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모집중- 강의교수
- 권두순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7.01 ~ 2025.01.07
- 학습기간
- 2025.01.08 ~ 2025.04.22
-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경영학
- 전공선택 - 경영
강좌소개
수업개요 |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정보기술의 비즈니스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다.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 논의하게 될 주요 내용은 정보경제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정보기술이 기업에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 기업의 다양한 거래에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이들을 사용하는 이점, 새로운 시장(e-Marketplace)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 등을 살펴본다. 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경영정보시스템은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해 기업이 구현하고자 하는 가치를 창출하고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이론적인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자원으로서의 정보기술을 경영 혁신의 효율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와 지식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조직에서 경영자의 역할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역할 수행 시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의사결정과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통합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조직 문제 해결 지원을 위한 데이터의 역할 및 데이터베이스의 진화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유·무선 네트워크,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인공지능, 스마트 자동차의 소통과 지능을 위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응용 기술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메타버스, 4D기술, 3D 프린팅 기술, 로봇 기술의 체험과 행위를 위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보호가 기업경영에 있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지식재산권 보호 및 정보보호를 위해 필요한 보호 방안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기술이 기업의 전략적 경쟁 무기로 활용함에 따라 조직이 추구하는 전략적 비전을 실현하고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비즈니스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 모델 산업의 유형 및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플랫폼 비즈니스의 공유경제와 구독경제의 개념과 특징, 사례 및 유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공지능 관점에서의 전문가 시스템의 개념과 특징, 구조,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의 새로운 시장(e-Marketplace)과 경제에 대한 패러다임(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경영정보시스템 | 권두순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정보기술의 비즈니스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다.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 논의하게 될 주요 내용은 정보경제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정보기술이 기업에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 기업의 다양한 거래에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이들을 사용하는 이점, 새로운 시장(e-Marketplace)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 등을 살펴본다. 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
수업목표 | ● 경영정보시스템은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해 기업이 구현하고자 하는 가치를 창출하고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이론적인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자원으로서의 정보기술을 경영 혁신의 효율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와 지식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조직에서 경영자의 역할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역할 수행 시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의사결정과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통합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조직 문제 해결 지원을 위한 데이터의 역할 및 데이터베이스의 진화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유·무선 네트워크,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인공지능, 스마트 자동차의 소통과 지능을 위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응용 기술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메타버스, 4D기술, 3D 프린팅 기술, 로봇 기술의 체험과 행위를 위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보호가 기업경영에 있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지식재산권 보호 및 정보보호를 위해 필요한 보호 방안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기술이 기업의 전략적 경쟁 무기로 활용함에 따라 조직이 추구하는 전략적 비전을 실현하고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비즈니스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 모델 산업의 유형 및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플랫폼 비즈니스의 공유경제와 구독경제의 개념과 특징, 사례 및 유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공지능 관점에서의 전문가 시스템의 개념과 특징, 구조,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의 새로운 시장(e-Marketplace)과 경제에 대한 패러다임(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적 틀과 경영환경의 변화 |
|
|
학습내용 | - 경영정보시스템의 출현배경 -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적 모형과 구조 - 시장의 세계화 - 변화의 가속화 - 고객 정체성의 변화 - 지능화와 데이터 기반화 |
|||
학습목표 | - 경영정보시스템을 출현한 계기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경영정보시스템의 토대와 방향을 새롭게 재정립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의 존재 목적과 경영정보학 범위 및 배경을 새로운 환경에 맞추어 설명할 수 있다. - 오늘날 경영 환경 변화의 주요 추세로서 시장의 세계화, 변화의 가속화, 고객 정체성의 변화, 지능화/데이터 기반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기술의 변화와 조직의 대응 |
|
|
학습내용 | - 디지털 기술의 개념화 - 디지털 기술의 혁명적 진화 - 디지털 기술의 진화가 만들어 내는 기회와 위협 - 4차 산업혁명 디지털 변환과 영향 - 경영정보시스템의 역할변화 |
|||
