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의심리학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인간관계의 형성, 발달, 소멸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인간관계의 본질과 왜곡, 개선 방안,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한다. 인간관계의 의미,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 대인동기와 지각, 호감과 매력, 부적응적 인간관계, 대인갈등과 대처방식, 친밀한 관계의 형성, 직업에서의 인간관계, 인간관계 향상전략, 설득과 협상, 인간관계의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 ||||||||||||||
---|---|---|---|---|---|---|---|---|---|---|---|---|---|---|---|
수업목표 | ● 인간관계의 특성, 중요성, 영향요인, 그리고 인간관계 속에서의 자기 이해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원리와 상호작용적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 친구, 이성, 결혼, 부모-자녀, 직장 사회에서의 다양한 인간관계의 특징과 성공적 관계의 전략들을 열거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탐색을 통해 자신의 인간관계를 진단하고 미래를 위한 개선과 훈련을 활용할 수 있다. ● 인간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구성요소, 유형, 장애요인, 그리고 효과적인 전략요인들을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과 관련시킬 수 있다. ● 인간관계에 있어서 스트레스의 의미와 원인, 반응 그리고 대처방안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 갈등관리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갈등해결의 원칙을 이해하고 학습자 자신의 갈등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대인관계의심리학 | 허영자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인간관계의 형성, 발달, 소멸의 과정에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개관하고, 인간관계의 본질과 왜곡, 개선 방안,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한다. 인간관계의 의미,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 대인동기와 지각, 호감과 매력, 부적응적 인간관계, 대인갈등과 대처방식, 친밀한 관계의 형성, 직업에서의 인간관계, 인간관계 향상전략, 설득과 협상, 인간관계의 개선 방안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학적 원리를 습득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현실에서 대인관계의 질을 높이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기대한다. |
수업목표 | ● 인간관계의 특성, 중요성, 영향요인, 그리고 인간관계 속에서의 자기 이해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원리와 상호작용적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 친구, 이성, 결혼, 부모-자녀, 직장 사회에서의 다양한 인간관계의 특징과 성공적 관계의 전략들을 열거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탐색을 통해 자신의 인간관계를 진단하고 미래를 위한 개선과 훈련을 활용할 수 있다. ● 인간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중요성, 구성요소, 유형, 장애요인, 그리고 효과적인 전략요인들을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과 관련시킬 수 있다. ● 인간관계에 있어서 스트레스의 의미와 원인, 반응 그리고 대처방안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 갈등관리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갈등해결의 원칙을 이해하고 학습자 자신의 갈등 상황에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에 대한 일반적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계의 의미, 정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 - 인간관계의 특성, 중요성, 영향요인 |
|||
학습목표 | - 인간관계의 의미, 정의 및 세 가지 차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개인적 삶을 관련시킬 수 있다. - 인간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적응적 인간관계 |
|
|
학습내용 | - 부적응의 정의와 부적응적 관계의 기준 -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유형과 자아개념 |
|||
학습목표 | - 부적응의 의미와 관계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유형과 그 자아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 자아개념과 자아의 중요성 - OK그램 검사와 자기이해 - 에고그램 검사와 자기이해 - Stroke 검사와 자기이해 |
|||
학습목표 | - 자아의 개념과 자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OK그램 검사를 통해 자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에고그램 검사를 통해 자기를 설명할 수 있다. - Stroke 검사를 통해 자기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나를 변화시키기 |
|
|
학습내용 | -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인지적 오류들 - 변화의 결심과 습관화 - 인지적 왜곡과 오류에서 벗어나기 - 자신의 존재가치 발견과 삶의 의미 찾기 |
|||
