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모집중- 강의교수
- 우승명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9.25 ~ 2024.10.29
- 학습기간
- 2024.10.30 ~ 2025.02.11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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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사회복지의 다양한 개념과 관점을 통해 핵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의 동기와 관련된 가치들을 비교할 수 있다. ● 사회복지의 발달 과정을 통해 각각의 시대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복지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공공복지와 민간복지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미시적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가치, 다양한 실천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를 개입 단위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모델과 기술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거시적 접근방식인 사회복지정책의 핵심 요소를 통해 관련 법체계와 행정체계를 서술할 수 있다. ● 한국의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수당)와 분야별 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한국 복지국가의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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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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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복지국가와 신자유주의 2) 토론주제(3주차):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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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개론 | 우승명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4년 2-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0월 30일 ~ 2025년 02월 11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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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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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의 다양한 개념과 관점을 통해 핵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의 동기와 관련된 가치들을 비교할 수 있다. ● 사회복지의 발달 과정을 통해 각각의 시대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복지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공공복지와 민간복지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미시적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가치, 다양한 실천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를 개입 단위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모델과 기술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윤리와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거시적 접근방식인 사회복지정책의 핵심 요소를 통해 관련 법체계와 행정체계를 서술할 수 있다. ● 한국의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수당)와 분야별 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한국 복지국가의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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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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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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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의 다양한 개념들 - 사회복지 개념의 핵심 요소 - 사회복지의 유사 용어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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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개념들을 바탕으로 핵심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용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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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관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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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협의의 사회복지 Vs. 광의의 사회복지 - 잔여적 관점 Vs. 제도적 관점 - 보편주의 Vs. 선별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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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를 둘러싼 다양한 관점을 통해 서로 구별되는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 복지급여의 대상자를 선정할 때 보편주의와 선별주의가 지니는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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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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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시작: 빈민법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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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의 발전 단계 - 1601년 엘리자베스 빈민법 - 1834년 신빈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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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등장 배경과 주요 내용을 통해 왜 엘리자베스 빈민법을 사회복지의 시작이라고 간주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신빈민법의 등장 배경과 3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열등처우의 원칙이 이후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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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보험의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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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보험 - 1911년 영국 국민보험법 - 1935년 사회보장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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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19세기 말 독일에서 최초로 사회보험제도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제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에서 대공황 이후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사회보장법이 의회에서 통과된 배경과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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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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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의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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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능력 2. 태도 3. 가치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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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능력의 개념과 창의성, 인지스타일 등 유사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에 속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행동과 태도의 불일치에 기인하는 인지부조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능력, 태도, 가치관이 조직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결과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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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복지국가의 발전 이론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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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지국가의 발전 이론 - 복지국가의 유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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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복지국가 유형화의 다양한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G. 에스핑-앤더슨의 자유주의, 보수주의,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가 지니는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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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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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동기와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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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의 동기 - 사회복지의 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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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가 이뤄지는 다양한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관련 여러 가치를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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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이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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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본주의의 등장과 사회복지의 이념(고전적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 복지국가의 발전/위기와 사회복지의 이념(사회민주주의, 케인즈주의, 신자유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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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에 대한 자유주의의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 페이비언 사회주의가 복지국가의 발전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자유주의의 복지국가 비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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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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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역사, 인간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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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역사 - 사회복지실천과 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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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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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윤리, 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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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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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이 추구하는 가치와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하는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을 둘러싼 다양한 노선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 각각의 노선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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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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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실천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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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미시적 사회복지 실천모델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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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시적 수준(개인, 가족, 집단 등)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실천모델을 서로 비교할 수 있다.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세 가지 지역사회 조직 모델의 핵심적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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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실천과정과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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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 실천과정 - 사회복지 실천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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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 실천 과정의 초기, 중기, 종결기 분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실천 기술의 핵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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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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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급여의 대상과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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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지급여의 대상과 할당 - 복지급여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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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복지 급여의 대상자를 선정하는 다양한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급여 형태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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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재원과 전달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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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지재정과 재원 - 공공복지체계 Vs. 민간복지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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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복지 확충을 위한 다양한 재원 마련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공복지, 민간복지, 복지혼합을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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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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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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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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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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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빈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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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빈곤 현황 - 한국의 빈곤 정책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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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의 절대적·상대적 빈곤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한국의 빈곤 정책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위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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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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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과 급여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내용과 현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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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자 선정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지급하는 급여의 종류와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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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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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노후소득보장과 국민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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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노인 빈곤 - 한국의 노후소득보장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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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의 노인빈곤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노후소득보장제도로서 국민연금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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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국민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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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국민연금의 대상자 구분과 급여 수준(소득대체율) - 국민연금제도의 내용과 현황 -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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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국민연금의 가입자 구분과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국민연금의 급여 종류와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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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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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건강 불평등과 건강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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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건강 불평등의 개념과 현황 - 한국의 의료보장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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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건강 불평등의 개념 및 한국의 건강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건강 불평등의 완화 및 해소를 위하여 건강보험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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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전국민 건강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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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건강보험의 가입자 구분과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건강보험이 지원하는 급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건강보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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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건강보험의 대상 구분 - 건강보험의 급여 종류 - 건강보험의 현황과 보장율 - 건강보험의 개선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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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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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복지사업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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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법체계와 사회복지사업법 -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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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법체계에서 사회복지사업법이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분야를 포괄하는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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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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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장애인 현황 - 장애인 관련 법제 - 대표적인 장애인 복지서비스 - 장애인 복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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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의 장애인 현황 및 관련 법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에서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복지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장애인 복지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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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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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노인복지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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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노인 문제와 관련 법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노인복지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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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의 노인 문제 - 노인복지 관련 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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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아동복지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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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아동복지 - 아동복지 관련 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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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복지 관련 법제와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아동복지의 시급한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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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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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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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 사회복지의 발전 과정 - 한국 사회복지의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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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에서 사회복지제도가 등장하게 된 배경과 발전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사회복지의 현황을 질적·양적인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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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한국 복지국가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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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 복지국가의 문제점 - 한국 복지국가의 발전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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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 복지국가의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 한국 복지국가의 발전 방향과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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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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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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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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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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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0.15 수업이 너무 유용하고 흥미로워서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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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한 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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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사회복지학개론 강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틀을 이해하는 데 정말 좋은 수업이었다. 이 강의를 통해 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과 역사적 맥락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사회문제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교수님께서는 복지 정책의 발전과정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들을 쉽게 풀어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다.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 지식을 탄탄히 쌓을 수 있는 유익한 강의였으며,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수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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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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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전반적으로 무난한 강의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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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알기쉽게 설명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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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강의를 듣게 되어서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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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매우 유익한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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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많이 생소한 단어가 많았는데 쉽게 이해되도록 강의 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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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0.15 좋은 수업으로 잘 관리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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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우승명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한신대학교 사회복지학 학사 한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사회복지학 / 사회복지
- 이메일
- iamwooberlin@hanmail.net
- 주요경력
- 한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빙강의교원
한신대학교 외래교수
경기대학교 외래교수
사회복지사 1급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