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1-08 ~ 2025-01-21
|
1차시 |
차시제목 |
개인 성공의 열쇠, 인간관계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노동, 조직 및 사회에 대한 이해 - 인간관계의 이해 - 인간관계의 분석 수준 - 인간관계론의 정의와 체계 |
학습목표 |
- 노동, 조직 및 사회에 대한 기초개념을 알 수 있다. - 인간관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분석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론의 정의와 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론의 시대적 발전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탐구의 어려움 - 인접학문으로부터의 통합 |
학습목표 |
- 인간탐구의 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접학문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1-15 ~ 2025-01-28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론의 시대적 발전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계론의 연구대상 - 인간관계론의 형성과정 |
학습목표 |
- 인간관계론의 연구대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론의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의 변화와 인간관계의 개선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의 변화 - 인간존재의 유형 - 인간관계의 메카니즘 |
학습목표 |
- 인간관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존재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메카니즘을 파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1-22 ~ 2025-02-04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의 변화와 인간관계의 개선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계의 개선 - 경영자의 역할 |
학습목표 |
-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주요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감성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감성이 중요해지는 이유 - 일터에서의 감정 |
학습목표 |
- 감성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일터에서 감정이 중요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1-29 ~ 2025-02-11
|
1차시 |
차시제목 |
지능과 인간관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지능의 정의 - 지능의 측정 - 능력 |
학습목표 |
- 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능 측정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능력 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지각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지각의 법칙 - 지각오류 |
학습목표 |
- 지각의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지각오류들을 파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2-05 ~ 2025-02-18
|
1차시 |
차시제목 |
인상형성과 편향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암묵적 성격이론 - 인상형성의 편향과 오류 |
학습목표 |
- 대물지각과 대인지각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지각의 편향 및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의 파악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성격의 결정요인 - 성격의 특성 - 프로이트의 성격이론 |
학습목표 |
- 성격의 결정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의 성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2-12 ~ 2025-02-25
|
1차시 |
차시제목 |
아들러의 성격이론 및 성격의 영향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아들러의 성격이론 - 아들러의 성격이론의 활용 -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격 |
학습목표 |
- 아들러의 성격이론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 성격이론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호의적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자아개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자아개념의 특징 - 조해리의 창으로 본 자아개념 - 피드백과 자아개방 |
학습목표 |
- 자아개념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해리의 창으로 본 자아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아개방의 효능을 파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2-19 ~ 2025-03-04
|
1차시 |
차시제목 |
태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태도의 본질과 구성요소 - 태도와 행동 - 태도변화 |
학습목표 |
- 태도의 정의와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와 행동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태도변화의 요인을 살펴보고 방법을 익힐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동기(부여)의 긍정적 역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동기의 이해 - 동기이론 |
학습목표 |
- 동기(부여)를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3-02 ~ 2025-03-05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3-05 ~ 2025-03-18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 속 협상과 갈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집단의 이해 - 협상의 이해 - 갈등의 이해 |
학습목표 |
- 집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협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대인매력이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대인매력(친교관계)의 필요성 - 대인매력의 원천 |
학습목표 |
- 대인매력(친교관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인매력의 원천을 파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3-12 ~ 2025-03-25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의 발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리더십의 본질 - 리더십 이론 |
학습목표 |
- 리더십의 정의와 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최근 리더십과 팔로워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최근 리더십 이론 -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관계 |
학습목표 |
- 최근 리더십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3-19 ~ 2025-04-01
|
1차시 |
차시제목 |
원활한 의사소통의 활용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이란? - 의사소통의 기능과 목적 |
학습목표 |
- 의사소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기능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원활한 의사소통의 활용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의사소통의 과정 - 의사소통의 유형과 네트워크 |
학습목표 |
- 의사소통의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유형과 네트워크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3-26 ~ 2025-04-08
|
1차시 |
차시제목 |
조직 속 권력의 탐색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권력의 종류와 원천 그리고 속성 - 권력의 원인과 권력의 획득 |
학습목표 |
- 권력의 종류와 원천 그리고 속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권력의 원인과 획득하는 법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 속 권력의 탐색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권력위임 - 조직정치의 본질 |
학습목표 |
- 권력위임의 이유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정치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4-02 ~ 2025-04-15
|
1차시 |
차시제목 |
적정한 직무 스트레스의 유지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직무 스트레스의 이해 -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 |
학습목표 |
- 직무 스트레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적정한 직무 스트레스의 유지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직무 스트레스의 결과 - 직무 스트레스의 조절 |
학습목표 |
- 직무 스트레스의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 직무 스트레스의 조절하는 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4-09 ~ 2025-04-22
|
1차시 |
차시제목 |
강한 기업문화 만들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필요성 |
학습목표 |
- 기업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문화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위한 실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매력 만들기 - 성공적인 인간관계 기법 - 올바른 직장인의 행동 |
학습목표 |
- 매력적 인간을 만드는 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공적인 인간관계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올바른 직장인의 행동을 실천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4-13 ~ 2025-04-16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