학습목표 | - 자신의 인지적 오류들을 지적할 수 있다. - 변화의 결심과 습관화를 자신에게 활용할 수 있다. - 인지적 오류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자신의 존재가치와 삶의 의미를 진술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 형성과 발달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계 대상의 선택 - 인간관계의 발전 과정과 인간관계에서의 자기개방 |
|||
학습목표 | - 대상을 선택하게 하는 개인적 특성들과 상호작용 특성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발전 과정과 관계 속의 자기개방의 개념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의 심리학적 이해 |
|
|
학습내용 | - 대인동기 - 대인신념 - 대인기술 |
|||
학습목표 | - 대인동기의 위계의 발달 그리고 대인동기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신념의 내용과 대인신념의 속성을 논의할 수 있다. - 비언어적, 언어적 대인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대인지각과 대인사고 |
|
|
학습내용 |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 대인사고와 의미추론 과정 |
|||
학습목표 | - 대인지각에서 인상형성 과정과 타인-귀인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사고 과정에서 의미추론, 의미평가, 대처결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
|
|
학습내용 | -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 대표적인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
|||
학습목표 | - 대인감정인 기본 감정과 복합 감정, 그리고 대인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적인 대인감정들의 특성과 그에 따른 행동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친구관계 |
|
|
학습내용 | - 친구관계의 의미와 특징 - 친구관계의 기능과 유형 |
|||
학습목표 | - 친구관계가 갖는 의미와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 친구관계의 기능과 관계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효과적인 친구관계의 전략 |
|
|
학습내용 | - 친구관계의 발전 단계와 해체 요인 - 친구관계 맺기와 유지의 효율적인 전략 |
|||
학습목표 | - 친구관계의 발전 단계와 해체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 친구관계 맺기와 효과적인 친구관계를 위한 전략들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랑의 의미와 신화 |
|
|
학습내용 | - 사랑의 의미와 사랑에 관한 신화 - 사랑의 세 가지 구성요소와 여덟 가지 유형 - 사랑의 도형적 분석 |
|||
학습목표 | - 사랑에 대한 의미와 신화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친밀감, 열정, 헌신의 세 가지 요소의 관계를 연결할 수 있다. - 사랑의 여덟 가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친밀감, 열정, 헌신의 도형적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랑의 발전과 종결 |
|
|
학습내용 | - 사랑의 발전단계 - 사랑의 발달과 유지를 위한 전략 - 사랑의 붕괴/실연과 극복 |
|||
학습목표 | - 이성관계의 발전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랑의 발달과 유지를 위한 전략들을 열거할 수 있다. - 사랑의 붕괴, 실연과 극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결혼의 의미와 과정 |
|
|
학습내용 | - 결혼의 의미 - 결혼의 과정 - 배우자 선택 |
|||
학습목표 | - 결혼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결혼이 이루어지는 6개의 여과망을 설명할 수 있다. - 배우자 선택의 10가지 원칙을 요약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결혼에 대한 오해와 성공적인 부부관계 전략 |
|
|
학습내용 | - 결혼에 대한 환상 - 결혼에 대한 남녀의 오해와 편견 - 성공적인 결혼을 위한 적응과 전략 |
|||
학습목표 | - 결혼에 대한 비현실적 믿음을 진술할 수 있다. - 남녀가 가진 결혼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파악할 수 있다. - 성공적인 결혼을 위한 적응과 전략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애착유형과 인간관계 특성 |
|
|
학습내용 | - 애착의 네 가지 유형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간관계 특성 |
|||
학습목표 | - 애착의 네 가지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간관계 특성을 연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과 갈등해결방법 |
|
|
학습내용 | - 자녀 이해를 위한 기본 가정 - 잘못된 행동목표 - 갈등해결방법들 |
|||
학습목표 | - 자녀의 심리적 목표와 행동전략을 인식할 수 있다. - 갈등해결방법인 격려와 논리적 결과에 의한 훈육에 대해 진술할 수 있다. - 미래의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준비와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직업의 중요성과 직업선택의 결정 요인 |
|
|
학습내용 | - 직업의 개인적 중요성과 사회적 중요성 - 직업선택 결정 요인으로서의 부모 영향 - 직업선택 결정 요인으로서의 성차와 가치관 - 직업선택 결정 요인으로서의 적성과 흥미, 성격 |
|||
학습목표 | - 직업이 갖는 개인적, 사회적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성차와 개인의 가치관, 흥미유형, 그리고 성격과 연관된 직업군들을 연관 지을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직장 내의 인간관계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계에서의 신뢰의 중요성 - 직장 상사의 유형 - 직장 내 인간관계 스트레스의 유형 - 직장생활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
