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Ⅰ
모집중- 강의교수
- 김지윤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7.01 ~ 2025.01.07
- 학습기간
- 2025.01.08 ~ 2025.04.22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정보통신공학,정보통신,멀티미디어학,멀티미디어
- 전공선택 - 컴퓨터공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운영 체제에 따라 C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언어의 개요, 데이터 형, 연산자, 제어 구조, 함수와 기억 클래스, 배열과 포인터, 구조체와 공용체, 표준 입출력 함수 및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등을 배운다. | ||||||||||||||
---|---|---|---|---|---|---|---|---|---|---|---|---|---|---|---|
수업목표 | ● C언어의 개요와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 표준 입출력 함수와 변수, 자료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연산자 및 제어구조(조건문, 반복문)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함수와 배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포인터, 구조체와 공용체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복습시험(5%), 토론(5%)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7) 복습시험: 객관식 10문항(13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연산자의 종류와 구분 2) 토론주제(3주차): C언어의 활용 사례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C언어Ⅰ | 김지윤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운영 체제에 따라 C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언어의 개요, 데이터 형, 연산자, 제어 구조, 함수와 기억 클래스, 배열과 포인터, 구조체와 공용체, 표준 입출력 함수 및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등을 배운다. |
수업목표 | ● C언어의 개요와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 표준 입출력 함수와 변수, 자료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연산자 및 제어구조(조건문, 반복문)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함수와 배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포인터, 구조체와 공용체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C언어의 개요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C언어 정의와 역사 - 프로그래밍의 개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C언어 정의와 역사를 기술할 수 있다. -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개발환경 구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C언어를 코딩하고 실행할 수 있는 개발도구 설치 - Escape 문자를 활용한 기초 실습 - 출력함수를 활용한 기초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발도구를 설치할 수 있다. - C언어 문법을 준수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하고 실행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출력함수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출력함수의 개념과 사용법 - 출력함수와 Escape 문자의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출력함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출력함수의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출력함수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C언어의 개요, 특징, 실습 - Escape 문자를 활용한 응용실습 - Escape 문자와 2바이트 문자를 이용한 실습 - 서식문자를 활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C언어의 개요, 특징을 정리할 수 있다. - 컴파일 에러 발생 시 대응할 수 있다. - 출력함수를 활용한 소스를 코딩하고 실행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변수와 입력함수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변수의 개념 - 자료형의 개념 - 입력함수의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변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료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입력함수의 형식과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변수와 입력함수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변수의 활용 및 예제 - 변수를 활용한 실습 - 입력함수의 개념 및 예제 - 변수와 입력함수를 활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변수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입력함수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연산자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연산자의 개념 - 연산자의 우선순위 - 조건연산자의 개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연산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기술할 수 있다. - 조건연산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연산자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연산자 예제 - 연산자를 활용한 실습 - 조건연산자 예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연산자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조건연산자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건문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건문의 개념 - 조건문의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건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건문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if 문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if 문 예제 - if 문을 활용한 실습문제 - if-else 문 예제 - if-else 문을 활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if 문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if-else 문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건문의 응용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다양한 if 문의 개념 - 다양한 if 문의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다양한 if 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if 문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첩 if 문과 switch 문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중첩 if 문을 활용한 실습 - switch 문을 활용한 실습 - if-else 문과 switch 문의 변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중첩 if 문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switch 문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for 문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for 문의 개념 - for 문의 형식 - 이중 for 문의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for 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for 문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중 for 문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for 문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반복문(for 문)의 예제 - 이중 반복문(이중 for 문)의 예제 - for 문을 활용한 실습 - 이중 for 문을 활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for 문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이중 for 문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while 문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while 문의 개념 - while 문의 형식 - 기타제어문(break 문, continue 문)의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while 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while 문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기타제어문(break 문, continue 문)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while 문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while 문의 예제 - 기타제어문(break 문, continue 문)의 예제 - while 문을 활용한 실습문제 - 기타제어문(break 문, continue 문)을 활용한 실습문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while 문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break 문, continue 문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함수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함수의 개념 - 함수의 형식 - 변수의 유효범위 -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함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함수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변수의 유효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함수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변수의 유효범위(스코핑 룰)의 예제 - 함수의 호출방법의 예제 - 재귀함수의 예제 - 함수를 활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변수의 유효범위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함수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배열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배열의 개념 - 배열의 형식 - 이차원배열의 개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배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배열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차원배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배열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배열과 문자열의 예제 - 배열을 이용한 정렬의 예제 - 배열을 활용한 실습 - 이차원배열의 예제 - 이차원배열을 활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배열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이차원배열을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포인터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포인터의 개념 - 포인터의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포인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포인터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포인터 기본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포인터의 예제 - 포인터 연산자의 예제 - 포인터를 활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포인터를 이용한 기본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포인터 연산자를 이용한 기본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포인터의 응용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포인터의 응용방법 - 포인터 응용의 사례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포인터의 응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포인터 응용의 사례를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포인터 응용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포인터와 간접참조연산자의 예제 - 포인터가 배열에서 적용되는 예제 - 포인터를 함수에서 사용하는 예제 - 포인터를 응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포인터를 응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포인터를 배열에서 사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구조체와 공용체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구조체와 공용체의 개념 - 구조체와 공용체의 형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구조체와 공용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체와 공용체의 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구조체와 공용체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구조체와 공용체의 예제 - 구조체와 공용체를 활용한 실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구조체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공용체를 이용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V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의 강의가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전반적으로 도움이 됐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어려웠지만 열심히 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강의가 선행학습이 어려워 어려웠으나 교수님이 잘 설명하여서 재미있게 공부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03 멋진 강의였습니다. 교수님
|
|
|
수강기간 ~ 2024.12.03 좋은 강의를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03 기말고사의 일정은 적어도 마지막 강의를 수강하고 진행할 수 있게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03 ................
|
|
|
수강기간 ~ 2024.11.19 한학기 강의 수고하셨습니다
|
|
교수소개
김지윤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평생교육진흥원 학사(컴퓨터과학 전공) 광운대학교 석사(전산계산학 전공) 광운대학교 박사 수료(컴퓨터과학 전공)
- 전공
- 컴퓨터공학 / 멀티미디어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현) 더조은아카데미 강사
전) 서일대학교 인터넷정보과 강사
전) 배화여자대학교 컴퓨터정보과 시간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