배치 |
|
|
학습내용 | - 교육훈련의 종류 - 교육훈련 개발과정 - 자원봉사자의 활동배치 |
|||
학습목표 | - 교육훈련의 종류인 오리엔테이션, 기초교육, 업무교육, 재교육, 자원봉사 활동처 및 지도 관리자 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훈련 개발과정을 계획수립, 홍보와 참가자 모집, 사전준비, 실행, 평가의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배치 시, 자원봉사관리자가 자원봉사자와 함께 파악해야 할 여섯 가지 주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 자원봉사와 일반 직원 수퍼비전의 차이점, 중도탈락과 대응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필요성, 제공하는 방법 - 자원봉사자와 일반 직원 수퍼비전의 차이점 -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주의사항 -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방법, 활동을 중단시키는 방법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자원봉사자가 다른 자원봉사자에게 수퍼비전을 제공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와 일반 직원 수퍼비전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네 가지의 주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 활동을 중단시키는 방법과 활동 종결 인터뷰에 대해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갈등 및 위험관리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 조직에서의 갈등 - 자원봉사 위험관리 - 위험관리의 과정 및 계획의 수립 - 기본적인 위험관리 대책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조직 내의 갈등, 자원봉사 현장에서 겪게 되는 갈등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위험관리의 정의, 자원봉사활동과 법적 책임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해 평가하고 확인하는 위험관리의 4단계 과정과 위험관리 계획의 수립 7단계를 제시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직면할 수 있는 위험 및 법적 책임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위험관리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인정의 개념, 자원봉사 인정의 유형 |
|
|
학습내용 | - 인정의 개념, 기능과 목적 - 공식적·비공식적 인정체계 - 인정의 분위기 - 인정의 기술과 원칙 |
|||
학습목표 | - 인정의 개념 및 인정체계의 기능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식적·비공식적 인정체계를 구분지어 기술할 수 있다. - 인정의 분위기를 구체적으로 나열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를 성공적으로 인정하는 원칙과 효과적 인정기술을 구분지어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인정과 보상의 구체화 방안,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평가 |
|
|
학습내용 | - 인정과 보상의 제도화 - 인정과 보상에 대한 활용 기관에서의 구체화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평가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활동이 체계적으로 조직화되고 분야별로 공정한 평가가 반영될 수 있는 제도의 선행 도입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정과 보상에 대한 기관 측면에서의 구체화, 전담직원 측면에서의 구체화하는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프로그램 4단계의 평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자원봉사, 장애인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 청소년의 특성, 자원봉사의 필요성, 활동 영역 - 학생 자원봉사의 발전과정 - 청소년 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장애에 대한 이해 및 자원봉사의 종류와 내용 |
|||
학습목표 | - 청소년의 특성 및 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생 자원봉사의 발전과정을 연도별로 나열할 수 있다. - 청소년 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와 장애인의 의미를 구분하고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의 종류와 내용 및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노인 자원봉사, 기업 자원봉사, 기타 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및 활동 분야 - 기업자원봉사의 개념 및 자원봉사활동 현황 - 대학교, 문화·체육, 종교단체 자원봉사 |
|||
학습목표 | -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및 노인 자원봉사 활동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자원봉사의 개념과 자원봉사활동 효과 및 발전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자원봉사로 대학교 자원봉사, 문화·체육 자원봉사, 종교단체 자원봉사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센터의 운영현황, 자원봉사센터의 기능과 역할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센터의 개념 - 자원봉사센터의 운영 형태, 기능과 역할 - 자원봉사센터 거점 운영 - 운영주체별 자원봉사센터 운영현황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센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의 운영 형태와 현황을 분석하고 기능과 역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 거점 운영과 동 자원봉사 거점추진체계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운영주체별 자원봉사센터 운영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 재난관리와 현장자원봉사센터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민영화 강화 및 효율적 운영 - 프로그램 개발기능과 수요처의 범위 확장 - 자원봉사 현장의 안전과 인권보장 - 재난관리와 현장자원봉사센터 |
|||
학습목표 | - 행정안전부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민영화 강화와 각 부처별 특성에 맞게 자원봉사센터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기능과 수요처의 범위 확장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현장의 안전과 인권보장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재난의 개념과 재난관리 4단계 활동을 이해하고 재난재해 현황에 따른 민간참여형 재난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재난현장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의 기본원칙 회복, 자원봉사센터와 단체의 독립성 |
|
|
학습내용 | - 자원봉사개념의 확장과 인식 개선 노력 필요 - 공익적인 자원봉사활동 개발, 새로운 영역의 확대, 민간중심 운영체계로의 개선 - 자원봉사센터의 전문인력 배치와 역할분담 체계의 구축 - 확장된 시민사회영역과 협력프로그램의 연계 |
|||
학습목표 | - 자원봉사개념의 확장과 인식 개선 노력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익적인 자원봉사활동을 개발하고 새로운 자원봉사 영역 확대 및 민간중심 운영체계의 개선을 제시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위하여 적정인력, 전문인력의 배치 및 특성화와 역할분담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이 중요함을 설명할 수 있다. - 확장된 시민사회영역과 협력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조직화할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애주기별 자원봉사 활성화, 자원봉사의 과제와 전망 |
|
|
학습내용 | - 학령기, 청·장년 세대 자원봉사 - 신노년, 노년기 세대 자원봉사 - 세대통합 자원봉사: 가족단위 자원봉사 - 코로나19시대 자원봉사 패러다임의 변화 |
|||
학습목표 | - 인생주기에 따른 학령기, 청·장년 세대 자원봉사 활성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생주기의 연속성을 반영하여 신노년, 노년기 세대 자원봉사 활성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세대통합 자원봉사: 가족단위 자원봉사로 맟춤형 정책지원이 다각적으로 필요함을 제시할 수 있다. - 코로나19시대 자원봉사 패러다임의 변화로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며 자원봉사 범주를 확장하고 새로운 방식의 자원봉사로 발전해 가야함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15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지식을 습득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15 쉿 몽환의 숲 아직 나의 갈 길은 머네요. 빨리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과목에 대해 이해를 많이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수업을 통해 많이 배움
|
|
|
수강기간 ~ 2024.10.01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자원봉사에 대한 여러 지식을 알수있어 유익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장선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박사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pro352@nate.com
- 주요경력
- 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