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경제성장·발달을 목표하는 경제학적인 문제의식에 있다는 것을 토대로, 인력개발은 기존노동력을 보다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 외에 부인·노인·실업자 등 아직 이용하지 않고 있는 노동력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잠재적인 인간능력의 보다 충분한 개발, 활용을 연구하고 교육정책과도 어떤 깊은 관련을 갖는지를 알아보며, 1970년대 이후 경제의 고도성장 이래 교육 과잉상태로 인한 고학력자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 된 인력개발의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토대로 한 나라의 부 또는 자원으로서 인간능력의 충분한 개발·활용을 인력개발을 통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세울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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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본 과목은 기존노동력을 보다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 외에 부인·노인·실업자 등 아직 이용하지 않고 있는 노동력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잠재적인 인간 능력의 개발 및 활용, 교육정책, 고학력자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 된 인력개발 등을 학습한다.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인력자원관리와 인력자원개발의 개념은 각각 무엇이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인력자원개발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에는 어떠한 영역이 있는지,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훈련개발(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은 무엇이며 훈련개발방법, 경력관리 단계, 조직개발의 기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과 모형, 요구분석의 개념과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시행, 평가에 대한 개념과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학력자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된 인력개발의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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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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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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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활용 | 곽용기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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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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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경제성장·발달을 목표하는 경제학적인 문제의식에 있다는 것을 토대로, 인력개발은 기존노동력을 보다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 외에 부인·노인·실업자 등 아직 이용하지 않고 있는 노동력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잠재적인 인간능력의 보다 충분한 개발, 활용을 연구하고 교육정책과도 어떤 깊은 관련을 갖는지를 알아보며, 1970년대 이후 경제의 고도성장 이래 교육 과잉상태로 인한 고학력자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 된 인력개발의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토대로 한 나라의 부 또는 자원으로서 인간능력의 충분한 개발·활용을 인력개발을 통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세울 수 있다. |
수업목표 | 본 과목은 기존노동력을 보다 유효하게 활용하는 것 외에 부인·노인·실업자 등 아직 이용하지 않고 있는 노동력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잠재적인 인간 능력의 개발 및 활용, 교육정책, 고학력자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 된 인력개발 등을 학습한다.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인력자원관리와 인력자원개발의 개념은 각각 무엇이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인력자원개발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에는 어떠한 영역이 있는지,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훈련개발(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은 무엇이며 훈련개발방법, 경력관리 단계, 조직개발의 기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과 모형, 요구분석의 개념과 필요성 및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시행, 평가에 대한 개념과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학력자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된 인력개발의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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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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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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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과 개발의 의미 - 인력자원개발의 정의, 목적, 실천영역 - 인력자원개발의 유사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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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력자원과 개발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정의, 목적, 실천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유사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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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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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의 등장 - 인력자원개발의 발전 - 우리나라 인력자원개발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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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의 등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인력자원개발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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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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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과 역량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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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 -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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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 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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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과 역량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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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 - 인력자원개발의 패러다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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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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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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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관련 제도와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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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경영환경의 변화 - 인력자원개발의 제도적 기반 - 국가인력자원개발의 전개 - 국가차원의 인력자원개발정책 사례 및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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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제도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가인적자원개발의 전개를 설명할 수 있다. - 국가차원의 인력자원개발정책 사례 및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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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전략과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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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전략적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 인력자원개발의 가치 패러다임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화두들, 세 주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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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전략적 인력자원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가치 패러다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화두, 세 주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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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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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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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활동 영역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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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활동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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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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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일반적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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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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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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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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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성인의 의미 - 성인 학습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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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성인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 성인 학습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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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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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성인과 학습능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학습이론의 교육방법 유형 - 성인학습의 원리 및 교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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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성인과 학습능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이론의 교육방법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학습의 원리 및 교수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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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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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훈련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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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훈련과 개발의 개념 - 개인개발과 훈련개발 - 훈련개발 접근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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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훈련과 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개발과 훈련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훈련개발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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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코칭과 멘토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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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코칭의 출현과 개념 - 코칭 리더십 - 멘토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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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코칭의 출현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코칭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멘토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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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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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경력개발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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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 - 경력관리 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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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관리 체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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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경력개발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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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전통적인 경력개발 모형 - 경력개발 이론 및 모형 - 현대 경력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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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전통적인 경력개발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개발 이론 및 모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경력개발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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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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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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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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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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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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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문화화 조직문화의 7S 개념 - 조직개발의 개념 및 원리와 조직개발 전문가의 역량 - 일터 삶의 질(QW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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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문화화 조직문화의 7S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개념 및 원리와 조직개발 전문가의 역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터 삶의 질(QWL)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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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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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개발의 변화 모형 - 조직개발의 기법 - 조직문화의 개념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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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조직개발의 변화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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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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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요구분석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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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변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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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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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요구분석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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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목적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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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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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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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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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적 논의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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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적 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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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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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개요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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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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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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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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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프로그램의 시행 준비 - 프로그램 시행전, 중, 후의 단계별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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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프로그램의 시행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시행전, 중, 후의 단계별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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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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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프로그램 시행상의 이슈들 - 프로그램 전달과 고려사항 - 프로그램 전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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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프로그램 시행상의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전달과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전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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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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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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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평가의 개념과 요소 - 평가의 목적과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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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평가의 개념과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의 목적과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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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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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 - 결과평가 모형과 과정평가 모형 - 투자대비회수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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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결과평가 모형과 과정평가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투자대비회수율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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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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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환경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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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 직업환경과 직업 구조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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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업환경과 직업 구조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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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접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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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웹기반 훈련, e-learning - 학습조직, 지식경영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체계적 OJT - 실천학습, 혼합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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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웹기반 훈련, e-learning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조직, 지식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체계적 OJT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천학습, 혼합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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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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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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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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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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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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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7 강의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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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강의수강에 문제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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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강의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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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강의질과 내용이 너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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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전반적으로 좋은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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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유익한 강의였다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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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열정적 강의 설명이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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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큰 어려움 없이 과정을 수료했던 것 같고,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흘러갔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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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서 이수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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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재밌게 수업듣고 잘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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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곽용기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육군3사관학교 안보행정학 학사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외교안보행정학 석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 박사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이메일
- help@kytsutdy.co.kr
- 주요경력
- 동아대학교 초빙교수
배재대학교 외래교수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외래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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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