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모집중- 강의교수
- 김세준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7.01 ~ 2025.01.07
- 학습기간
- 2025.01.08 ~ 2025.04.22
-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경영학,경영
강좌소개
수업개요 |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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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마케팅 개념과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환경 분석과 기업내부 분석으로 구분하여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환경을 일반환경 분석, 산업환경 분석 그리고 4C 환경 분석으로 구분하여 기술할 수 있다. ● STP 전략 및 표적시장 마케팅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표적시장의 선정, 제품 포지셔닝 전략의 목표 설정과 설계 방향을 기술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를 통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이루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전략, 브랜드 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 마케팅경로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설계와 실행을 기술할 수 있다.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해를 통해 브랜드전략을 세울 수 있다. ●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가격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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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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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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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원론 | 김세준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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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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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수업목표 | ● 마케팅 개념과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환경 분석과 기업내부 분석으로 구분하여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환경을 일반환경 분석, 산업환경 분석 그리고 4C 환경 분석으로 구분하여 기술할 수 있다. ● STP 전략 및 표적시장 마케팅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표적시장의 선정, 제품 포지셔닝 전략의 목표 설정과 설계 방향을 기술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를 통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이루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전략, 브랜드 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 마케팅경로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설계와 실행을 기술할 수 있다.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해를 통해 브랜드전략을 세울 수 있다. ●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가격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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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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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 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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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개념의 정립 - 마케팅 철학의 변화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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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섯 가지 마케팅 철학을 통하여 마케팅 철학의 변화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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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과업과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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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의 과업과 가치명제 선정 - 마케팅 관리 측면의 과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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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의 과업을 이해하고 마케팅 가치명제를 통해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신규 고객을 획득하면서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마케팅 관리 측면인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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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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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환경분석을 통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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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환경의 의미 - 거시적 환경 요인 - 산업환경 분석 - 4C 환경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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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여섯 가지 환경의 거시적 환경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산업구조 분석, ‘5-Force Model’ 분석, 시장특성 분석을 통해 산업환경 분석을 기술할 수 있다. - 4C 환경 분석을 통해 차별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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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내부분석을 통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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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포트폴리오 분석 - 가치사슬 분석 - 기업성장전략의 결정 - 경쟁전략의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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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세 가지 접근법을 통하여 사업포트폴리오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치사슬 분석을 통하여 기업 여러 내부 활동들의 성격과 범위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 집중적 성장전략과 통합적 성장전략 방법을 이용하여 기업성장전략을 결정하고 이를 기술할 수 있다. - 다양한 경쟁전략의 이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경쟁 전략을 결정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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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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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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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STP 전략 및 표적시장 마케팅의 의의 - 시장세분화의 이해 - 표적시장의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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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STP 전략과 표적시장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세분화의 요건 및 기준과 변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적시장의 평가와 선정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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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제품 포지셔닝 전략과 마케팅믹스 전략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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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제품 포지셔닝 전략 - 마케팅믹스 전략의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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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포지셔닝 전략을 이해하여 제품 포지셔닝의 설계 및 수립과 마케팅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네 가지 마케팅믹스 전략을 이해하고 설계하여 효과적 마케팅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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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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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조사의 의의와 본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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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조사의 정의 - 마케팅조사의 범위와 내용 - 마케팅조사의 효용과 한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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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조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조사의 범위와 내용 및 효용과 한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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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장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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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시장분석 -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 - 조사이행 여부의 결정 - 마케팅조사 과정 - 마케팅조사 사례와 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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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시장분석을 통해 마케팅 프로그램의 문제점 또는 기회를 인식하고 파악하여 이를 기술할 수 있다. - 기회탐색이나 문제점 해결과 관련된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사비용과 조사를 통한 기대가치를 파악하고 비교함으로 조사이행 여부의 결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마케팅조사를 이해하고 작성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 마케팅조사 사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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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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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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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글로벌 문화 환경의 의미와 차이 - 문화와 마케팅 - 글로벌 제품과 가격관리 - 글로벌 유통관리 - 글로벌 프로모션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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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글로벌 문화 환경의 의미와 차이를 기술할 수 있다. - 국내와 해외의 마케팅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글로벌 제품과 가격, 유통, 프로모션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세계 시장에서 한국 상품의 약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점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상품의 브랜딩과 국제 홍보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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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정보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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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의의와 필요성 -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구성 요소 -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효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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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의의와 필요성 및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효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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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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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행동의 이해와 소비자 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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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행동의 이해 - 전통적인 관점의 소비자 의사결정 -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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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전통적 관점의 소비자 의사결정을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영향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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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의사결정의 유형 및 행동경제학 관점의 소비자 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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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 의사결정의 유형 - 행동경제학 관점의 소비자 의사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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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일반적인 소비자 의사결정 유형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비합리적인 인간심리와 선택의 문제를 다루는 행동경제학에서의 소비자 의사결정 핵심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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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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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제품의 정의와 제품 믹스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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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제품의 개념과 특징 - 제품 믹스와 제품계열관리 - 신제품의 개발 - 기존 제품의 새로운 용도개발과 계획적 진부화 - 제품차별화전략 신제품 도입과 기존 제품의 개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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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제품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믹스와 제품 계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 신제품의 의의와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존 제품의 새로운 용도개발과 계획적 진부화를 이해하여 기존 제품의 더 나은 마케팅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 제품차별화와 제품의 개량, 변수와 제품의 다양한 차별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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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제품수용과 