학습목표 | - 디지털 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 환경 변화와 디지털 기술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기술의 진화가 만들어 내는 기회와 위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 디지털 변환과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의 조직 내에서의 역할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혁신 개요와 사업 범위의 혁신 |
|
|
학습내용 | - 경영혁신의 개념과 유형 - 경영혁신에서의 디지털 기술의 역할 - 전략적 제휴 - 사업범위의 확대 - 융합혁신 |
|||
학습목표 | - 정보기술을 통한 경영 혁신의 내용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업 범위의 혁신의 종류와 디지털 기술 혁신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업 범위 확대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융합혁신의 의미와 활용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 구조와 업무 처리의 혁신 |
|
|
학습내용 | - 아웃소싱 - 오픈 이노베이션 - 네트워크 조직 - BPR(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 벤치마킹 - 스마트 워크 |
|||
학습목표 | - 아웃소싱의 개념과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아웃소싱 해결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과 개방형 · 폐쇄형 혁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BPR(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벤치마킹의 개념과 핵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마트워크의 개념과 실천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와 지식 |
|
|
학습내용 | - 데이터, 정보, 지식의 관계 - 정보의 바람직한 특성 - 지식의 창조와 관리 |
|||
학습목표 | - 데이터, 정보와 지식의 정확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보가 의사결정의 유용한 자원이 되기 위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창조의 개념과 특징,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자의 역할과 의사결정 |
|
|
학습내용 | - 경영자는 어떤 일을 하는가? - 경영과 의사결정 - 경영자의 기타 역할 - 경영 계층별 관리자를 위한 정보 지원 -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지원 - 경영자를 위한 정보의 기타 역할 |
|||
학습목표 | - 기업에서 경영을 담당하는 관리자의 업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과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의 기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 계층별 관리자를 위해 필요한 정보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를 위한 정보의 기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시스템의 기본 모형 |
|
|
학습내용 | - 정보시스템의 정의 - 정보시스템의 구성 요소 |
|||
학습목표 | - 정보시스템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성 요소와 기본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기술 등과 같은 정보기술을 업무처리 및 사용자 요구사항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의 5가지 기능과 4가지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지원시스템의 유형 |
|
|
학습내용 |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계획) -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조실행시스템) -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 SFM(Sales Force Management, 판매망 관리)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
|||
학습목표 | - ERP의 개념과 특징,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MES의 정의와 특징,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SCM의 개념과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SFM의 핵심 개념과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CRM의 개념과 특징, 적용 영역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데이터베이스 |
|
|
학습내용 | - 데이터와 경영관리 배경 - 경영활동과 데이터 활용 - 거래 처리와 데이터 - 데이터의 구조환경 |
|||
학습목표 | - 경영 활동에서 데이터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활동과 데이터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거래 처리와 데이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의 구조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빅 데이터 |
|
|
학습내용 | - 빅 데이터로의 진화 필요성 - 빅 데이터 개념 - 빅 데이터의 유형 - 빅 데이터의 융합 - 빅 데이터의 활용 - 빅 데이터 분석의 접근방법 |
|||
학습목표 | - 빅 데이터로의 진화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문제 해결 역량을 높이기 위해 지원되어야 할 요소로서 빅 데이터의 개념, 유형, 융합,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빅 데이터 분석 접근법의 이해 및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소통과 지능을 위한 기술 |
|
|
학습내용 | - 유·무선 네트워크 - 사물인터넷 - 클라우드 - 인공지능 - 스마트 자동차 |
|||
학습목표 | - 유·무선 네트워크의 속도가 빨라지면 어떤 산업들이 발전하는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사물인터넷은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를 인터넷의 중앙 컴퓨터에 연결하는 클라우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의 학습 능력, 추론 능력, 지각 능력, 자연어 이해 능력을 갖춘 컴퓨터 프로그램인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마트 자동차의 개념, 특징 및 이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체험과 행위를 위한 기술 |
|
|
학습내용 | - 가상현실 - 증강현실 - 홀로그램 - 메타버스 - 4D 기술 - 3D 프린팅 기술 - 로봇기술 |
|||
학습목표 |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개념과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홀로그램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메타버스의 개념, 특징 및 유형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4D 기술의 개념, 대표적인 사례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3D 프린팅 기술이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로봇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 분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시스템 관리 |
|
|
학습내용 | - 정보시스템 관리의 중요성 - 정보시스템 도입 - 정보시스템의 운영: 인력과 유지보수 |
|||
학습목표 | - 정보시스템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 도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 운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보윤리와 정보보호 |
|
|
학습내용 | - 정보사회와 정보윤리 - 개인 정보 보호 - 지식재산권 보호 - 정보보호의 이해 - 보호 방법의 필요성 |
|||
학습목표 | - 정보사회와 정보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정보의 중요성과 개인 정보보호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식재산권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보호를 하기 위해 아이디어와 패스워드 관리 및 데이터 암호화 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쟁 전략과 디지털 기술의 전략적 활용 1 |
|
|
학습내용 | - 경쟁 세력 모형과 디지털 기술의 역할 - 디지털 기술의 전략적 효과 |
