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 집단적, 지역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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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장애의 개념 및 개념적 모델과 장애의 범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론 및 관점, 역사적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의 유형별 특성과 장애판정 및 등록, 생활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복지서비스의 내용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개인, 집단, 지역사회, 국가적 차원의 장애인복지의 실천방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 관련 법, 제도, 시설, 서비스를 파악하여 장애인복지실천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장애인복지의 핵심적 이슈와 실천적 과제 및 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관련된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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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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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교수소개
임정숙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북대학교 학사 전북대학교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사회복지학/임상사회복지)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pro344@nate.com
- 주요경력
- 현)이화여자대학교 강사
현)단국대학교 강사
전)이화여자대학교 연구교수
전)신한대학교 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정세미ㆍ임정숙(2021). 고령친화환경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및 다집단 분석. 보건사회연구, 41(1), 127-145.
김고은ㆍ임정숙(2020). 발달장애인을 돌보는 중년기 어머니의 평생계획 준비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무망감의 매개효과와 전문가 지지의 조절효과. 인문사회21, 11(2), 1035-1050
임정숙, 정세미, 최성문(2020). 노인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의 관계에서 가족결속력과 탄력성의 다중가산조절효과. 인문사회21, 11(6), 2527-2541
임정숙(2019).노인의은퇴만족에영향을미치는요인:전기ㆍ중기노인비교.한국노년학, 39(4), 199-219.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