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개론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즉,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 ||||||||||||||
---|---|---|---|---|---|---|---|---|---|---|---|---|---|---|---|
수업목표 |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론적인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의 개념과 정보화 사회의 특징 및 정보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비즈니스의 발전 과정과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최신 동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전략 프로세스와 분석 기법을 바탕으로 e-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e-비즈니스를 경영할 수 있는 이론과 경영분석을 위한 지표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특징을 이해하고 4P관점에서 e-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e-비즈니스 시스템의 하부 구성요소와 정보보호 및 전자결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통신 기술에 대해 알고 웹 콘텐츠 개발 과정과 관련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E-비즈니스개론 | 김형진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2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1월 08일 ~ 2025년 04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즉,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
수업목표 |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론적인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의 개념과 정보화 사회의 특징 및 정보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비즈니스의 발전 과정과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최신 동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전략 프로세스와 분석 기법을 바탕으로 e-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e-비즈니스를 경영할 수 있는 이론과 경영분석을 위한 지표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특징을 이해하고 4P관점에서 e-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e-비즈니스 시스템의 하부 구성요소와 정보보호 및 전자결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통신 기술에 대해 알고 웹 콘텐츠 개발 과정과 관련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과 정보화 사회의 도래 |
|
|
학습내용 | - 인터넷의 이해 - 정보화 사회의 도래 |
|||
학습목표 | - 인터넷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역사와 주요 기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역사적 측면에서 정보화 사회의 의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경제와 정보 윤리 |
|
|
학습내용 | - 정보화 사회의 특징 - 디지털 경제 - 정보 윤리 |
|||
학습목표 | - 정보화 사회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패러다임의 내용과 디지털 경제의 주요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정보 윤리의 개념과 실천 요소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 전자상거래의 분류 |
|||
학습목표 |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제 및 거래 주체에 따라 전자상거래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산업과 직무 |
|
|
학습내용 | - e-비즈니스 산업 - e-비즈니스 직무 |
|||
학습목표 | - e-비즈니스 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의한 e-비즈니스 직무 능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자데이터 교환(EDI), CALS, 비즈니스 모델의 형태 |
|
|
학습내용 | - e-비즈니스의 진화 - 전자 데이터 교환(EDI) - CALS - B2C, B2B, C2C, C2B |
|||
학습목표 | - e-비즈니스의 발전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전자데이터교환(EDI)의 개념 및 발전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CALS의 개념 및 발전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B2C, B2B, C2C, C2B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마켓플레이스와 다양한 종류의 커머스 모델 |
|
|
학습내용 | - e-마켓플레이스 -M-커머스 -소셜커머스 -U-커머스 -IT 융합 |
|||
학습목표 | - e-마켓플레이스와 M-커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셜커머스와 U-커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IT 융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웹2.0과 전자정부 |
|
|
학습내용 | - 웹2.0 - 전자정부 |
|||
학습목표 | - 웹2.0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웹2.0의 핵심 용어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전자정부의 개념과 발전 단계를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신기술 동향 |
|
|
학습내용 | - U-City - 사물인터넷 - 빅데이터 |
|||
학습목표 | - U-City의 등장 배경 및 응용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관련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사업 기획 1 |
|
|
학습내용 | - 기업의 형태 분류 - 기업 창업, 성장 및 도산 - e-비즈니스 산업 영역 |
|||
학습목표 | - 기업의 형태를 분류하고 각각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창업, 성장 및 도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비즈니스의 산업 영역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사업 기획 2 |
|
|
학습내용 | - e-비즈니스 모델 - 사업계획서 |
|||
학습목표 | - e-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할 수 있다. - e-비즈니스 모델을 분류할 수 있다. - 사업계획서의 의미와 구성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 기획 프로세스와 내부 경쟁력 분석 |
