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설계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 대한 방법론, 구조적 분석설계의 방법론, 객체 지향 분석의 방법론을 익히는 등 업무개발에 도움이 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구체적으로 시스템 개요, 시스템 분석, 개요 설계, 상세설계, IPT 기법, 구조적 분석, 구조적 분석의 절차, 구조적 설계와 품질검사, 객체지향의 개념,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등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 대한 방법론, 구조적 분석설계의 방법론, 객체 지향 분석의 방법론의 기본 지식을 업무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 시스템 개요와 시스템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요설계와 상세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IPT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분석과 구조적 분석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설계와 품질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객체지향의 개념과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복습시험(5%), 토론(5%)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7) 복습시험: 객관식 10문항(13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컴퓨터 시스템의 종류 2) 토론주제(3주차): 좋은 시스템 개발이 실패하는 이유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시스템분석설계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4년 2-12차 |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0월 30일 ~ 2025년 02월 1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 대한 방법론, 구조적 분석설계의 방법론, 객체 지향 분석의 방법론을 익히는 등 업무개발에 도움이 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구체적으로 시스템 개요, 시스템 분석, 개요 설계, 상세설계, IPT 기법, 구조적 분석, 구조적 분석의 절차, 구조적 설계와 품질검사, 객체지향의 개념,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등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 대한 방법론, 구조적 분석설계의 방법론, 객체 지향 분석의 방법론의 기본 지식을 업무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 시스템 개요와 시스템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요설계와 상세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IPT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분석과 구조적 분석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설계와 품질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객체지향의 개념과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시스템 개념과 시스템 개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시스템 개념 - 시스템 개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시스템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을 개발하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스템 개발 단계와 시스템 분석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시스템 개발 단계 - 시스템 분석가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시스템 개발 주기와 단계, 단계별 중요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 분석가의 역할과 의무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코드 설계의 개념과 코드의 종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코드 설계의 개념 - 코드의 종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코드의 개념과 기능, 사용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코드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코드 설계와 유지보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코드 오류 방지와 검사 - 코드 설계 절차 - 코드의 유지보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코드 오류 방지 방법과 검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코드 설계 시 고려할 사항과 코드 설계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 코드의 유지보수 필요성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입출력 설계(I/O Design)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입력 설계 - 출력 설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입력 설계의 표준화와 설계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 출력 설계의 표준화와 설계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파일 설계(File Design)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파일 설계의 기본 - 파일 매체의 설계 - 파일 편성의 설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자료의 기본 구성과 파일의 계층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파일 속성을 결정하는 요소와 파일 설계 순서를 설명할 수 있다. - 파일 편성의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세스 설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프로세스 설계의 기본 - 표준 처리 패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프로세스 설계 시 유의해야 할 사항과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흐름도의 목적과 프로세스 설계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일괄 처리 시스템과 온라인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통해 표준 처리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설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체크 시스템과 종류 - 프로그램 설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체크 시스템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설계의 목적과 프로그램 설계서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공학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소프트웨어 공학의 이해 -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IPT 기법과 HIPO 기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IPT 기법 - HIPO 기법 - 모듈 설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IPT 기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HIPO 기법의 개념과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모듈 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구조적 분석과 설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구조적 분석 - 구조적 설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구조적 분석의 정의와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설계의 개념과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객체 지향 분석과 설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객체 지향의 개념 - 객체 지향 분석 - 객체 지향 설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객체 지향의 기본 개념 및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분석 절차의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설계 절차와 시스템의 설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과 유스케이스 명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유스케이스 개념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명세 작성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스케이스 개념과 작성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유스케이스 명세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기능적 모델 검증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기능적 모델 검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의 개념과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기능적 모델을 검증하기 위한 항목을 열거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구조적 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구조적 모델의 이해 - 클래스와 속성 - 관계와 연관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구조적 모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클래스와 속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관계와 연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CRC 카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오퍼레이션 - 클래스 다이어그램 - CRC 카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오퍼레이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요소와 작성법을 설명할 수 있다. - CRC 카드의 개념과 제작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적 모델의 개념과 시퀀스 다이어그램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적 모델의 개념 - 시퀀스 다이어그램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적 모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요소와 작성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과 상태 다이어그램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상태 다이어그램 - 모델 검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의 요소와 작성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태 다이어그램의 요소와 작성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모델 검증의 방법과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키텍처 설계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설계 개념과 원리 - 설계 표현 방법 - 설계 요소와 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설계 개념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설계 표현 방법과 패키지 다이어그램 작성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설계 요소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아키텍처 유형과 디자인 패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키텍처 유형 - 디자인 패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키텍처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디자인 패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저장 메커니즘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저장 메커니즘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저장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발전 과정 및 분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코드 설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 코드 설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코드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적 모델과 동적 모델의 구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도구와 표준 - 정적 모델의 구현 - 동적 모델의 구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구현 작업에 필요한 도구와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적 모델의 구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적 모델의 구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스템 전환과 사용자 교육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과 배치 다이어그램 - 데이터와 시스템 전환 정책 - 사용자 교육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과 배치 다이어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와 시스템 전환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용자 교육을 위한 계획과 그룹별 교육 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시스템 평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시스템 평가의 기본 - 시스템 도입 평가 - 시스템 문서화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시스템 평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 도입 평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 문서화의 목적과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개요 -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절차 - 경험적 품질관리 기준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개념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경험적 품질관리 기준을 개발자와 사용자의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01 내용을 쉽게강의해주셔셔좋앗어요
|
|
|
수강기간 ~ 2024.10.01 전공 지식에 도움이 되는 강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
|
|
수강기간 ~ 2024.10.01 ......................
|
|
|
수강기간 ~ 2024.10.01 수고하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4.10.01 매우 좋은 강의였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설명도 잘해주시고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재밌고 쉽게 잘 배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01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교수소개
홍 창 윤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 석사
- 전공
- 자격증 / 컴퓨터공학 / 수학 및 컴퓨터공학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 / 정보통신공학 / 정보통신 / 컴퓨터네트워크 / 멀티미디어학 / 멀티미디어 / 인터넷정보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
- 이메일
- hiroad@naver.com
- 주요경력
- 전 KT하이텔 부장/PM
전 롯데그룹 현대정보기술 기술연구소 책임
전 한국오라클 전임강사
전 썬마이크로시스템즈 책임컨설턴트
전 광주여자대학교 시간강사
전 가톨릭상지대학교 시간강사
전 동의공과대학 외래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