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소비자마케팅의 이론들을 인터넷 마케팅에 적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과 관리를 탐구하며,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업 인터넷 마케팅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한 실무 감각을 익힌다. 인터넷 환경이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21C 변화된 마케팅 패러다임 하에서의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략 및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광고모형 및 효과측정, 인터넷 고객 행동분석, 인터넷 상에서의 고객관리 수립 등에 대해 연구한다. 강의와 토론을 통해 기본적인 이론의 토대를 마련하며, 실무에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실무적 감각을 익힌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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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인터넷 등장에 따른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와 유통시장의 진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개념과 성공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환경의 특성을 통해 환경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조사의 조사와 관련된 접근방법, 실행과정, 자료수집 방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 조사 방법을 비교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조사를 위한 실행 데이터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 세분화 전략, 표적고객 선정,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의사결정과정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경험과 고객관계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믹스를 통해 제품, 가격,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유통, 브랜드 전략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실행을 위한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평가를 위한 측정모형을 활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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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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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인터넷 마케팅 환경의 변화 2) 토론주제(3주차):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즈니스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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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 유청범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6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12월 10일 ~ 2026년 03월 24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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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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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소비자마케팅의 이론들을 인터넷 마케팅에 적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과 관리를 탐구하며,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업 인터넷 마케팅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한 실무 감각을 익힌다. 인터넷 환경이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21C 변화된 마케팅 패러다임 하에서의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략 및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광고모형 및 효과측정, 인터넷 고객 행동분석, 인터넷 상에서의 고객관리 수립 등에 대해 연구한다. 강의와 토론을 통해 기본적인 이론의 토대를 마련하며, 실무에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실무적 감각을 익힌다. |
수업목표 | ● 인터넷 등장에 따른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와 유통시장의 진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개념과 성공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환경의 특성을 통해 환경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조사의 조사와 관련된 접근방법, 실행과정, 자료수집 방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 조사 방법을 비교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조사를 위한 실행 데이터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 세분화 전략, 표적고객 선정,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의사결정과정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경험과 고객관계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믹스를 통해 제품, 가격,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유통, 브랜드 전략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실행을 위한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평가를 위한 측정모형을 활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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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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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의 등장과 인터넷 비즈니스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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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의 등장과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인터넷 유통시장의 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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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터넷이 마케팅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유통시장의 비즈니스 모델과 진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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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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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성공요인 - 인터넷마케팅의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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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터넷마케팅의 개념과 성공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마케팅의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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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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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마케팅의 환경과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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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마케팅 환경의 특성 이해 - 인터넷마케팅의 환경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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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터넷마케팅의 여러 환경에 따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인터넷마케팅의 환경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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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마케팅의 기회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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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회 분석의 과정 - 고객의 욕구 확인을 통한 기회 파악 - 미충족 욕구 및 목표고객의 확인 - 우위 획득을 위한 자원기반의 명확화 - 시장의 매력도 평가와 시장진출 여부 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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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고객욕구 파악을 통한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 - 목표고객 확인을 통한 자원기반의 명확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의 기회 분석을 통해 매력도를 평가하고 시장진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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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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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마케팅 조사와 실행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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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마케팅 조사의 개요 - 마케팅 조사의 실행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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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케팅 조사의 정의와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실행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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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 조사 방법의 비교와 데이터 도구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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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마케팅 조사방법의 비교 - 인터넷마케팅 조사의 과제 - 오퍼레이션 데이터 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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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오프라인과 온라인 자료수집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마케팅 조사의 과제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웨어하우스와 마이닝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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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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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의의와 시장 세분화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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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의의 - 시장 세분화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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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략의 개념과 전략적 관리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을 통해 인터넷 기업의 마케팅 믹스 전략(4C)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장 세분화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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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표적고객의 선정과 포지셔닝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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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표적고객의 선정 - 포지셔닝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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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표적고객 선정의 의의와 표적고객을 공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포지셔닝의 개념 및 포지셔닝 계획수립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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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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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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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의의 - 인터넷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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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소비자 행동의 개념과 디지털 시대의 고객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구매의사결정의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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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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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 구전활동의 영향 - 인터넷마케팅 전략 - 다단계 흐름 커뮤니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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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구전의 개념과 구전 정보의 소비자 영향력이 큰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인터넷마케팅 전략을 열거할 수 있다. - 인터넷의 소통과정인 다단계 흐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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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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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객 경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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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고객 경험의 정의와 구성요인 - 고객 경험 단계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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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고객 경험의 정의와 구성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경험의 4가지 단계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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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고객 관계 관리 및 e-CRM 구축과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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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고객 관계의 개념과 고객 관계 관리(CRM) 활동 - e-CRM 구축과 실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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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고객 관계의 개념과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수명주기별 고객 관계 관리(CRM)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e-CRM의 정의 및 특성, e-CRM상의 고객 