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
모집중- 강의교수
- 김상기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7.01 ~ 2025.01.07
- 학습기간
- 2025.01.08 ~ 2025.04.22
-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경영학,경영
강좌소개
수업개요 | 기업 조직의 특성을 학습하고 기업이 성과를 창출하는 데에 필요한 경영 활동의 기본적인 원리와 내용을 학습한다. 기업 경영의 최근 경향을 살핀다.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 관리와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배우고 기업의 경영 관리자로서의 기술을 익히고 능력을 기른다. 오늘날의 기업 조직이 겪고 있는 불안정한 경영 상황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조직 구조 설계, 구성원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이해 및 리더십과 관련된 기초 개념, 최신 이론 등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경영의 기초(기본 개념, 학문적 특성 등)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이론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역할과 목적,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업환경의 의의, 직간접적 환경, 기업환경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의의, 역할,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영계획(경영전략, MBO)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조직의 개념과 형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와 성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개요와 요건, 행동 덕목을 제시할 수 있다. ● 경영통제의 개념과 과정, 기법을 제시할 수 있다. ● 경영의 세부분야인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생산운영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국제경영, 서비스경영, e-비즈니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경영학개론 | 김상기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기업 조직의 특성을 학습하고 기업이 성과를 창출하는 데에 필요한 경영 활동의 기본적인 원리와 내용을 학습한다. 기업 경영의 최근 경향을 살핀다.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 관리와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배우고 기업의 경영 관리자로서의 기술을 익히고 능력을 기른다. 오늘날의 기업 조직이 겪고 있는 불안정한 경영 상황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조직 구조 설계, 구성원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이해 및 리더십과 관련된 기초 개념, 최신 이론 등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경영의 기초(기본 개념, 학문적 특성 등)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이론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역할과 목적,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업환경의 의의, 직간접적 환경, 기업환경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의의, 역할,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영계획(경영전략, MBO)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조직의 개념과 형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와 성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개요와 요건, 행동 덕목을 제시할 수 있다. ● 경영통제의 개념과 과정, 기법을 제시할 수 있다. ● 경영의 세부분야인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생산운영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국제경영, 서비스경영, e-비즈니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의 기초 |
|
|
학습내용 | - 경영의 개념과 의의 - 경영의 학문적 성격 - 경영학의 연구대상 |
|||
학습목표 | - 경영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의 학문적 성격을 분류하여 제시할 수 있다. - 경영학의 주 연구대상이 기업인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학의 역사 |
|
|
학습내용 | - 독일 경영학 - 프랑스 경영학 - 미국 경영학 - 한국 경영학 |
|||
학습목표 | - 독일 경영학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주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랑스 경영학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주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 경영학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주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경영학 흐름에 대해 이해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고찰한 후 제안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의 이해 |
|
|
학습내용 | - 기업의 개념 - 기업지배구조 - 기업의 창업 - 벤처기업 - 기업의 도산과 파산 |
|||
학습목표 | - 기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지배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창업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벤처기업의 개념, 벤처기업 발전의 환경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도산과 파산을 예를 들어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환경과 경영자 |
|
|
학습내용 | - 기업환경 - 경영자 - 소유와 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학습목표 | - 기업환경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의의와 역할 및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소유와 경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계획 |
|
|
학습내용 | - 경영전략 - 목표에 의한 관리 |
|||
학습목표 | -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내용을 이해하고, 경영전략 과정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목표관리(MBO)의 구성요소 및 과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조직 |
|
|
학습내용 | - 경영조직의 개념 - 경영조직의 형태 |
|||
학습목표 | - 경영조직의 정의와 중요성, 경영조직의 요소에 관해 서술할 수 있다. - 경영조직의 형태를 분류하고 형태별 조직에 대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지휘 |
|
|
학습내용 | - 동기부여와 성과 - 리더와 리더십 - 리더십의 역할과 발달과정 - 리더십 이론 |
|||
학습목표 | - 동기부여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개념과 리더의 요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역할과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통제 |
|
|
학습내용 | - 경영통제의 개념과 과정 - 경영통제의 기법 |
|||
학습목표 | - 경영통제의 개념과 중요성을 알고, 통제의 과정을 표로 표현할 수 있다. - 경영통제기법의 개념과 중요성, 통제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 1 |
|
|
학습내용 | -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중요성 - 인적자원관리의 과정과 구성요소 - 인적자원 계획 - 직무분석 - 인적자원 수요와 공급의 예측 - 모집과 선발 |
|||
학습목표 | - 인적자원관리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의 전략적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의 과정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 계획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분석의 개요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 수요와 공급의 예측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모집과 선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 2 |
|
|
학습내용 | - 인적자원의 개발관리 - 경력개발 제도 - 인적자원의 평가관리 - 인적자원의 보상관리 -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
|||
학습목표 | - 인적자원의 개발관리(교육훈련, 개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개발 제도 운영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의 평가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의 보상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의 유지관리(인간관계관리, 노사관계 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재무관리 1 |