|||
학습목표 | - 인간관계에서 신뢰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일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정도에 따른 다섯 가지 상사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직장 내 인간관계 스트레스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직장생활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잘 준비하기 위한 지침들에 대해 진술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 진단과 분석 |
|
|
학습내용 | -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이해 - 나의 가치관 탐색 - 대인관계 양식의 진단 |
|||
학습목표 | -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들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할 수 있다. - 가치관 탐색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명료화할 수 있다. - 자신의 대인관계 양식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나의 장단점에 대한 평가와 미래 설계 |
|
|
학습내용 | - 나의 장단점 평가 - 나의 행복 그래프 그리기 - 나의 역사기록과 미래설계 - 인간관계를 위한 습관 진단하기 |
|||
학습목표 | -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평가와 변화 훈련을 활용할 수 있다. - 행복 그래프 그리기를 통해 자신의 과거 경험을 평가할 수 있다. - 발달단계에 따른 나의 역사기록과 미래설계를 구성해 볼 수 있다. - 성공적 삶을 위한 인간관계의 습관을 열거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와 유형 |
|
|
학습내용 | - 의사소통 구성요소 - 의사소통의 유형 |
|||
학습목표 | - 의사소통의 의미와 구성요소들을 진술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유형들을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전략 |
|
|
학습내용 | - 의사소통 장애요인 - 의사소통에 걸림돌이 되는 대화 유형 -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전략 |
|||
학습목표 | - 의사소통에 장애가 되는 여덟 가지 요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 의사소통에 걸림돌이 되는 다양한 대화 유형들을 파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원칙과 기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
|
|
학습내용 | - 스트레스의 개념과 양면성 - 스트레스 수준과 건강 및 수행 - 스트레스의 외부 원인과 내부 원인 |
|||
학습목표 | -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과 양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수준, 건강 및 수행의 내용을 활용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내·외부 원인들을 열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 반응과 대처방안 |
|
|
학습내용 | - 스트레스가 미치는 반응들 - 스트레스 대처방안: 생활양식의 변화 - 스트레스 대처방안: 인식의 전환 |
|||
학습목표 | - 스트레스가 미치는 3단계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신체생리적, 심리적 반응을 열거할 수 있다. - 스트레스 대처방안들을 활용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갈등의 유형과 갈등해결전략의 유형 |
|
|
학습내용 | - 갈등의 유형 - 갈등해결전략의 유형 |
|||
학습목표 | - 개인적 갈등과 집단적 갈등의 유형들을 분류할 수 있다. - Luthans의 갈등해결전략과 Thomas의 갈등관리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갈등해결의 원칙과 갈등해결 |
|
|
학습내용 | - 평화적 갈등해결의 원칙 10가지 - 갈등해결의 중요성과 일반적 해결방법 - 협상을 통한 인간관계의 갈등해결방법 |
|||
학습목표 | - 갈등해결의 원칙 10가지를 진술할 수 있다. - 인간관계 갈등해결의 중요성과 일반적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협상의 개념과 전제조건, 그리고 효과적인 협상방법을 통한 갈등해결 방법을 논의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성실히 따라갈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셨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심리에 대해 여러가지 알수있어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한 학기동안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양질의 수업이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너무 유악하고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가 짧으면 40분 이상이 되어야 100% 채워지는게 살짝 불편했어요 40분보다 적은 강의는 100% 안돼서 앞부분을 다시 듣거나 시간을 더 써야 했어서 그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강의 시간을 다 들으면 100%되는 방식으로 바꾸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다 괜찮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매우만족스러웠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허영자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심리학
- 이메일
- @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