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모집중- 강의교수
- 김수진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
- 전공선택 - 아동학,아동·가족,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단계별 발달과제 및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대표 학자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과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의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의 개인적, 가족적, 사회/문화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김수진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단계별 발달과제 및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대표 학자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과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의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의 개인적, 가족적, 사회/문화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학에서의 인간 이해와 인간발달의 기초 |
|
|
학습내용 | - 인간 이해의 다양성 - 사회복지에서의 인간 이해 관점의 변화 - ‘환경 속의 인간’ 관점 - 인간발달의 개념 - 인간발달의 특성 - 인간발달의 단계 |
|||
학습목표 | - 인간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인간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태내기와 신생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태내기의 이해 - 신생아기의 이해 - 태내기 및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태내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내기와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영아기의 이해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유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유아기의 이해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아동기의 이해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청소년기의 발달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청년기의 이해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청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 중년기의 이해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중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이해 |
|
|
학습내용 | - 노년기의 발달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 노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개괄적 이해 |
|
|
학습내용 | - 성격이론 - 이상행동이론 - 인간발달이론 - 생태체계이론 |
|||
학습목표 |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상행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인간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생태체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성격의 역동 - 자아방어기제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성격의 역동 -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 융과 프로이트의 비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성격유형 및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과 프로이트 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교류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집단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집단 발달단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소집단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반체계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가정 - 주요개념과 발달단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태체계관점 |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가정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생태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집단, 조직의 이해 |
|
|
학습내용 | - 개념 - 유형 - 체계로서의 특성 - 인간행동과의 관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 가족, 집단, 조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과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 문화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 - 체계로서의 특징 - 인간행동과의 관계 |
|||
학습목표 |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자격증 취득 시 필요한 이론을 유익하게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내용도 잘 이해할 수 있게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설명해주시고 관리해주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강의 잘 수강 했습니다.
감시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내용이 이해하기어려웠지만
잘 설명해주셔서 그나마 도우미 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이 강의가 호감이 가는 스타일이고 편안하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기억할 내용이 많은데 준비를 많이 안해서 중간고사를 잘 못봐서 속상했습니다. 나름 기말고사 준비는 열심히 했는데 최종 결과 기다리는 중입니다! 한 학기 동안 교수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후반부에 목이 많이 안좋은신 것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한가지 교육원에 제안사항은 모바일 수강시 동영상을 플레이하다가 1분만 카톡등을 체크하고 입장해도 자꾸 끊겨서 이어보기 하거나 재로그인하는 것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23번 그렇다로 체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하시는 교수님께서 수업에 진지함이 느껴지고 차분히 설명을 잘해주셨습니다.
수업내용이 재미있고 온라인인데도 오프라인처럼 느껴졌습니다.
교수님 학기동안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 잘 들었습니다. 수고하셨어요.
|
|
|
수강기간 ~ 2024.11.19 쉽게 설명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하여 이해하고 배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수진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이화여대 사회복지학 학사 이화여대 사회복지학 석사 이화여대 사회복지학 박사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