|
|
학습내용 | - 재무관리의 본질과 목표 - 자본의 운용과 조달 - 경영분석 |
|||
학습목표 | - 재무관리의 본질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자본의 운용과 조달의 방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경영분석의 의미와 목적, 비율법에 의한 경영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재무관리 2 |
|
|
학습내용 | - 주식시장 - 코스닥, 코넥스시장 - 기업결산 - 분식회계 - 연결재무제표 |
|||
학습목표 | - 주식시장을 설명할 수 있다. - 코스닥시장과 코넥스시장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결산의 필요성과 절차를 구술할 수 있다. - 분식회계에 대한 원인과 유형, 분식회계 대책의 기본 방향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 연결재무제표의 의의와 종류, 활용, 한계를 서술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1 |
|
|
학습내용 | -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 마케팅 전략 - 시장세분화 - 소비자 행동분석 |
|||
학습목표 | - 마케팅 개념과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전략의 구축유형과 수립과정을 서술할 수 있다. - 시장세분화의 기준과 표적시장의 선정과 마케팅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의 영향 요인을 사회·문화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2 |
|
|
학습내용 | - 관계마케팅 - 내부마케팅 - 판매수익률관리 |
|||
학습목표 | - 관계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계마케팅의 발전과정과 동기,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내부마케팅의 정의와 목적, 특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내부마케팅의 수행을 위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판매수익률관리의 개념과 실행과정을 이해하고, 판매수익률관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생산운영관리 1 |
|
|
학습내용 | - 생산운영관리의 발전 - 생산운영관리의 기능 - 생산운영전략과 생산성 - 제품 및 공정의 설계 - 생산운영의 계획과 실행 |
|||
학습목표 | - 생산운영관리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산운영관리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생산운영전략과 생산성을 연계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및 공정의 설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생산운영의 계획과 실행을 연계해서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산운영관리 2 |
|
|
학습내용 | - 생산능력 - 재고 - 품질 |
|||
학습목표 | - 생산능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재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품질경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경영정보시스템 |
|
|
학습내용 | - 경영정보시스템의 본질 - 경영정보시스템 운영 |
|||
학습목표 | -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을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경영의 기본개념 |
|
|
학습내용 | - 기업의 글로벌화 - 글로벌 환경 |
|||
학습목표 | - 기업 글로벌화의 의의, 동기, 장·단점, 과정,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환경인 경제, 법적, 정치적, 사회, 문화적, 기술적 환경, 무역협정과 무역장벽, 지역경제 제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경영(글로벌 기업 형태와 기업의 국제경영) |
|
|
학습내용 | - 글로벌기업의 형태 - 다국적 기업(특성, 다국적 기업화의 동기, 영향) - 기업의 국제경영(국제경영, 국제경영 전략) |
|||
학습목표 | - 글로벌기업의 형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국적 기업의 특성 및 다국적 기업화의 동기, 다국적 기업이 관련 국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국제경영 정의와 국제경영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서비스 경영 |
|
|
학습내용 | - 서비스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서비스 품질관리 - 서비스 전달시스템 - 고객접점 서비스와 고객만족경영 - 수요공급관리 - 고객참가촉진관리 |
|||
학습목표 | - 서비스경영의 개념과 중요성을 알고, 서비스 품질평가 및 측정과 품질관리 기법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시스템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고객접점 서비스와 고객만족경영을 사례를 들어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수요변경전략과 공급조정전략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관리와 e-비즈니스 1 |
|
|
학습내용 | - 정보와 지식 - 정보시스템 - ERP 시스템 |
|||
학습목표 | - 정보와 지식인 정보의 의미와 필요성, 지식의 의미, 정보와 지식의 관계, 정보관리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과 조직, 정보시스템 구성요소, 정보시스템 유형의 세부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ERP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정보관리와 e-비즈니스 2 |
|
|
학습내용 | - 유비쿼터스 -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 정보기술과 기업의 변화 - e-비즈니스 - 전자 상거래 |
|||
학습목표 | - 유비쿼터스 적용 사례를 탐색하고 경영의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 빅데이터의 개념과 활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사물인터넷의 개념을 알고 실제 적용사례를 통해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정보기술과 기업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비즈니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전자 상거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관리 |
|
|
학습내용 | - 경영전략 - 전략관리과정 |
|||
학습목표 | - 전략과 경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전략관리의 개념과 전략관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공유가치 경영 |
|
|
학습내용 | - 지속가능경영 - 공유가치 경영 |
|||
학습목표 | - 지속가능경영과 공유가치경영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속가능경영과 공유가치경영을 실천하는 해외 기업 사례를 통해 국내 기업의 도입방안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윤리·그린경영 |
|
|
학습내용 | - 기업문화와 기업윤리 - 윤리경영 - 녹색성장경영 |
|||
학습목표 | - 기업문화와 기업윤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녹색경영의 개념과 세계 10대 녹색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의 미래와 경영 |
|
|
학습내용 | - 변화와 이노베이션 관리 - 미래의 기업환경 |
|||
학습목표 | - 창의성과 이노베이션의 정의를 알고 이노베이션의 유형 및 전략, 이노베이션 상업화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미래의 기업환경을 알고, 성공적인 전략의지와 기술경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7 유익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이 설명을 이해쉽게 잘 해주세요
|
|
|
수강기간 ~ 2024.12.17 상세한 강의 내용이 좋아요
|
|
|
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이 열의가 넘치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한학기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수강 완료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경영학 공부에 도움이 되는 강의였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2025년 화이팅입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경영학개론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자세히 배울 수 있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상기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경영학 학사, 석사, 박사
- 전공
- 경영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대교 / 지점장
㈜엠전략시스템 / 부사장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겸임교수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특임교수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