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마감임박강좌소개
수업개요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의 대상과 내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족의 역할과 기능,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와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과 가족복지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 실천이론의 주요 개념과 기법 등을 습득하여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지닌 가족에 대한 사정, 치료방법, 효과적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가족복지 실천분야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가족의 문제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적 해결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현대 가족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중심으로 대상 가족 욕구에 적합한 미래 가족복지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가족사정의 개념 2) 토론주제(3주차): 친족과 가족의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가족복지론 | 이은주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가족복지의 대상과 내용을 파악하고,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족의 역할과 기능,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가족복지 실천분야별 서비스 내용, 가족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와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가족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과 가족복지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 실천이론의 주요 개념과 기법 등을 습득하여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지닌 가족에 대한 사정, 치료방법, 효과적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가족복지 실천분야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가족의 문제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적 해결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현대 가족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의 전망과 과제를 중심으로 대상 가족 욕구에 적합한 미래 가족복지의 방향성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에 대한 이해, 관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에 대한 정의 - 가족의 형태 - 가족의 기능 - 사회변화 속에서 가족을 이해하는 관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변화 속에서 가족 변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변화하는 가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 가족가치의 변화 - 가족의 기능, 구조 변화 - 가족생활주기의 변화 - 미래가족의 방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 가족가치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기능, 구조의 변화를 분류할 수 있다. - 가족생활주기의 변화를 나열할 수 있다. -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을 바탕으로 미래가족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정책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정책과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 가족복지정책의 종류 - 가족복지정책의 현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정책과 가족복지정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정책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가족복지정책의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와 주요 국가의 가족복지정책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 - 주요 국가의 가족복지정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복지정책의 전달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국가의 가족복지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 관련법 1(건강가정기본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건강가정기본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가족법)의 의의와 목적 - 건강가정기본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가족법)의 주요 내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건강가정지원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가족법)의 의의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건강가정지원법, 한부모가족지원법, 민법(가족법)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 관련법 2(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 법, 사회보장 관련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 법, 사회보장 관련법의 의의와 목적 - 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 법, 사회보장 관련법의 주요 내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 법, 사회보장 관련법의 의의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보육법, 모성보호에 관한 법, 사회보장 관련법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복지의 개념 - 가족복지의 대상 구분 - 가족복지의 목표와 필요성 - 가족의 욕구 - 가족복지서비스적 접근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가족복지의 대상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가족복지의 목표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욕구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가족복지서비스적 다양한 접근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사정에 대한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사정의 개념 - 가족사정 영역 - 가족사정 도구와 사정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사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사정 영역을 구별할 수 있다. - 가족사정 도구와 사정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건강가정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건강가정의 개념 - 건강가정의 기능, 특징 - 건강가정의 발달과 등장배경 -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건강가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건강가정의 기능,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건강가정의 발달과 등장배경을 기술할 수 있다. -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의 기능적 측면과 가족생활교육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의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분류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가족을 분류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스트레스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 스트레스의 개념 - 가족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 - 가족 스트레스의 해결 방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 스트레스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스트레스의 다양한 원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치료의 발달과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치료 발달의 역사 - 가족치료의 시대별 변화 - 가족치료의 과정별 역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치료 발달의 역사를 서술할 수 있다. - 다양한 가족치료 접근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별 변화된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 가족치료의 과정별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가족치료 이론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보웬(Bowen)의 다세대가족치료 이론의 개념 및 원리 -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보웬(Bowen)의 다세대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보웬(Bowen)의 다세대가족치료 이론의 개념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보웬(Bowen)의 다세대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가족치료 이론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 이야기치료 이론의 개념 및 원리 -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 이야기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 이야기치료 이론의 개념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론, 이야기치료 이론의 치료기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부모가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부모가족의 개념 - 한부모가족 발생 원인 - 한부모가족 지원정책 -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부모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한부모가족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부모가족 지원정책을 분류할 수 있다. -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미혼모(부)가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미혼모(부)가족의 개념 - 미혼모(부)가족 발생 원인 - 미혼모(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혼모(부)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미혼모(부)가족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미혼모(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입양가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입양의 유형과 입양가정 지원 제도 - 입양의 절차, 특징 - 입양가족의 현황, 접근성 강화 방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입양의 유형과 입양가정 지원 제도를 기술할 수 있다. - 입양의 절차와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입양가족의 현황을 바탕으로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위탁가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과정, 필요성 - 가정위탁보호제도와 유형 - 위탁가정의 현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과정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정위탁보호제도와 유형을 기술할 수 있다. - 위탁가정의 현황을 바탕으로 가정위탁 활성화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가족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다문화가족의 개념 - 다문화가족의 통합서비스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다문화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가족 통합서비스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가족정책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다문화정책 -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우리나라와 외국의 다문화정책을 비교할 수 있다. -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장애아동가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 - 장애인가족의 문제점 - 장애아동가족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 장애인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인가족의 문제점을 기술할 수 있다. - 장애아동가족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장애인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맞벌이가족과 외둥이가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의 개념 -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의 증가 원인 -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이 가족복지에 미치는 영향 -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의 증가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이 가족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맞벌이 및 외둥이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폭력가족과 알코올중독자 가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정폭력의 개념과 특징 - 가정폭력의 다양한 관점 - 가정폭력에 대한 복지서비스 개선점 - 알코올중독자 가족을 위한 개입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정폭력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정폭력을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가정폭력에 대한 복지서비스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다. - 알코올중독자 가족을 위한 개입방법을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의 개념 -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의 발생 원인 -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의 발생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유형별 위기가족(노인가족, 빈곤가족, 소년소녀가족)을 위한 복지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의 전망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복지의 전망 - 가족복지의 필요성 - 가족복지 프로그램의 다양성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복지의 전망과 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사회와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복지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복지정책의 과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족복지정책의 방향 - 가족복지서비스의 방향 - 현대적 가족복지의 과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복지정책 방향에 대한 해결 과제를 분석할 수 있다. - 가족복지서비스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현대적 가족복지의 과제를 기술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잘설명 이해되기쉽게해주셨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가족복지에 관심이 있어서 실력이 없지만 나름 열심히 수업에 임했습니다. 교수님 강의를 통해 새로운 정보 많이 배우고 갑니다. 한 학기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가족복지에 대하여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유익한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교수님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것을 배우고 습득하여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강의가기초를 바탕으로 아주 잘 만들어졌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0.29 관심있던 분야인데 적절한 강의 계획에 따라 열심히 수업을 진행하셔서 잘 마무리 했습니다
|
|
교수소개
이은주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유아교육) 학사 선문대학교 석사(사회사업 가족치료 전공) 백석대학교 박사수료(사회복지학 전공)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ojee5152@hanmail.net
- 주요경력
- 현)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사회복지학과) 강사
전) 아산효요양원 부원장
전) 충남해바라기센터 상담법률지원팀 상담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