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학사일정 |
- 중간고사
- 2025년 2월 2일~2025년 2월 5일
- 기말고사
- 2025년 3월 16일~2025년 3월 19일
- 과제
- 2025년 2월 6일~2025년 3월 4일
- 토론
- 2024년 12월 25일~2025년 1월 7일
- 쪽지(OX퀴즈)
- 2025년 1월 8일~2025년 1월 21일
-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최종성적공개
- 2025년 3월 29일~2025년 3월 30일
|
과목개요 |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청소년기의 개념과 청소년의 발달적·환경적 특성을 파악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원칙을 이해하는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정립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할 청소년 관련 법과 정책, 행정, 전달체계를 제시할 수 있다.
● 사회의 변화 속에서 청소년의 발달과정 및 삶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청소년의 권리와 욕구를 충족시키며 청소년 보호를 위한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을 전문적, 정책적, 제도적, 통합적으로 모색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에서의 청소년과 진로 지원과 지원 정책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 빈곤, 성, 정신건강, 학교 적응, 비행 등 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실천영역에서 청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정서적, 행동적 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차원에서 분석하고, 각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절한 실천 개입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최근 청소년복지의 쟁점과 문제 및 이슈를 분석하고, 청소년 참여를 독려하는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 및 해결해야 할 과제와 전망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4-12-11 ~ 2024-12-24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에 대한 이해, 관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의 개념 - 청소년의 연령 구분과 특성 |
학습목표 |
- 청소년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의 연령 구분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의 발달이론과 사회환경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의 발달이론 - 청소년과 사회환경 |
학습목표 |
- 청소년의 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과 사회환경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4-12-18 ~ 2024-12-31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및 청소년복지의 개념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 청소년복지의 개념 |
학습목표 |
-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의 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반 청소년을 위한 권리보장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철학적 관점, 주관적 및 객관적 관점으로 본 청소년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와 청소년 권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복지를 보는 관점과 개념 - 청소년복지와 청소년 권리 |
학습목표 |
- 청소년복지를 보는 관점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의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4-12-25 ~ 2025-01-07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상담 및 청소년 멘토링 |
|
학습내용 |
- 청소년 상담 - 청소년 멘토링 |
학습목표 |
- 청소년 상담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상담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멘토링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지원과 지역사회 기반 통합지원 및 청소년 지도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가족지원 - 지역사회 기반 통합지원 - 청소년지도자 |
학습목표 |
- 청소년 가족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 기반 통합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지도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1-01 ~ 2025-01-14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및 발달단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 청소년복지정책의 발달단계 |
학습목표 |
-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정책의 목표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정책의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복지 관련법 및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과 전달체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복지 관련법 -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 - 청소년복지정책 전달체계 |
학습목표 |
- 청소년복지 관련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정책 관련 종합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복지정책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1-08 ~ 2025-01-21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권리와 복지권 및 유엔아동권리협약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권리와 복지권 - 유엔아동권리협약 |
학습목표 |
- 청소년권리의 개념과 복지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정의와 일반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의 자유권과 사회적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권리실태와 학생인권 및 참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 권리실태와 학생인권 - 청소년 권리와 참여 |
학습목표 |
- 청소년 권리실태와 학생인권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참여의 의의와 참여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참여를 위한 실천현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1-15 ~ 2025-01-28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활동의 정의와 청소년활동과 역량, 청소년활동의 유형 및 발달적 가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활동의 정의 - 청소년활동과 역량 - 청소년활동의 유형 및 발달적 가치 |
학습목표 |
- 청소년활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활동과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활동의 유형 및 발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활동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활동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1) - 청소년활동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2) |
학습목표 |
- 청소년활동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활동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1-22 ~ 2025-02-04
|
1차시 |
차시제목 |
일과 직업, 아르바이트, 진로지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의 일과 직업 - 청소년과 아르바이트 - 청소년 진로지원 |
학습목표 |
- 청소년의 일과 직업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르바이트와 청소년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르바이트 청소년을 위한 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진로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진로지원 사업 활성화 방안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근로청소년의 보호와 자립지원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근로청소년의 보호와 자립지원 - 청소년 진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 근로청소년의 법적 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근로보호 관련 상담 신고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자립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진로 실천현장과 관련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2-02 ~ 2025-02-05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2-05 ~ 2025-02-18
|
1차시 |
차시제목 |
빈곤과 복지 및 빈곤가정과 청소년 |
|
학습내용 |
- 빈곤과 복지 - 빈곤가정과 청소년 |
학습목표 |
- 빈곤의 정의와 사회적 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빈곤 영향의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다. - 빈곤청소년이 많이 존재하는 가족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빈곤정책 및 실천현장과 관련서비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 빈곤정책 - 청소년 빈곤정책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 청소년 빈곤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빈곤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실천현장과 관련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2-12 ~ 2025-02-25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의 성과 성문제 원인 및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의 성과 성문제 원인 -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문제 - 청소년의 성문제 유형 |
학습목표 |
- 청소년의 성과 성문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의 성의식과 성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의 성문제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성문제 정책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 성문제 정책 - 청소년 성문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 청소년 성문제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성문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2-19 ~ 2025-03-04
|
1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와 우울 및 청소년 자살행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스트레스와 우울 - 청소년 자살행동 |
학습목표 |
-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특성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자살행동 특성과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과 중독문제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 중독문제 - 청소년 중독문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 청소년 중독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중독문제의 특성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중독문제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2-26 ~ 2025-03-11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중단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학교중단의 정의와 유형, 원인 - 학교중단의 현황과 대응책 |
학습목표 |
- 학교중단의 정의, 유형,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중단의 현황과 대응책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폭력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 학교폭력의 현황과 대응책 -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학교폭력의 현황과 대응책을 파악할 수 있다. -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학교안전통합시스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교폭력예방교육지원센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3-05 ~ 2025-03-18
|
1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비행과 유형 및 원인과 문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 비행과 유형 -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문제 |
학습목표 |
- 청소년 비행과 청소년 비행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비행 원인과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비행 정책 및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 비행 정책 - 청소년 비행 정책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 |
학습목표 |
- 청소년 비행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비행 정책 실천현장과 관련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3-12 ~ 2025-03-25
|
1차시 |
차시제목 |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확대와 청소년 권리 향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확대 - 청소년 권리 향상 |
학습목표 |
- 위기청소년 사회안전망 확대를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권리 향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 전문인력의 양성 및 예산 확보와 아동·청소년정책 통합 또는 연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 전문인력의 양성 및 청소년정책 예산의 확보 - 아동·청소년정책 통합 또는 연계 |
학습목표 |
- 청소년 전문인력의 양성 및 예산 확보를 설명할 수 있다. - 아동·청소년정책 통합 또는 연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3-16 ~ 2025-03-19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