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과목은 심리학의 제반원리나 이론을 산업현장 즉 기업, 작업장,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소비자 영역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 활동에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산업심리학의 응용분야 가운데 산업현장에 직접 관련된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안전심리학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종업원 선발원리부터 직무수행평가, 조직 동기와 태도이론 등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작업동작·피로현상과 같은 개인의 활동뿐 아니라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도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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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산업심리학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산업심리학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분석과 직무수행평가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종업원의 모집, 선발 및 훈련에 적용되는 기법을 기술할 수 있다. ● 종업원의 동기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개념과 이론 간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형성 이론과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이론과 조직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직업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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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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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와 알더퍼의 ERG 이론 2) 토론주제(3주차): 산업심리학 연구자가 지녀야 할 자세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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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심리학 | 김영규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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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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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본 과목은 심리학의 제반원리나 이론을 산업현장 즉 기업, 작업장,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소비자 영역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 활동에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산업심리학의 응용분야 가운데 산업현장에 직접 관련된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안전심리학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종업원 선발원리부터 직무수행평가, 조직 동기와 태도이론 등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작업동작·피로현상과 같은 개인의 활동뿐 아니라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도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수업목표 | ● 산업심리학의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산업심리학 연구의 범위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분석과 직무수행평가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종업원의 모집, 선발 및 훈련에 적용되는 기법을 기술할 수 있다. ● 종업원의 동기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개념과 이론 간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형성 이론과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이론과 조직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직업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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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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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산업심리학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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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산업심리학의 정의 - 산업심리학의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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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산업심리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산업심리학의 연구 범위와 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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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업심리학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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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산업심리학의 역사 - 산업심리학의 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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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산업심리학 발달 배경과 역사를 정의할 수 있다. - 환경 변화에 따른 산업심리학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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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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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산업심리학의 연구방법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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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과학의 정의와 주요 연구개념 - 연구 관련 용어 - 연구 절차 - 연구 설계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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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과학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연구 관련 용어를 기술할 수 있다. - 연구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 연구 방법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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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산업심리학의 연구방법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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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료수집 기법 - 측정 방법 - 연구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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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효과적인 자료수집을 방법을 열거할 수 있다. -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연구자로서 지녀야 할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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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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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분석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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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직무분석의 정의 및 목적 - 직무분석의 접근 방식 -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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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직무분석의 개념을 정의하고 목적을 기술할 수 있다. - 접근 방식에 따른 직무분석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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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무분석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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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직무분석 정보 수집 - 직무분석 방법 - 직무분석 정보의 검증 - 직무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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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직무분석을 위한 정보원의 종류와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직무분석을 위한 도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분석 정보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평가 시 고려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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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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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수행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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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직무수행평가의 목적 - 직무수행 준거 - 직무수행평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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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직무수행평가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수행평가의 판단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수행평가에 사용되는 기법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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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무수행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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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평가자 고려사항 - 직무수행평가 관련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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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평가자가 지녀야 할 태도와 평정 시 발생할 수 있는 판단 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수행평가 연구의 경향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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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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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모집과 채용 면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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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직원선발 절차 - 직원모집 - 모집서류 - 채용 면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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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직원선발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직원모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원모집 시 사용되는 서류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면접의 종류와 효과적인 면접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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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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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직무수행 예측과 평가 - 지식 및 능력 검사 - 작업 표본 및 평가센터 - 성격 및 개인특성 검사 - 생활사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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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선발을 위한 직무수행 예측과 평가 시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식 및 능력 검사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직무 관련 기술 측정을 위한 작업 표본 및 평가센터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격, 흥미, 개인적 특성 검사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수행을 예측할 수 있다. - 생활사 검증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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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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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산업교육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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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교육 및 훈련의 정의 및 목적 - 교육 및 훈련의 과정 - 교육 및 훈련 이론과 학습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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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육 및 훈련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 및 훈련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 및 훈련 이론과 학습 환경을 파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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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교육 및 훈련시스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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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교육 및 훈련 요구분석 - 교육 및 훈련 설계 - 교육 및 훈련 실행 - 교육 및 훈련 전이 - 교육 및 훈련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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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육 및 훈련 요구분석에 사용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 및 훈련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훈련 방법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교육 및 훈련 실행 방법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훈련전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훈련전이를 증가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 훈련 평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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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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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동기의 개념 및 내용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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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기의 개념 및 중요성 - 동기의 내용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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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기가 종업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의 욕구와 관련된 동기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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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동기의 과정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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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기의 과정이론 - 동기이론의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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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기부여가 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의 과정이론인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SMART 목표설정 법칙을 이용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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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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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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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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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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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무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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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태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 직무만족 - 직무관여 - 직업몰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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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태도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직무만족의 개념과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관여의 개념과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업몰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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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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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직몰입 - 조직 동일시 - 조직시민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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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직몰입의 개념을 이해하고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동일시의 개념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시민행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조직시민행동 5요인을 열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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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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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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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의사소통의 개념 - 조직의 의사소통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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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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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대인관계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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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의사소통 과정 - 의사소통 장애요인 - 의사소통 기술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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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의사소통 요소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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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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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권력의 개념과 전통적 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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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권력의 개념 및 원천 - 전통적 리더십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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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권력과 리더십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권력의 원천을 나열할 수 있다. - 전통적인 리더십 이론별 차이점과 강조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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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현대적 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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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변혁적 리더십 - 진정성 리더십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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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진정성 리더십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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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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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집단 역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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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집단의 개념 - 집단 수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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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집단의 개념 및 집단형성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 수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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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팀과 집단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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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팀 - 집단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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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팀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원인과 해결책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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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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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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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직이론의 발달 - 조직개발의 개념 - 조직개발 모델 - 조직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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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에 따른 조직이론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 모델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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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의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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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변화관리 - 권한위임 - 탄력근무제 - 인원감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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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변화관리의 개념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권한위임 시 고려될 중요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탄력근무제의 개념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원감축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이를 완화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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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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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직업건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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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직업건강과 안전 - 일과 가정의 갈등 - 근무 일정 - 직장 내 폭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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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예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일과 가정의 갈등이 종업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근무 일정이 종업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장 내 폭력이 종업원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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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직무스트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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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스트레스 정의 - 스트레스 소인과 원천 - 스트레스 결과 - 스트레스 대처 및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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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스트레스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소인과 원천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가 개인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 대처 및 관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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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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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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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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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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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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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17 군인 신분으로 따라 갈 수 있는 알찬 강의 덕분에 넉넉하게 과제 마무리하고 배워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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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상세한 강의 내용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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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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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산업심리학에 대해서 체계적이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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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교수님 온라인 수업이지만 잘 들었습니다. 한 학기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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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강의 내용이 유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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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유익한 강의였다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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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해당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는데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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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재밌게 수업듣고 잘 배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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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17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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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영규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배재대학교 정보통신공학 학사 서울디지털대학교대학원 상담심리 학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경영학 석사 서울벤터대학원대학교 경영학 박사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이메일
- kairoskyk@kakao.com
- 주요경력
- 휴마인드연구원 대표
정화예술대학교 강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 외래교수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강의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