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공학개론
모집중- 강의교수
- 곽후근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9.25 ~ 2024.10.29
- 학습기간
- 2024.10.30 ~ 2025.02.11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정보통신공학
- 전공선택 - 컴퓨터공학,컴퓨터네트워크
강좌소개
수업개요 | 디지털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공학의 개념, 숫자체계와 코드, 논리소자와 부울대수, 조합논리회로, 순차논리, 연산회로, 카운터와 레지스터, IC 논리계열, MSI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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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디지털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공학의 개요, MSI, 숫자체계, 코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의 기초개념을 바탕으로 논리소자, 부울대수, 논리식의 간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논리소자와 부울대수를 바탕으로 조합논리회로, 플립플롭, 순차논리회로, 연산회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를 바탕으로 카운터와 레지스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의 응용개념을 바탕으로 IC논리계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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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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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복습시험(5%), 토론(5%)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7) 복습시험: 객관식 10문항(13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NAND와 NOR 게이트의 이용 2) 토론주제(3주차):숫자체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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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공학개론 | 곽후근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4년 2-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0월 30일 ~ 2025년 02월 1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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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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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디지털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공학의 개념, 숫자체계와 코드, 논리소자와 부울대수, 조합논리회로, 순차논리, 연산회로, 카운터와 레지스터, IC 논리계열, MSI 등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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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디지털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공학의 개요, MSI, 숫자체계, 코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의 기초개념을 바탕으로 논리소자, 부울대수, 논리식의 간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논리소자와 부울대수를 바탕으로 조합논리회로, 플립플롭, 순차논리회로, 연산회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를 바탕으로 카운터와 레지스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의 응용개념을 바탕으로 IC논리계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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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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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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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디지털과 아날로그 - ADC와 DA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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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ADC와 DAC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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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MS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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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디지털 정보의 표현 - 디지털 논리 연산의 개념 - 디지털 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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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지털 정보의 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논리 연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IC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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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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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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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진수(진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진수 간 변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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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진수 - 진법 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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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부동소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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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보수 - 부동소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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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보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내부에서 부동소수점이 어떻게 저장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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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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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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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BCD 코드 - 다양한 코드 - 그레이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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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BCD 코드의 생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코드를 비교할 수 있다. - 그레이 코드의 생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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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에러 검출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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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에러 검출 코드 - 영숫자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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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에러 검출 코드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숫자 코드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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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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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본 게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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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AND/OR/NOT 게이트 - NAND/NOR 게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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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AND/OR/NOT 게이트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NAND/NOR 게이트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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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기타 게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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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XOR 게이트 - 정논리와 부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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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XOR 게이트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논리와 부논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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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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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부울대수 법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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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부울대수 법칙 - 논리회로의 논리식 변환 - 논리식의 회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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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부울대수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논리회로의 논리식 변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논리식의 회로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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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부울대수식의 표현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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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곱의 합과 합의 곱 - 부울대수 법칙을 이용한 간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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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곱의 합과 합의 곱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부울대수 법칙을 이용한 간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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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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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카르노 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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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2/3/4변수 카르노 맵 - 5/6변수 카르노 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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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2/3/4변수 카르노 맵을 설명할 수 있다. - 5/6변수 카르노 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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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퀸-맥클러스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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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퀸-맥클러스키 간소화 알고리즘 - NAND와 NOR 게이트로의 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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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퀸-맥클러스키 간소화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NAND와 NOR 게이트로의 변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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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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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산기와 멀티플렉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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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산기 - 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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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산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멀티플렉서와 디멀티플렉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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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디코더와 인코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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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디코더 - 인코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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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코더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코더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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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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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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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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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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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논리연산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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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비교기 - 코드 변환기 - 패리티 발생기/검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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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비교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코드 변환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패리티 발생기/검출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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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술연산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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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올림수-미리보기 가산기 - 가감산기 - BCD 가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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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올림수-미리보기 가산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가감산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BCD 가산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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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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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플립플롭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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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SR 플립플롭 - D 플립플롭 - JK 플립플롭과 T 플립플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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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SR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D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JK 플립플롭과 T 플립플롭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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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플립플롭의 동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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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비동기 입력 - 플립플롭의 동작 특성 - 멀티바이브레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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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플립플롭에서 비동기 입력을 설명할 수 있다. - 플립플롭의 동작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바이브레이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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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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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동기 순차논리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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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기 순차논리회로의 해석 - 동기 순차논리회로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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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기 순차논리회로의 해석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 순차논리회로의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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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순차논리회로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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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미사용 상태의 설계 - 상태방정식을 이용한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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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순차논리회로에서 미사용 상태의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순차논리회로에서 상태방정식을 이용한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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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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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카운터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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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비동기식 카운터 - 동기식 카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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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비동기식 카운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식 카운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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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기타 카운터와 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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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타 카운터 - IC 카운터 - 카운터의 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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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타 카운터들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IC 카운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카운터의 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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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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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레지스터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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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레지스터의 분류 - 기본형 레지스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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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다양한 레지스터를 분류할 수 있다. - 기본형 레지스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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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시프트 레지스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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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양방향 시프트 레지스터 - 범용 시프트 레지스터 - 시프트 레지스터의 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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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양방향 시프트 레지스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범용 시프트 레지스터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시프트 레지스터의 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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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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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ROM과 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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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ROM - 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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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ROM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RAM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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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플래시와 P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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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플래시메모리 - 프로그래머블 논리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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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플래시메모리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래머블 논리장치의 제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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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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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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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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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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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15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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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좋은 강의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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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용어 이해가 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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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전반적으로 내용을 이해하기 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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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질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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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01 강의를 쉽게 잘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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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01 전반적으로 지식 함양에 대해 도움이 되는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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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01 매우 적절한 교육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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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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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01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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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곽후근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자공학 학사,석사,박사
- 전공
- 컴퓨터공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숭실대학교/강사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강사
삼육대학교/강사
대방고시학원/전임교수
세종대학교/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