관계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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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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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제품의 개념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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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제품의 개념과 유형 - 실제(기본) 제품의 개발 - 상표(Brand)의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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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제품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개발에 필요한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상표(Brand)의 개발 목적과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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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확장 제품의 개발과 신제품 개발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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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확장 제품의 개발 - 제품믹스 전략 - 인터넷 신제품 개발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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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확장 제품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수립할 수 있다. - 신제품 개발의 영향요인과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품믹스의 개념과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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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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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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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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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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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가격의 개념과 인터넷 가격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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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격의 개념과 중요성 - 인터넷 가격의 경제성 - 가격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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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터넷 가격의 개념과 가격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에 의한 원가 절감 또는 증가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적인 가격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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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 가격전략과 결정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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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역동적 가격전략 - 확장된 가격전략 - 가격의 결정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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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역동적 가격전략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확장된 가격전략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의 결정과정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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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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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과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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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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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의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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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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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관리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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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관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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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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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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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 커뮤니티와 커뮤니티 시스템의 유형 - 성공적인 커뮤니티의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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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티와 커뮤니티 시스템의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 커뮤니티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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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성공적인 커뮤니티의 가치 창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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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커뮤니티 가치의 창조 - 성공적인 커뮤니티의 창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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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커뮤니티의 내부, 외부 가치의 창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성공적인 커뮤니티의 창조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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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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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유통경로의 혁신과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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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유통경로 혁신의 중요성과 유통기관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경로 설계 시 중개상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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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통경로의 혁신과 유통기관 - 유통경로의 설계: 중개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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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유통경로 설계와 유통경로기관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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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유통경로의 설계과정 - 유통경로기관의 관리 - e-Logis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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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통경로의 설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경로기관의 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 e-Logistics의 정의와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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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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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브랜드의 개념과 브랜드 확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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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브랜드의 개념과 브랜드 유형 - 인터넷 브랜드 확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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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브랜드와 인터넷 브랜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브랜드 확장의 개념 및 브랜드 확장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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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브랜드 자산의 측정과 구축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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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브랜드 자산의 개념 - 브랜드 자산의 측정 - 브랜드 자산의 구축 프로그램 - 브랜딩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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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브랜드 자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자산의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자산의 구축 프로그램을 수립할 수 있다. - 브랜딩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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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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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마케팅 계획의 실행과 조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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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고객 인터페이스 7C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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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터넷마케팅 계획의 실행과 조직화를 위한 효과적인 고객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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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마케팅의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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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터넷마케팅의 평가를 위한 측정모형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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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터넷마케팅의 평가를 위한 측정모형의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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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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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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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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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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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03 좋은 수업내용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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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교수님꼐서 꼼꼼하게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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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너너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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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한 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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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훌륭하신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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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강의가 유익하여 도움이 도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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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강의계획서에 맞게 강의가 잘 진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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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강의와 설명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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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비록 편입을 위해 수강하였지만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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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12.03 좋은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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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유청범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경영학 석사 (MBA)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심리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에스알컨설팅 대표
인터파크 해외사업팀 파트장
Ogilvy & Mather PR 부국장
IDG Korea 마케팅 매니저
- 수상경력
- 2014 Global SABRE Award APAC 여행레저부분 수상 (The Holmes report)
2018 한국데이터진흥원 주최 빅데이타 기획 전문가 프로젝트 1위 수상
- 대표저서/논문
- 모바일 마케팅 채널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창출 (2010, 논문)
온라인 마케팅에 투자하라 (2011, MBA 마케팅학회 저널)
- 기타사항
- 전) 성균관 MBA 마케팅학회 회장역임 (2010)
전) 소셜 중국 마케팅 전략 마케팅학회 강연(2015)
전) 외교부 주최 키르기즈스탄 비슈케트포럼 - 전자상거래 전문가 자문 강연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