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Ⅰ
모집중- 강의교수
- 김지윤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7.01 ~ 2025.01.07
- 학습기간
- 2025.01.08 ~ 2025.04.22
- 수강료
210,000원
75,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멀티미디어학,멀티미디어
- 전공선택 - 컴퓨터공학,컴퓨터네트워크
강좌소개
수업개요 |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작업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모델링된 개체를 출력장치에서 효과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한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본다.
이를 위해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상의 투영방법, 화각을 벗어나는 물체에 대한 클립핑, 물체의 곡선 및 곡면의 표현방법,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장면에 설치된 물체에 조명과 카메라를 설치해 이를 영상으로 옮기는 렌더링기법 등 컴퓨터 그래픽스 전반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
||||||||||||||
---|---|---|---|---|---|---|---|---|---|---|---|---|---|---|---|
수업목표 | ● 그래픽 시스템과 그래픽프로그램의 사용 환경을 이해하며 그래픽스 전반의 기본 이론을 말할 수 있다.
● 2차원이미지편집도구를 활용하여 이미지의 편집 및 필터링기법 등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 상의 투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체의 곡선과 곡면의 표현방법과 클립핑을 말할 수 있다. ●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및 렌더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복습시험(5%), 토론(5%)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7) 복습시험: 객관식 10문항(13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포토샵) 2) 토론주제(3주차): 컴퓨터 그래픽의 활용 분야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컴퓨터그래픽Ⅰ | 김지윤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컴퓨터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 작업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모델링된 개체를 출력장치에서 효과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한 과정을 단계별로 살펴본다.
이를 위해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상의 투영방법, 화각을 벗어나는 물체에 대한 클립핑, 물체의 곡선 및 곡면의 표현방법,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장면에 설치된 물체에 조명과 카메라를 설치해 이를 영상으로 옮기는 렌더링기법 등 컴퓨터 그래픽스 전반에 관한 이론을 습득한다. |
수업목표 | ● 그래픽 시스템과 그래픽프로그램의 사용 환경을 이해하며 그래픽스 전반의 기본 이론을 말할 수 있다.
● 2차원이미지편집도구를 활용하여 이미지의 편집 및 필터링기법 등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 2차원 및 3차원 기하변환, 3차원 물체에 대한 2차원 투영면 상의 투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체의 곡선과 곡면의 표현방법과 클립핑을 말할 수 있다. ● 물체 표면에 질감을 입히는 매핑 및 렌더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컴퓨터 그래픽의 개요와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의 개념 -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 - 픽셀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를 기술할 수 있다. -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픽셀의 정의와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컴퓨터 그래픽 실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 파일의 개념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설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그래픽 파일의 개념을 알고 분류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2차원/3차원 그래픽,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2차원 그래픽 - 3차원 그래픽 -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 - 컴퓨터 그래픽의 주요 활용 분야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2차원/3차원 그래픽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그래픽의 주요 활용 분야를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메뉴 구성 - 기본 사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포토샵(Photoshop)의 메뉴 및 화면구성, 작업공간을 구분할 수 있다. - 기본 사용법을 통해 그래픽 편집의 기본 사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그래픽 시스템의 구성,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구성 - 하드웨어의 구성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능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표준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스플레이, 그래픽 프로세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입력장치, 출력장치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기술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사이즈 설정 및 해상도 설정 - 이미지 크기와 캔버스 크기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사이즈 설정 및 해상도 설정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이미지 크기와 캔버스 크기를 이해하고 기초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WebGL의 개요와 그래픽 소프트웨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OpenGL 계열과 WebGL의 개념 - WebGL의 주요기능 - 그래픽 소프트웨어 -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 |
|||
학습목표 | - OpenGL 계열과 WebGL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WebGL의 주요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3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선택 툴 - 렌더링 이미지의 활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선택 툴을 이용한표현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렌더링 이미지를 활용하는 작업을 동작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그래픽의 기본요소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점과 선 - 원과 곡선 - 다각형과 문자 - 안티앨리어싱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점과 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원과 곡선의 구현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과 문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안티앨리어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4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색상 표현 방법 이해 - 보정 방법 이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색상 표현 방법을알고 실행할 수 있다. - 보정 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본적인 변환과 래스터 방식의 변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하변환 - 기타 변환 - 래스터 방식의 변환 - 뷰포트 및 클립핑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하변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변환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래스터 방식의 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뷰포트 및 클립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5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레이어 마스크 - 알파 채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한 표현 