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장애의 개념 및 개념적 모델과 장애의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론 및 관점, 역사적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의 유형별 특성과 장애판정 및 등록, 생활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복지서비스의 내용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개인, 집단, 지역사회, 국가적 차원의 장애인복지의 실천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 관련 법, 제도, 시설, 서비스를 파악하여 장애인복지실천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의 핵심적 이슈와 실천적 과제 및 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관련된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장애인복지론 | 박종희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수업목표 | ● 장애의 개념 및 개념적 모델과 장애의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론 및 관점, 역사적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의 유형별 특성과 장애판정 및 등록, 생활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복지서비스의 내용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개인, 집단, 지역사회, 국가적 차원의 장애인복지의 실천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 관련 법, 제도, 시설, 서비스를 파악하여 장애인복지실천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의 핵심적 이슈와 실천적 과제 및 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관련된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 장애의 개념 - 장애 개념의 분류 - 장애의 개념적 모델 |
|||
학습목표 | - 장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 개념을 분류할 수 있다. - 장애의 개념적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장애인복지의 이해 |
|||
학습목표 |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 이론과 관점 1 |
|
|
학습내용 | - 정상화와 사회적 역할 강화 - 재활모델과 자립생활모델 - 장애인 당사자주의 |
|||
학습목표 | - 정상화와 사회적 역할 강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재활모델과 자립생활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당사자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 이론과 관점 2 |
|
|
학습내용 | - 장애인복지의 관점 - 장애인복지서비스 모델 |
|||
학습목표 | - 장애인복지의 다양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서비스 모델을 구분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서구 장애인복지 역사 |
|
|
학습내용 | - 고대사회 - 중세사회 - 근대사회 - 현대사회 |
|||
학습목표 | - 고대사회의 장애인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사회의 장애인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근대사회의 장애인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사회의 장애인복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역사 |
|
|
학습내용 | - 근대 이전시대 - 근대시대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발전과정 |
|||
학습목표 | - 우리나라 근대 이전 시대 장애인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근대시대 장애인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판정 및 등록, 장애유형 1(정신적 장애) |
|
|
학습내용 | - 장애인등록제와 등록심사 - 장애 판정과 장애인 분류 - 정신적 장애 |
|||
학습목표 | - 장애인등록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등록심사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애 판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유형 중 정신적 장애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유형 2(외부 신체장애) |
|
|
학습내용 | - 외부 신체기능장애 | |||
학습목표 | -외부 신체기능장애의 각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유형 3(내부 기관장애) |
|
|
학습내용 | - 내부 기관장애 | |||
학습목표 | -내부 기관장애의 각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법 |
|
|
학습내용 | - 장애인 관련 법 체계의 이해 - 장애인복지 일반법 - 장애인복지 특별법 |
|||
학습목표 | - 장애인 관련 법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 일반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 특별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공공 및 민간 전달체계 |
|
|
학습내용 |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과 원칙 - 장애인복지서비스 공공전달체계 - 장애인복지서비스 민간전달체계 |
|||
학습목표 |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과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서비스 공공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서비스 민간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문인력 및 재정 |
|
|
학습내용 |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문인력 - 장애인복지서비스 재정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
학습목표 |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문인력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서비스 재정을 구분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의 생애주기 접근 |
|
|
학습내용 | - 생애주기 접근의 개념 - 생애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 |
|||
학습목표 | - 장애인의 생애주기 접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성과 주요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 가족과 생애주기 |
|
|
학습내용 | - 장애인 부모의 반응과 적응 - 장애인 생애주기에 따른 부모 및 가족의 역할 - 생애주기별 접근의 과제 - 장애인 가족 지원방안 |
|||
학습목표 | - 장애인 부모의 반응과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부모 및 가족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접근에서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가족의 지원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의 소득보장 |
|
|
학습내용 | - 장애인의 소득현황 - 장애인소득보장제도 - 장애인 소득보장 발전방향 |
|||
학습목표 | - 장애인의 소득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소득보장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소득보장 발전방향을 논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의 고용보장 |
|
|
학습내용 | - 장애인의 고용현황 - 장애인 고용보장제도 - 장애인 고용지원체계 - 장애인 고용의 향후 과제 |
|||
학습목표 | - 장애인의 고용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고용보장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고용지원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고용의 향후과제를 논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의 의료보장 |
|
|
학습내용 | - 장애인의 건강권과 의료보장의 중요성 - 장애인 건강실태 - 장애인의 보건 및 의료지원 정책 - 장애인 의료보장에 관한 개선과제 |
|||
학습목표 | - 장애인의 건강권과 의료보장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건강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보건 및 의료지원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의료보장에 관한 개선과제를 논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의 교육보장 |
|
|
학습내용 | - 장애인의 교육권과 교육보장의 중요성 - 장애인 교육현황 - 장애인 교육의 과제와 전망 |
|||
학습목표 | - 장애인의 교육원과 교육보장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교육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교육의 과제와 전망을 논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시설 및 기관 1 |
|
|
학습내용 | - 장애인복지시설의 역사와 패러다임 변화 - 장애인 주거시설 -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 -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
|||
학습목표 | - 장애인 복지시설의 역사와 패러다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거주시설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시설 및 기관 2 |
|
|
학습내용 | - 장애인 의료재활시설 - 장애인 생산품 판매시설 - 장애인 쉼터 - 장애인 권익옹호기관 - 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 - 장애인 복지시설의 사회복지사 역할 |
|||
학습목표 | - 장애인 의료재활시설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생산품 판매시설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쉼터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권익옹호기관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복지시설의 사회복지사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 서비스 |
|
|
학습내용 | - 장애유형별 장애인복지서비스 - 장애인복지서비스 실천과정 |
|||
학습목표 | - 장애유형별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실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의 고령화, 성, 여가 |
|
|
학습내용 | - 장애인의 고령화 - 장애인의 성 - 장애인 여가 |
|||
학습목표 | - 장애의 고령화 이슈를 논의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성에 대한 이슈를 논의할 수 있다. - 장애인 여가에 대한 이슈를 논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 인권과 성년후견제도 |
|
|
학습내용 | - 장애인 인권 - 성년후견제도 |
|||
학습목표 | - 장애인의 인권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성년후견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여성장애인 및 자립생활 |
|
|
학습내용 | - 여성 장애인 - 장애인 자립생활 |
|||
학습목표 | - 여성장애인의 이슈를 논할 수 있다. - 장애인 자립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의 접근권 |
|
|
학습내용 | - 장애인 접근권 이해 - 장애인의 시설물 접근권 - 장애인의 정보접근권 - 장애인의 이동권 - 장애인 접근권의 과제 |
|||
학습목표 | - 장애인의 접근권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시설물접근권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정보접근권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이동권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 접근권의 과제를 논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 과제 |
|
|
학습내용 | - 장애인 보조공학 - 유니버설디자인 - 한국의 장애인복지 실천현장의 과제 |
|||
학습목표 | - 장애인보조공학을 설명할 수 있다. - 유니버설디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의 장애인복지실천현장의 과제를 논의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너무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
|
|
|
수강기간 ~ 2024.11.19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열정적인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수업 알차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조금은 생소한 장애인 복지에 대한 것을 배울수 있어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한 학기 강의 수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유익한 강의가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아주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교수님 한 학기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한 학기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박종희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사회복지학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pro348@nate.com
- 주요경력
- 사회복지학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