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개론
모집중- 강의교수
- 백진환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7.01 ~ 2025.03.04
- 학습기간
- 2025.03.05 ~ 2025.06.17
- 수강료
210,000원
180,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문헌정보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정보사회에서의 문헌정보학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정보의 생산·선택·처리·축적·탐색 및 이용의 원리와 기술을 개괄적으로 다루며, 인류문화의 보존 및 전달 기능을 담당하는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목표와 기능을 다룬다. 특히 지식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과 다양한 서비스의 형태를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지식·정보사회의 개념과 정보기술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식정보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의 공공적 가치, 개인적 가치, 상업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헌정보학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통해 동서양의 문헌정보학 발달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류문화의 보존 및 전달을 담당해 온 도서관의 사회적 사명감을 적용하여 도서관의 사회적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목표와 기능을 적용하여 도서관의 성과와 평가지표를 분석할 수 있다. ● 정보전문직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들에 대해 학습하고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의 역할과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제정한 사서의 윤리선언을 설명할 수 있다. ● 정보검색 시스템을 통해 정보의 생산·선택·처리·축적·탐색 및 이용의 원리와 기술을 도서관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우리나라 4대 관종도서관인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과 그 밖에 병원이나 교도소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특수도서관의 정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기술들을 열거하고 실제 도서관에서 적용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디지털도서관과 빅데이터의 개념학습을 통해 도서관의 미래상에 적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문헌정보학개론 | 백진환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3월 05일 ~ 2025년 06월 17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정보사회에서의 문헌정보학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정보의 생산·선택·처리·축적·탐색 및 이용의 원리와 기술을 개괄적으로 다루며, 인류문화의 보존 및 전달 기능을 담당하는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목표와 기능을 다룬다. 특히 지식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과 다양한 서비스의 형태를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지식·정보사회의 개념과 정보기술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식정보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과 정보의 공공적 가치, 개인적 가치, 상업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헌정보학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통해 동서양의 문헌정보학 발달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류문화의 보존 및 전달을 담당해 온 도서관의 사회적 사명감을 적용하여 도서관의 사회적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도서관과 정보센터의 목표와 기능을 적용하여 도서관의 성과와 평가지표를 분석할 수 있다. ● 정보전문직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들에 대해 학습하고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의 역할과 한국도서관협회에서 제정한 사서의 윤리선언을 설명할 수 있다. ● 정보검색 시스템을 통해 정보의 생산·선택·처리·축적·탐색 및 이용의 원리와 기술을 도서관의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우리나라 4대 관종도서관인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과 그 밖에 병원이나 교도소 등에서 운영되고 있는 특수도서관의 정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기술들을 열거하고 실제 도서관에서 적용된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 디지털도서관과 빅데이터의 개념학습을 통해 도서관의 미래상에 적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식정보사회의 개념과 발달 |
|
|
학습내용 | - 지식정보사회의 개념과 구조 - 지식정보사회에서 정보환경의 변화 - 4차 산업혁명의 특징 |
|||
학습목표 | - 정보의 지식화와 지식의 정보화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정보사회의 정보기반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식정보사회의 기술 변화에 따른 도서관 기술의 변화를 서술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식기반사회와 도서관 |
|
|
학습내용 | - 4차 산업혁명과 도서관의 변화 - 차세대 도서관의 적용 기술 - 사회적 요구와 도서관의 사명 |
|||
학습목표 | - 4차 산업혁명의 핵심키워드를 적용하여 도서관의 변화를 서술할 수 있다. - 차세대 기술 학습을 통하여 도서관의 적용사례를 열거할 수 있다. - 인류문화 전승의 사회적 요구 학습을 통해 도서관의 사명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식정보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지식정보의 이해 - 정보원 -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
|||
학습목표 | - 지식정보를 통해 지혜, 이해, 지식, 정보, 데이터의 상호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원의 의미를 학습하여 정보를 1차와 2차로 나누어 활용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도서관의 서비스 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술 커뮤니케이션과 도서관의 역할 |
|
|
학습내용 | - 미디어 발달과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 - 학술 커뮤니케이션 - 학술정보 유통과 도서관 |
|||
학습목표 | - 시대의 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를 통해 도서관의 커뮤니케이션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술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연구자 공동체 및 학술적인 조직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술적인 정보의 유통경로 학습을 통해 도서관의 학술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서술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전문직 |