|||
학습목표 | - 마이클 포터의 경쟁 세력 모형을 토대로 특정 산업 내 경쟁 구조의 파악 및 디지털 기술의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 세력 모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기술이 전략적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쟁 전략과 디지털 기술의 전략적 활용 2 |
|
|
학습내용 | - 본원적 경쟁전략 -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디지털 기술의 활용 - 가치사슬모형 - 가치사슬 상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 디지털 기술이 기업의 내부와 외부에 미치는 영향 |
|||
학습목표 | - 마이클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디지털 기술의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의 개념과 기업의 가치사슬이 디지털 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기술이 기업의 내부와 외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
|
학습내용 | - 프로세스의 변화 -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 - 신규 비즈니스 |
|||
학습목표 | - 프로세스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및 서비스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McKinsey & Company의 디지털 혁신 프레임워크, Accenture의 디지털 전략 프레임워크, IBM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로 등 신규 비즈니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Marketplace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
|
|
학습내용 | - 제품 유통 - 콘텐츠 - 온라인 금융 - 포털 서비스 - 소셜미디어 서비스 산업 - 자원 공유 중계 산업 - UCC 산업 - 크라우드 소싱 산업 - 모바일 앱 산업 |
|||
학습목표 | - e-Marketplace를 적용한 제품의 유통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동향과 게임, 디지털 방송, 디지털 영상, e-러닝, 디지털 음악 및 온라인 정보콘텐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 금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경제와 인터넷 생태계, 포털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셜미디어 서비스 산업, 자원 공유 중계 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UCC 산업, 크라우드 소싱 산업, 모바일 앱 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미래 기술 |
|
|
학습내용 | - 공유경제와 디지털 플랫폼 - 블록체인 : 기술의 민주화 |
|||
학습목표 | - 공유경제와 디지털 플랫폼의 의미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블록체인 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공유경제와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미래 비즈니스의 재탄생 |
|
|
학습내용 | - 개방형 혁신 - 새로운 산업 생태계의 탄생 - 디지털 기술과 미래의 기업·시장·사회 |
|||
학습목표 | - 개방형 혁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새로운 산업 생태계의 탄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이 변화시키는 경제의 미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플랫폼 비즈니스 |
|
|
학습내용 | - 공유경제의 개념과 특징 - 공유경제의 사례 및 미래 - 구독경제의 개념과 유형 - 구독경제의 사례 및 효과 |
|||
학습목표 | - 공유경제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유경제의 사례 및 미래를 설명할 수 있다. - 구독경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구독경제의 사례 및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문가 시스템 |
|
|
학습내용 | - 인공지능 관점의 전문가 시스템의 개념과 특징 - 인공지능 관점의 전문가 시스템의 구조 - 인공지능 관점의 전문가 시스템의 활용 방안 |
|||
학습목표 | - 인공지능 관점의 전문가 시스템의 개념과 특징,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공지능 관점의 전문가 시스템의 구조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인공지능 관점의 전문가 시스템의 구축 및 활용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과 객체지향방법론 |
|
|
학습내용 | - 구조적 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 - 객체지향 방법론의 이해 - 객체지향 방법론의 개념 - 객체지향 방법론의 과거, 현재, 미래 |
|||
학습목표 | - 구조적 방법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공학 방법론을 단계별로 기술할 수 있다. - 객체지향 방법론의 탄생과 발전에 관한 개략적인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객체지향 방법론이 전통적인 방법론과 어떤 차이점을 갖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객체지향 방법론의 핵심적인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객체지향 방법론의 과거, 현재 그리고 광범위한 활용 현황과 미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UML모델링 |
|
|
학습내용 | - UML의 개념과 구성 - 정적·동적 모델링 도구 - UML의 모델링 절차 |
|||
학습목표 | - UML의 구성요소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UML의 정적 모델링 도구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UML의 동적 모델링 도구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UML을 활용한 분석 설계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시스템 운영 |
|
|
학습내용 | - 정보시스템 조직 -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관리 - 정보시스템 설치 및 유지보수 |
|||
학습목표 | - 정보시스템 조직 구조와 직무환경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관리 개념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 설치 및 유지보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보시스템 통제 |
|
|
학습내용 | - 정보시스템 통제 - 정보시스템 평가 및 감사 |
|||
학습목표 | - 정보시스템 통제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 통제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 평가의 전통적인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ROI방법론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IT거버넌스, BSC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7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한 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해 알게 되었음
|
|
|
수강기간 ~ 2024.12.17 한학기동안 흥미있게 배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좋은 강의 들었습니다 감사합ㄴ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강의 내용과 강의 질이 너무 좋았고 잘 배웠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4.12.17 참신한 내용들이 있어 좋았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강의 내용이 좋았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권두순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경영학학사,석사,박사
- 전공
- 경영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주)디지털해럴드 / 튜터
남서울대학교 / 강사
부천대학교 / 강사
서일대학교 / 강사
서일대학교 / 강사
청운대학교 / 외래교수
(주)올배움 / 전임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