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가족치료
모집중- 강의교수
- 원영재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상담학
- 전공선택 - 사회복지학,아동학,아동·가족
강좌소개
수업개요 |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및 가족의 변화, 가족의 문제에 대하여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과 가족치료가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상담치료 이론과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이론을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치료모델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상담 및 치료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 원영재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및 가족의 변화, 가족의 문제에 대하여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과 가족치료가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상담치료 이론과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이론을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치료모델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상담 및 치료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이란 무엇인가 |
|
|
학습내용 | - 가족의 개념 - 가족체계 안에서의 가족규칙 - 강박적, 중독적 행동과 방어기제 |
|||
학습목표 | - 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체계 안에서 가족규칙이 가족구성원 안에 존재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의 강박적이고 중독적인 행동과 방어기제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유해한 교육 |
|
|
학습내용 | - 유해한 교육의 양육규칙들 - 유해한 교육의 거짓 신념들 - 성인아이 |
|||
학습목표 | - 가족의 유해한 양육규칙들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유해한 교육이 낳은 거짓 신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성인아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필요 채우기란 무엇인가 |
|
|
학습내용 | - 가족의 필요 채우기 - 출생 순서에 따른 자녀의 특징 - 건강한 가족체계 안의 건강한 역할 |
|||
학습목표 | - 가족의 필요를 채운다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출생 순서에 따른 자녀의 특징을 연구할 수 있다. - 건강한 가족체계 안의 건강한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능적인 가족 |
|
|
학습내용 | - 건강하고 기능적인 가족 - 기능적인 가족의 규칙들 |
|||
학습목표 | - 건강하고 기능적인 가족을 연구할 수 있다. - 기능적으로 작동하는 가족의 규칙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과 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 가족치료의 개념 - 가족치료의 실천 현장 |
|||
학습목표 | - 가족치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치료의 실천 현장이 사회복지와 연결되어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치료의 발달 |
|
|
학습내용 | - 전통적인 가족치료 - 탈근대주의 가족치료 - 한국의 가족치료 |
|||
학습목표 | - 전통적인 가족치료는 어떤 방식이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탈근대주의 가족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의 가족치료는 언제부터 시작되어 발달해왔는지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경계, 하위체계, 순환적 인과성 |
|
|
학습내용 | - 가족 경계 - 가족 하위체계 - 순환적 인과성 |
|||
학습목표 | - 가족 안에 경계선이 존재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하위체계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순환적 인과성이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항상성, 피드백, 의사소통 |
|
|
학습내용 | - 가족의 항상성 - 피드백 - 의사소통 |
|||
학습목표 | - 가족의 항상성이 가족치료와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 가족 상호 간의 피드백이 부정적, 긍정적으로 각각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상호 간의 의사소통은 문제를 만들기도 하고 해결하기도 할 만큼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일반적 과정 이해 |
|
|
학습내용 |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일반적인 과정 - 가족상담 및 치료 유형 - 가족치료의 첫 단계 |
|||
학습목표 |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일반적인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파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치료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치료의 첫 단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중간단계, 종결단계 |
|
|
학습내용 | - 가족치료의 중간단계 - 가족치료의 종결단계 |
|||
학습목표 | - 가족치료의 중간단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치료의 종결단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평가의 의미와 과정 |
|
|
학습내용 | - 가족평가의 의미와 과정 - 가족평가의 방법 |
|||
학습목표 | - 가족평가의 의미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평가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 평가 검사 도구와 평가의 주체 |
|
|
학습내용 | - 가족평가 검사도구: 가계도, 생태도 - 평가의 주체 |
|||
학습목표 | - 가족 평가에 쓰이는 가계도와 생태도 등의 평가 도구에 관해 파악할 수 있다. - 가족 평가의 주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세대 가족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발달 배경과 가정 -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과 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세대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목표 및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험적 가족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이론적 배경 -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험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목표와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가족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발달 배경 -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가족치료의 모델의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구조적 가족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발달 배경 - 주요 개념 |
|||
학습목표 | -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구조적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 치료자의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발달 배경 - 가정과 원리 |
|||
학습목표 | -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의 가정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 단기치료 모델의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야기 치료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발달 배경 - 기본전제 |
|||
학습목표 | - 이야기 치료 모델의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야기 치료 모델의 기본 전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이야기 치료의 치료과정 |
|
|
학습내용 | -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 -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 이야기 치료 모델의 치료목표 및 치료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 이야기 치료 모델의 치료자 역할 및 치료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윤리원칙의 이해 |
|
|
학습내용 | -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가치와 윤리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윤리원칙 |
|||
학습목표 | -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가치와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윤리원칙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윤리적 딜레마 연구 |
|
|
학습내용 |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명확하여 이해가 쉬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잘들었습니다 감사하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가족상담및 치료에 대한 개념부터 세세하게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내용이 좀 어려워서 이해하는데 힘들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가족상담과 치료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수강을 하여 너무 어려웠지만 나름 열심히 수업에 임했습니다. 교수님 강의를 통해 새로운 정보 많이 배우고 갑니다.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열심히 수강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에 대하여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한 학기동안 고생하셨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원영재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방송통신대학교 국문학 학사 숭실대 기독교학 대학원 사회학 석사 숭실대 상담심리학 박사
- 전공
- 심리학
- 이메일
- @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