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알파 채널을 이용한 이미지합성을 실행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대화식 입력기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데이터의 입력 - 대화식 입력기법 - 3차원 사용자 인터페이스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데이터의 입력을 설명할 수 있다. - 대화식 입력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6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사이즈 및 삽입 - 이미지 출력 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사이즈를 설정하고,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 - 이미지 출력 방법을 동작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 및 투영과 뷰잉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3차원 그래픽의 처리과정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 - 투영의 개념과 종류 - 뷰잉과 투영을 위한 변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3차원 그래픽의 처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투영의 개념과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뷰잉과 투영을 위한 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스케치업(SketchUp) 인터페이스 - 기본 Drawing Tool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스케치업(SketchUp) 인터페이스를 보고 구분할 수 있다. - 기본 Drawing Tool을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모델링의 개요와 종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모델링의 개요 - 모델링의 종류 - 기타 모델링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모델링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면 모델링, 곡면 모델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플라인 곡선, 베지어 곡선을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모델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Push/Pull, Polygon, Arc, Freehand - Move, Copy, Offset(1)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Push/Pull, Polygon,Arc, Freehand를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Move, Copy, Offset을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은면제거의 개념과 알고리즘 및 은면제거 처리와 다면체의 뒷면제거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은면제거의 개념 - 은면제거 알고리즘 - 은면제거 처리 - 다면체의 뒷면제거, Z버퍼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은면제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은면제거 알고리즘을 설명할 수 있다. - 은면제거 처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면체의 뒷면제거, Z버퍼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3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Move, Copy, Offset(2) - FollowMe, Intersect, Reverse Faces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Move, Copy, Offset을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FollowMe, Intersect, ReverseFaces를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곡면 렌더링의 개념과 렌더링기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곡면 렌더링의 과정 - 조명 모델 - 다각형 셰이딩, 광선추적기법 - 텍스쳐 매핑, 컬러 모델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곡면 렌더링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조명 모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 셰이딩과 광선추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텍스쳐 매핑과 컬러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4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3차원으로 오브젝트 생성 - 3차원으로 오브젝트 완성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3차원으로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다. - 3차원으로 오브젝트를 완성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랙탈 기하 모델, 입자 시스템과 물리기반 모델링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프랙탈 기하 모델 - 프랙탈 기하학의 예와 차원 - 입자시스템 - 물리기반 모델링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프랙탈 기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랙탈 기하학의 예와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 입자시스템과 물리기반 모델링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5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간 구성 - 재질 표현 및 뷰의 설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컴포넌트를 이용한 공간 구성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컴포넌트를 이용한 재질 표현 및 뷰 설정을 수행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3차원 애니메이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종류 -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개념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기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종류를 기술할 수 있다. -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캐릭터 애니메이션, 모션 캡쳐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6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벽체 생성 및 표현 - 컴포넌트를 사용한 공간요소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벽체 생성 및 표현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컴포넌트를 사용한 공간요소를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V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7 그래픽 디자인을 배운 경험을 통해 이 수업을 더 쉽게 따라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
|
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의 강의가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감사합니다 잘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처음 접하는 단어들이 많아 어려웠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잘 해결해 나간거같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제가 가장 흥미로운 그래픽이라서 인지 제일 재미있게 강의를 들어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강의 내용을 꼼꼼하게 잘 알려주신 것 같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 덕분에 수업에 집중이 잘되었고 , 메일이나, 문자로 현재 수강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강의자료도 pdf로 제공되어 복습을 잘 할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전반적으로 체계적이고 유익했습니다. 교안이 있기 때문에 학습과 복습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온라인 강의이기 때문에 몇 번이고 돌려볼 수 있어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수소개
김지윤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평생교육진흥원 학사(컴퓨터과학 전공) 광운대학교 석사(전산계산학 전공) 광운대학교 박사 수료(컴퓨터과학 전공)
- 전공
- 컴퓨터공학 / 멀티미디어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현) 더조은아카데미 강사
전) 서일대학교 인터넷정보과 강사
전) 배화여자대학교 컴퓨터정보과 시간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