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문조사 결과

빠른 메뉴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상단으로
간편상담

간편 상담신청

간편상담 닫기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 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

수강신청

친절한 상담센터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 ~ 18:30
점심
12:30 ~ 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 ~ 18:00
점심
12:30 ~ 13:30
서버정기점검
매월 마지막 주(목) 오전 9시~10시

강좌 상세보기

  • 강좌 상세보기
  • 수강신청
  • 강좌 상세보기

시장조사론

모집중
강의교수
노승훈 교수소개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4.07.01 ~ 2025.01.07
학습기간
2025.01.08 ~ 2025.04.22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강좌소개

해당 강좌의 자세한 소개
수업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 기본적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의 이론적인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체적으로 마케팅 조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와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응용하여 실제 적용하는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의의와 필요성, 분석의 범위를 정하기 위해 문제의 정의와 조사계획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등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측정에 따른 척도개발, 설문지 작성, 표본추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험법의 개념 및 통제가 필요한 종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측정 및 척도의 개발을 통한 유형들과 설문지 개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조사와 방법, 추출과정 및 크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자료 분석과 기법의 종류, 기술통계의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간 평균비교분석, 분산 분석, 집단화 분석 등을 통한 검정 진행 및 분석 방법과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수를 통한 관계분석의 분석방법과 과정을 통한 결과를 보고서 작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 퍼센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수료기준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2) 토론주제(3주차): 고객 경험 조사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수소개

교수님사진샘플
노승훈 교수님
직위
교수
학위
경영학 학사,석사,박사
전공
경영학 / 경영
이메일
help@kystudy.co.kr
주요경력
숭의여자대학교/교수
국제사이버대학교/강사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교수
대한상공회의소 평생교육원/강사
수상경력
대표저서/논문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