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기업의 숨겨진 부를 발견하고 미래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전략적인 혁신 노력을 성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수행한 초우량기업의 성공 사례에 관한 이론적 성과물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조직의 쇠퇴는 왜 일어나며, 쇠퇴 극복과 조직갱생은 어떻게 하는가, 조직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배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혁신 및 변화관리 스킬을 학습한다. 또한, 기업프로세스를 가장 효율적·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데 필요한 제반 이론 및 방법론을 다루며,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혁신의 개념과 적용 기법 및 방법론을 다룬다. 특히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에 대해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기술혁신에 수반하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경영상의 전반적인 혁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혁신의 정의와 기업혁신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속적인 혁신이 요구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영혁신의 트렌드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쇠퇴의 원인과 조직 갱생을 위한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혁신의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구체적인 혁신 및 혁신 스킬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의 프로세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제반 이론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경영혁신의 사례와 실무에서의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기술들을 활용한 기술혁신의 방향과 변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경영혁신 | 박성준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기업의 숨겨진 부를 발견하고 미래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전략적인 혁신 노력을 성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수행한 초우량기업의 성공 사례에 관한 이론적 성과물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조직의 쇠퇴는 왜 일어나며, 쇠퇴 극복과 조직갱생은 어떻게 하는가, 조직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배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혁신 및 변화관리 스킬을 학습한다. 또한, 기업프로세스를 가장 효율적·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데 필요한 제반 이론 및 방법론을 다루며,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혁신의 개념과 적용 기법 및 방법론을 다룬다. 특히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혁신에 대해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기술혁신에 수반하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경영상의 전반적인 혁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혁신의 정의와 기업혁신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속적인 혁신이 요구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영혁신의 트렌드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쇠퇴의 원인과 조직 갱생을 위한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혁신의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구체적인 혁신 및 혁신 스킬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의 프로세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제반 이론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경영혁신의 사례와 실무에서의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기술들을 활용한 기술혁신의 방향과 변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과 혁신의 글로벌화 |
|
|
학습내용 | - 기업의 글로벌화 - 글로벌 기업의 발전단계 |
|||
학습목표 | - 기업의 글로벌화와 글로벌화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의 정의와 의의, 리스트럭처링 |
|
|
학습내용 | - 혁신의 정의와 의의 - 구조조정(리스트럭처링)의 이해 |
|||
학습목표 | - 혁신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을 할 수 있다. - 기업이 추구하는 혁신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적인 경영혁신 기법인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리스트럭처링의 다양한 성공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기업의 기술적 환경과 외부적 환경요인 이해 |
|
|
학습내용 | - 기술적 환경의 의의 - 자연적 환경과 기술적 환경 - 사회적 환경과 법적, 정치적 환경 - 경제적 환경 |
|||
학습목표 | - 안정된 기술적 환경과 비옥한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혼란한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자연적 환경과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사회적 환경과 법적, 정치적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경제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술적 이해관계자의 분석과 리엔지니어링 |
|
|
학습내용 | - 경쟁자와 잠재적 진출기업 - 공급자 - 구매자 - 대체품 생산자 -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
|||
학습목표 | -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을 바탕으로 경쟁자와 잠재적 진출기업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급자와 구매자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체품 생산자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혁신 기법인 리엔지니어링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문화의 의의와 종류 |
|
|
학습내용 | - 기업문화의 의의 - 기업문화의 종류 |
|||
학습목표 | - 기업문화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기업문화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와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
|
|
학습내용 |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기능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조건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특징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 구축 - 다운사이징과 아웃소싱 |
|||
학습목표 | - 조직의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조건과 특징 그리고 구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운사이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과 글로벌 경쟁의 역동성,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 |
|
|
학습내용 | - 혁신과 글로벌 경쟁의 역동성 - 혁신과 혁신경영의 의의 - 혁신의 종류 -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 과정 |
|||
학습목표 | - 글로벌 경쟁의 역동성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혁신과 혁신경영의 의의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혁신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 과정의 프로세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벤치마킹 |
|
|
학습내용 | -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개념 -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 벤치마킹 |
|||
학습목표 | -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및 공정혁신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벤치마킹의 경영혁신 기법과 적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의와 개별 기능영역의 역할, 실행방법 |
|
|
학습내용 |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의의 - 전사적 경영혁신(TIM)과 개별 기능영역의 역할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실행방법 |