제품수명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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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소비자의 혁신수용 과정 - 제품수명주기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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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소비자의 혁신수용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 특성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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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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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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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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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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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브랜드 전략을 위한 브랜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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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 - 브랜드의 유형 - 브랜드의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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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의 유형을 기술할 수 있다. - 브랜드의 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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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순자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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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브랜드 아이텐티티의 개념 - 제품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개성과 편익 - 브랜드 순자본과 구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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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제품으로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의 개성과 편익 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 브랜드 순자본과 순자본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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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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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격의 개념과 가격결정 및 가격산정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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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가격의 개념과 가격결정 - 가격산정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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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가격의 개념과 가격결정요소를 이해하여 가격을 결정하고 기술할 수 있다. - 세 가지 방법의 가격결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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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가격정책수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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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가격결정의 제약 요소와 가격정책의 분류 - 차별가격정책(가격차별) - 신제품가격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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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가격결정의 제약 요소와 가격정책의 분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차별가격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 가격결정에 전략적 지침이 되는 신제품가격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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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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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경로의 본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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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경로의 의의 - 마케팅 경로의 기능 - 마케팅 경로의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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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경로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경로가 수행하는 다양한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경로 사례를 통해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요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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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경로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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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경로의 단계 - 소비재와 산업재의 마케팅 경로 - 도매상과 소매상 - 마케팅 경로에 대한 고객욕구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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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경로의 단계를 기술할 수 있다. - 소비재와 산업재의 마케팅 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도매상과 소매상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경로에 대한 욕구를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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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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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경로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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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경로 목표 설정과 경로 정책 개발 - 마케팅 경로 갈등 - 유통계열화 마케팅 시스템 - 물적 유통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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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경로대안의 세 가지 기준에 따른 평가와 다양한 유통 정책에 따른 경로정책의 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서비스 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경로목표의 설정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로 구성원 사이에 발생하는 마케팅 경로 갈등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을 이해하고 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이 원활히 되도록 돕는 유통조직망인 유통계열화를 통한 마케팅 시스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물적 유통의 본질과 물적 유통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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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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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디지털 마케팅 - SNS 마케팅 - 인공지능과 시장변화 - Chat GPT 마케팅과 미래광고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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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디지털 사회변화를 이해하고 모바일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에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기술이 대세를 이루는 미래형 광고 홍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시장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의 대표격인 Chat GPT를 기업에서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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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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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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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수단의 특성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의 영향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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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수단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결정 시 고려해야 될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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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광고) 정책의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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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의 개념과 목적 - 광고의 기능 - 광고의 종류 - 광고 예산의 측정과 이행 - 광고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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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의 개념과 목적 및 다양한 기능과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광고 예산 산정 방법과 광고 예산의 이행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기술할 수 있다. - 광고관리의 중요한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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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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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광고·홍보 정책의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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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광고의 크리에이티브전략 - 광고매체전략 - 광고대행사의 업무와 집행 - 디지털 광고의 디자인과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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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광고 메시지의 선정, 구성, 실현을 통한 광고 표현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광고매체의 종류와 매체 선정기준 등 광고매체전략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광고대행사의 역할과 특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광고·홍보의 최신 사례를 살펴보고, 신세대 소비자의 트렌드와 미래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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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적판매·판매촉진·홍보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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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적판매 - 판매촉진 - 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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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 인적판매의 유형,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판매촉진의 목표와 전략수단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홍보의 본질과 수단, 요건과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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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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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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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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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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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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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7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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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이 설명을 이해쉽게 잘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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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간단한 ppt로 인한 쉬운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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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이 잘 가르쳐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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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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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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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마케팅 원론에 관하여 체계적이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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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의 강의는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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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열심히 수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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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배울 것이 많은 강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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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세준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언론학 학사, 석사, 박사 경영학 석사, 경영학 MBA
- 전공
- 경영학
- 이메일
- southcorea12@naver.com
- 주요경력
- 경희사이버대학교 /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경영대학원 /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신문방송 / 외래교수
한양대학교 / 강사
행정자치부 / 자문위원
- 수상경력
- 경희대 신문방송학과 수석 졸업 우등상
- 대표저서/논문
- 광고홍보론
- 기타사항
- 중기청 공인 경영지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