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모집중- 강의교수
- 김은아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
- 전공선택 - 아동학,아동·가족,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를 토대로 실천과정과 기술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지역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모델,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과 기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분야, 지역사회복지의 현안과 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와 발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이론을 파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실천원칙 및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에서 전문가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네트워크를 실천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추진기관과 특수 실천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운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발전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로스만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 2) 토론주제(3주차):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지역사회문제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지역사회복지론 | 김은아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를 토대로 실천과정과 기술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지역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모델,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과정과 기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분야, 지역사회복지의 현안과 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 지역사회 및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바탕으로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와 발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기초 이론을 파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실천원칙 및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에서 전문가의 역할을 실천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네트워크를 실천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추진기관과 특수 실천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운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의 발전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의 기원 - 지역사회의 개념 - 지역사회의 기능 - 지역사회의 유형 - 지역사회의 변화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방자치제와 지역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방자치제의 개념 - 지방자치제와 지역사회복지 - 지방자치제의 발전과 로컬거버넌스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방자치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지방자치제 실시와 지역사회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지방자치제의 발전과 로컬거버넌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복지의 이념 - 지역사회이론의 발전 - 지역사회복지의 가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 이념을 정의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이론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 - 지역사회복지의 특성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과 윤리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의 등장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과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및 발달과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 미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 일본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나열할 수 있다. - 미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나열할 수 있다. - 일본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및 발달과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태동기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형성기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정착기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발전기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태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형성기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정착기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지역사회복지의 발전기를 나열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주요 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갈등이론과 구조기능주의이론 -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 - 엘리트이론과 다원주의이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의 갈등이론과 구조기능주의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엘리트이론과 다원주의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원동원이론과 교환이론 - 사회구성론과 권력의존이론 - 거버넌스이론과 사회자본이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의 자원동원이론과 교환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사회구성론과 권력의존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거버넌스이론과 사회자본이론을 구분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로스만의 모델 -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 웨일과 겜블의 모델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대표적인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웨일과 겜블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 실천원칙 및 과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복지 실천원칙 -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 - 지역사회의 사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지역사회 사정의 기본 요소와 자료수집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기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사의 옹호(대변)기술 - 사회복지사의 네트워크(연계)기술 - 사회복지사의 조직화 기술 - 사회복지사의 지역사회교육 기술 - 사회복지사의 자원동원개발 기술 - 사회복지사의 협상·갈등조정 기술 -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 기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사의 옹호(대변)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네트워크(연계)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조직화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지역사회교육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자원동원개발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협상·갈등조정 기술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 기술을 실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행동의 전략과 전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행동의 개요 - 사회행동의 전략 - 사회행동의 전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행동 다양성의 변화 배경 및 사회행동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행동의 다양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행동의 다양한 전술을 실천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보장계획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추진 과정 및 개념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특성 및 필요성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원칙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추진 과정 및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특성 및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5가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법적 근거, 수립 방향, 목적, 절차, 평가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 기초 -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 의의 및 거시적 실천을 위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공공영역에서의 지역사회복지실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공영역에서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의의 - 공공복지 실천주체로서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사회복지사무소 - 주민생활지원서비스 - 주민자치센터 - 희망복지지원단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공공영역에서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공복지 실천주체로서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배치와 직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무소의 기능과 주요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의 추진배경과 주요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 주민자치센터의 개념과 기능, 운영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희망복지지원단의 설치배경과 주요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개요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의의와 역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구축의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를 실천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사회보장계획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 지역사회보장계획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로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개념과 구성,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보장계획의 개념과 수립절차,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협의회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 -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원칙 -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 현황 및 주요 업무 - 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 방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 현황 및 주요 업무를 파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관의 개념 - 사회복지관의 기능 -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사업 방향 - 사회복지관의 발전 방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를 강조한 사회복지관의 3대 기능을 실천할 수 있다. -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사업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구심점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며, 변화하는 사회의 복지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사회복지관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개념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역할과 기능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주요 업무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 방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역할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주요 업무를 파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실현 추구라는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자활센터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자활센터의 개념 - 지역자활센터의 유형 및 추진체계 - 지역자활센터의 주요 업무 - 지역자활센터의 발전 방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자활센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자활센터의 유형 및 추진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자활센터의 주요 업무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자활사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지역사회의 자활실천주체로서 위상을 확립하기 위한 지역자활센터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원봉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원봉사의 개념 - 자원봉사의 특성과 기능 - 자원봉사센터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자원봉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운동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복지운동의 개념과 의의 -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특성과 유형 -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개요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운동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특성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현황과 특성, 활동내용 및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특수 실천 분야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적 기업의 특성과 기능 - 사회적 협동조합의 특성과 기능 - 마을기업의 특성과 기능 - 재난대응의 특성과 기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적 기업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적 협동조합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을기업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재난대응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자원 개발과 후원자 개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자원 개발에서 모금과 마케팅의 중요성 - 후원자 사업의 종류와 후원자 관리의 유의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자원 개발에서 모금과 마케팅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후원자 사업의 종류와 후원자 개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복지의 동향과 과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지역사회복지 환경의 변화 - 외국 지역사회복지의 동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복지 환경의 변화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의 발전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외국 지역사회복지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동안 감사드립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이야기를 들을수 있어서 실무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자격증 취득 시 필요한 이론을 유익하게 들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교육과정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성실하게 답변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너무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ㅎ
|
|
|
수강기간 ~ 2024.11.19 잘들었습니다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한 학기 동안 강의 잘 수강 했습니다.
감시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열정적인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자세한 설명과 중요한 요점을 잘 집어 주셔서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과목 자체가 조금은 지루할수도 있는 과목인데 교수님께서 설명및 열정으로 강의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
교수소개
김은아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안양대학교 행정학 학사 경희대학교 석사(지역개발행정학 사회복지 전공) 숭실대학교 박사(사회복지행정 전공)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현) 광운대학교 강사
전)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전) 두날개지역아동센터 시설장
전)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대외협력 팀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