|||
학습목표 |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개별 기능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믹스전략과 학습조직 |
|
|
학습내용 | - 혁신믹스전략의 실행 - 혁신믹스전략의 통제 - 학습조직 |
|||
학습목표 | - 혁신믹스전략을 어떻게 실행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혁신믹스전략 실행시 통제부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의 의의와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경영혁신 |
|
|
학습내용 | - 전략적 경영혁신의 개념 - 기술의 전략적 의미 |
|||
학습목표 | - 전략적 경영혁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술의 전략적 의미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혁신의 종류와 전략적 제휴 |
|
|
학습내용 | - 품질선도자 전략 - 비용선도자 전략 - 시장선도자 전략 - 전략적 제휴 |
|||
학습목표 | - 품질선도전략과 데밍의 사이클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용 또는 원가선도전략과 목표원가를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선도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혁신 기법인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의 기능적 영역과 혁신을 계획하는 방법 |
|
|
학습내용 | - 혁신창출을 위한 개별 기능 영역의 의미 - 전략적 혁신계획방법 |
|||
학습목표 | - 혁신창출을 위한 개별 기능 영역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혁신계획방법인 제품수명주기, 기술포트폴리오 매트릭스, 제품-시장 매트릭스를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혁신계획방법인 시나리오 기법, 사업영역포트폴리오, 손익분기점 분석 등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 설정과 Time Base전략 |
|
|
학습내용 |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의 의의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 설정 방법 - Time Base전략 |
|||
학습목표 | - 혁신을 위한 연구예산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 설정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Time Base전략의 태동이유, Time Base전략의 적용사례 등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Time Base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위한 R&D 부분 조직구조 및 조직관리 |
|
|
학습내용 | - 혁신을 위한 R&D 부분의 조직구조 - 혁신을 위한 R&D 부분의 조직관리 |
|||
학습목표 | - 혁신을 위한 R&D 부분의 조직구조(기능적 조직, 제품지향적 조직, 프로젝트 지향적 조직, 매트릭스 조직)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을 위한 R&D 부분의 조직관리(본사중심, 현지중심, 지역중심 및 본사통제, 유연적 통합적 조직관리)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연구개발자에 대한 동기부여와 가치혁신 |
|
|
학습내용 | - 연구개발자에 대한 물질적 자극 시스템 - 연구개발자에 대한 비물질적 자극 시스템 - 가치혁신 |
|||
학습목표 | - 연구개발자에 대한 물질적 자극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연구개발자에 대한 비물질적 자극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치혁신의 개념과 적용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과정의 3단계와 아이디어창출의 원천 |
|
|
학습내용 | - 아이디어 창출단계 - 아이디어 평가단계 - 아이디어 실현단계 - 아이디어 창출의 원천 |
|||
학습목표 | - 아이디어 창출단계에서의 중요한 포인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아이디어 평가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아이디어 실현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아이디어 창출의 다양한 원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방법과 지식경영 |
|
|
학습내용 | -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 창출방법 - 지식경영 |
|||
학습목표 | - 제안제도, 품질관리 분임조, 창조성 기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식경영의 의미와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이디어 평가에 대한 의사결정과 아이디어 평가방법 |
|
|
학습내용 | - 아이디어 평가에 대한 의사결정 - 아이디어 평가방법 |
|||
학습목표 | - 아이디어 평가에 대한 의사결정 방법으로 스코어링 모델, 경제성 분석, 포트폴리오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아이디어 평가 방법으로 의사결정수 분석기법과 형태학적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Blue Ocean전략 |
|
|
학습내용 | - Blue Ocean의 개념 - Red Ocean의 개념 - Blue Ocean 전략 적용사례 |
|||
학습목표 | - Blue Ocean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Red Ocean의 개념을 Blue Ocean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각 기업에서 Blue Ocean전략으로 성공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적 아이디어 실현방법 |
|
|
학습내용 | - 신제품개발, 신공정개발 - 생산시스템의 이해 |
|||
학습목표 | - 신제품 개발절차와 신공정개발의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본의 간판시스템, 유연적 생산시스템, 린 생산시스템 등의 각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
학습내용 | - 연구개발부분과 마케팅부문간의 통합 메커니즘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학습목표 | - 연구개발부분과 마케팅부분의 통합 매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그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 |
|
|
학습내용 |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의의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대상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종류 |
|||
학습목표 |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대상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균형성과표(BSC: Balanced Score Card) |
|
|
학습내용 | - 균형성과표의 개념 - 균형성과표의 재무적 관점 - 균형성과표의 고객관점 - 균형성과표의 조직 프로세스 관점 - 균형성과표의 학습과 성장관점 |
|||
학습목표 | - 균형성과표의 개념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균형성과표의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조직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의 혁신 네트워크 의의와 기능, 네트워크 관리 |
|
|
학습내용 | - 혁신 네트워크의 의의 - 혁신 네트워크의 조정 - 혁신 네트워크 기능 - 혁신 네트워크 관리 |
|||
학습목표 | - 기업의 혁신 네트워크의 의의와 조정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혁신 네트워크 관리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
|
|
학습내용 | -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탄생 |
|||
학습목표 | -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거로부터 변모해온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사를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로 인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트렌드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7 배울 것이 많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
|
|
|
수강기간 ~ 2024.12.17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강의 내용이 유익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좋은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유익한 강의입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감사합니다 유익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17 온라인강의였지만 인상깊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박성준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서강대 경영학 학사 Drexel MBA 석사 국민대학교 경영학 박사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이메일
- @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