|
|
학습내용 | - 정보전문직의 이해 - 도서관 및 도서관 전문직 - 전통적인 사서의 역할 |
|||
학습목표 | - 전문직의 개념 학습을 통해 정보전문직이 가지는 특성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전문직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들의 업적과 활동 내용을 열거할 수 있다. - 전통적인 사서의 역할과 정보사회 속에서의 변화하는 사서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서직의 윤리 |
|
|
학습내용 | -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 - 사서직의 윤리 - 도서관인 윤리선언(2019 한국도서관협회) |
|||
학습목표 | - 지식기반사회에서 정보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과 확대되는 정보전문가의 역할을 서술할 수 있다. - 전문직으로 대우받는 직업군들의 공통점을 통해 전통적인 전문직의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 도서관인 윤리선언의 제정 배경과 한국도서관협회가 개정한 도서관인 윤리선언을 서술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서사 재료의 발전과정과 도서관 |
|
|
학습내용 | - 기록의 변천 - 기록 재료의 변천 - 서양도서관의 역사 |
|||
학습목표 | - 문자가 만들어지기 이전부터 문자로 기록하게 된 시기까지를 순서대로 열거할 수 있다. -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의 서사 재료 학습을 통해 문자를 기록한 재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서양도서관의 역사적 맥락을 고대, 중세, 르네상스, 근대, 현대 시기의 순으로 열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동양의 도서관 |
|
|
학습내용 | - 동양도서관의 역사 -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도서관 - 근·현대의 도서관 |
|||
학습목표 | - 동양도서관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중국과 일본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풍부하고 다양한 도서관 문화를 지닌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의 도서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도서관 역사를 서술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양과 서양의 문헌정보학 |
|
|
학습내용 | -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기원 - 중국과 일본의 문헌정보학 - 고대기록매체와 문헌정보학의 발생 |
|||
학습목표 | -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기원을 문헌학과 정보학의 기원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서지학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중국의 문헌정보학과 서양의 문헌정보학을 받아들인 일본을 비교하고 분석할 수 있다. - 서양의 문헌정보학은 동양의 서지학과는 다르게 분류와 목록을 시작하면서 정보시스템으로 발전한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의 문헌정보학 |
|
|
학습내용 | - 컴퓨터와 정보학 - 한국 문헌정보학의 시기적 발달 과정 - 문헌정보학의 교과 영역 |
|||
학습목표 | - 목록, 색인, 초록에 컴퓨터를 응용하여 정보의 전산화를 이루고 이를 발전시켜 디지털자료를 제공하는 과정을 서술할 수 있다. - 한국의 문헌정보학이 태동되어 성장기를 거쳐 중흥과 변혁기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발달내용을 열거할 수 있다. - 문헌정보학의 기초부터 전공심화영역 및 보조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서관리 계획 |
|
|
학습내용 | - 장서관리의 의의 - 장서관리 계획 - 도서관자료의 선택 |
|||
학습목표 | - 장서와 장서관리의 개념을 적용하여 장서관리 개념의 시기적 변화과정을 순서대로 열거할 수 있다. - 장서관리를 계획하는 명세적이고 선언적인 방안인 장서개발정책서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들을 분석할 수 있다. - 도서관에서 자료를 선택하는 기본 관점에 대한 이론을 교육적 관점과 이용자 만족의 기준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장서평가 |
|
|
학습내용 | - 도서관자료의 수집 - 장서평가 - 도서관자료의 보존과 폐기 |
|||
학습목표 | - 도서관자료 수집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장서관리의 순환과정에서 장서관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측정하는 장서평가의 유형을 장서중심과 이용자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장서관리의 중요한 부분인 자료보존업무의 의의와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분류와 목록 1 |
|
|
학습내용 | - 분류 학습 - 도서기호 - 목록의 정의 |
|||
학습목표 | - 도서관의 정보조직인 분류 학습을 통해 자료선택에서 배가까지 정보를 체계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일한 청구기호의 자료에 대해 서기상의 배열위치를 결정하기 위하여 도서기호법을 적용할 수 있다. - 도서, 비도서 등 도서관자료에 대한 기록을 일정한 순서로 배열한 리스트인 목록을 기능과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분류와 목록 2 |
|
|
학습내용 | - 목록의 규칙 - 디지털 정보자원의 출현 - 메타데이터의 유형 |
|||
학습목표 | - 목록을 작성할 때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작성한 목록규칙을 목록자동화와 기계가독형목록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처리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정보자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포맷으로 개발되고 있는 메타데이터를 작성 주체, 포맷의 특징, 사용 분야 등을 기준으로 제시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검색의 개요 |
|
|
학습내용 | - 정보검색의 개요 - 정보검색시스템과 평가 - 정보의 색인 |
|||
학습목표 | - 다양한 DB로부터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기 위한 정보검색의 발전 역사를 서술할 수 있다. - 정보검색시스템의 평가를 검색효율, 신속성, 경제성의 3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정보검색시스템을 통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정보원에 포함된 정보의 내용을 쉽게 탐지할 수 있도록 소재지시기호를 첨부하여 일정한 순서로 배열한 색인을 자연어 색인과 통제어 색인으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보검색의 종류와 기법 |
|
|
학습내용 | - 정보의 축적 - 검색의 형태 - 정보검색의 실제 |
|||
학습목표 | - 검색대상이 되는 문헌이 체계화된 형태로 컴퓨터에 축적되는 데이터베이스를 레코드의 형식과 파일의 기준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정보검색시스템을 축적정보의 내용과 검색정보의 축적시점에 따라 구분하여 열거할 수 있다. - 이용자의 실질적인 정보요구 발생에서부터 시작되는 정보검색의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서비스의 발전 |
|
|
학습내용 | - 정보서비스의 정의 - 정보서비스의 발전 과정 - 정보제공 |
|||
학습목표 | - 이용자들이 지닌 정보요구를 분석하고 그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종류, 형태, 규모, 범위 등을 파악하는 전문적인 서비스영역을 정보이용자의 요구분석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도서관 활동의 핵심 요소인 참고봉사의 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정보서비스의 영역을 적용할 수 있다. - 정보서비스의 핵심인 이용자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정보제공을 기준으로 질문에 대한 해답 제공과 서지확인으로 구분하여 실행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보서비스의 과정 |
|
|
학습내용 | - 상담지도 - 정보서비스 과정의 의의 - 디지털 참고정보 서비스 |
|||
학습목표 | - 정보서비스의 또 다른 영역의 관점을 이해하고 독자상담 서비스와 교육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서가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알아내고, 이에 적합한 해답을 줄 수 있도록 계획된 과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정보기술의 발전과 정보통신망의 확산에 따라 이용자를 대면하지 않고 네트워크상에서 서비스하는 디지털 참고정보 서비스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도서관·정보센터 경영과 조직 |
|
|
학습내용 | - 도서관·정보센터 경영 - 도서관·정보센터의 조직 - 도서관 성과 |
|||
학습목표 | - 도서관의 시설, 자료, 인력, 예산 등의 자원을 활용하여 도서관의 사명에 따라 그 목적을 추구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서관·정보센터의 제반 활동인 경영관리의 주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는 조직의 특성을 적용하여 조직구성의 원리를 서술할 수 있다. - 일정한 기간 동안의 도서관 활동의 결과라고 할 수 있는 도서관의 성과측정을 위해 성과대상을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특성과 지표를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도서관마케팅 |
|
|
학습내용 | - 도서관평가 - 도서관마케팅 과정 -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
|||
학습목표 | - 도서관 경영과정의 하나이며 그 자체로 자원을 필요로 하고 자원을 산출하는 과정인 평가의 종류와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용자 만족의 극대화를 위하여 이용자집단분석 및 요구분석을 하고 그에 부응하는 도서관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계획된 활동의 도서관마케팅의 과정을 이해하여 마케팅의 핵심 4요소를 도서관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전국의 도서관통계를 수집하여 제공하는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을 확인하여 도서관 운영평가 지표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대학도서관 |
|
|
학습내용 | - 공공도서관 - 학교도서관 - 대학도서관 |
|||
학습목표 | - 지역사회의 교육적, 문화적 복지를 위한 책임기관으로서의 공공도서관의 종류와 운영 조직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 직원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학교도서관의 인력과 장서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 고등교육법에 의해 대학이 설립하여 운영하는 대학도서관의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문도서관, 특수도서관 |
|
|
학습내용 | - 전문도서관 - 특수도서관의 종류 - 특수도서관의 서비스 |
|||
학습목표 | - 특정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도서관봉사를 제공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전문도서관의 특성과 기능학습을 통해 전문도서관 사서의 역할을 서술할 수 있다. - 특수한 조건을 가진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특수도서관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도서관 정책 |
|
|
학습내용 | - 도서관 정책의 개요 - 도서관 정책의 구성 - 도서관법 |
|||
학습목표 | - 정부의 다양한 공공정책 가운데 하나인 도서관 정책의 기본적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적이고 문화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할 도서관 정책의 구성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1963년에 처음으로 입법 공포된 도서관법의 제정배경을 중심으로 개정된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도서관협력 |
|
|
학습내용 | - 도서관협력의 유형 - 도서관협력의 주요사례 |
|||
학습목표 | - 개별 도서관들의 운영비용 절약 혹은 자료의 접근성 강화 등을 목적으로 도서관의 상호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는 도서관협력을 유형별로 구분할 수 있다. - 도서관협력의 사례를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도서관자동화 |
|
|
학습내용 | - 도서관자동화의 개념 - 도서관자동화 방법 - 디지털도서관의 발전 |
|||
학습목표 | - 도서관 내부 운영의 효율성을 목적으로 한 도서관자동화에 따른 기대효과를 열거할 수 있다. - 도서관자동화가 이루어진 내용을 시기별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현재의 기술로는 분석이 어려운 빅데이터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도서관의 미래상 |
|
|
학습내용 | - 데이터와 도서관 - 4차 산업시대의 도서관 - 사회·기술변화와 도서관 |
|||
학습목표 | - 데이터를 연구의 중심도구로 사용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자유롭게 데이터에 접근하고 데이터를 공유, 활용할 수 있는 오픈 데이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융합의 시대를 맞이한 도서관이 자료의 디지털화를 넘어서 도서관 유형 간, 문화시설 간의 개방과 융합을 실현하고 있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변화와 기술의 변화가 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해 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백진환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문헌정보학
- 이메일
- pro405@nate.com
- 주요경력
- 숭의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성남형교육BOOL극성 전문위원
숭의여자대학교 전문위원
숭의여자대학교 시간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학습만화독서지도에 관한 실행연구
성격유형을 적용한 청소년 독서지도 프로그램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어린이 성격유형에 따른 선호도서의 특성에 관한 연구
애니어그램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효과연구
성장지향점 도서를 활용한 독서지도의 효과연구
북트레일러의 유형과 질적수준에 대한 연구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