|
|
학습내용 | - 경영전략 - 전략 기획 프로세스 - BCG 매트릭스 - GE 매트릭스 |
|||
학습목표 | - 경영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 기획 프로세스를 수립할 수 있다. - BCG 매트릭스와 GE 매트릭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업외부 환경 분석 |
|
|
학습내용 | - SWOT 분석 - 산업구조 분석 - 가치사슬 분석 - 본원적 경쟁 전략 |
|||
학습목표 | - SWOT분석과 산업구조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치사슬 분석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본원적 경쟁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경영과 조직 |
|
|
학습내용 | - 기업 경영 - 경영 조직 |
|||
학습목표 | - 기업 경영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 조직과 조직 계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 시스템과 지표 분석 |
|
|
학습내용 | - 시스템과 경영 - 경영 분석 |
|||
학습목표 | - 시스템을 학습하고 경영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분석의 다양한 지표와 재무제표, 균형성과평가표를 응용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마케팅과 패러다임의 변화 |
|
|
학습내용 | - e-비즈니스 마케팅의 개요 -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
학습목표 | - e-비즈니스 마케팅의 개념과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이해와 제품전략 |
|
|
학습내용 | -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이해 - 전자상거래 제품 전략 |
|||
학습목표 | -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4P 요소 중 제품전략 관점에서 e-비즈니스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격과 유통 전략 |
|
|
학습내용 | - 전자상거래 가격 전략 - 전자상거래 유통 전략 |
|||
학습목표 | - 4P 요소 중 가격 전략 관점에서 e-비즈니스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4P 요소 중 유통 전략 관점에서 e-비즈니스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홍보와 도메인 전략 |
|
|
학습내용 | - 전자상거래 홍보 전략 - 도메인 브랜드 전략 |
|||
학습목표 | - 4P 요소 중 홍보 전략 관점에서 e-비즈니스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도메인 브랜드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시스템 |
|
|
학습내용 | - e-비즈니스 시스템의 개요 - PDM - ERP - SCM |
|||
학습목표 | - e-비즈니스 시스템의 필수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PDM, ERP, SCM의 개념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빅데이터 기반 시스템: CRM과 데이터마이닝 |
|
|
학습내용 | - CRM - 데이터마이닝 |
|||
학습목표 | - CRM의 개념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마이닝의 개념 및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보호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정보보호의 개요 - 암호 기술의 분류 -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 - 방화벽 - 컴퓨터 바이러스 |
|||
학습목표 | - 정보보호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암호 기술의 종류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방화벽의 중요성과 기능 및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바이러스의 개념과 대응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자지불 기술 |
|
|
학습내용 | - 전자결제 - 전자화폐 |
|||
학습목표 | - 전자결제 시스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자화폐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데이터 통신의 이해 |
|
|
학습내용 | - 정보통신의 개요 - 데이터통신 |
|||
학습목표 | - 정보통신의 개념과 발달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데이터통신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통신망의 유형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통신 프로토콜과 LAN |
|
|
학습내용 | - 통신 프로토콜 - LAN |
|||
학습목표 | - 통신 프로토콜의 개념 및 OSI 7계층을 설명할 수 있다. - LA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웹 콘텐츠 개발 과정 |
|
|
학습내용 | - 웹 콘텐츠 개발 과정 | |||
학습목표 | - 웹 콘텐츠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체의 형식에 적합한 웹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웹 콘텐츠 정보 기술 |
|
|
학습내용 | - 웹 콘텐츠 정보 기술 | |||
학습목표 | - 웹 콘텐츠 정보 기술을 통해 간단한 홈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다. -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검색 최적화를 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12.03 강의를 쉽게 알려주셔서 듣기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03 전반적으로 적당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03 한 학기 동안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2.03 강의와 설명이 좋았어요
|
|
|
수강기간 ~ 2024.12.03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정말 유익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aaaaaaaaaaaaaaaaaaaaaa
|
|
|
수강기간 ~ 2024.11.19 강의가 이해가 잘 되어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교수님의 설싱한 강의설명과 이해하기쉬운설명을 통하여 강의에 잘 임할 수 있었다. 힘들었던 점이라면 시험이라던지 과제가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어서 좀 어렵기는 하였지만 하고나니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
|
|
수강기간 ~ 2024.11.19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형진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고려대 경영학 학사 고려대 경영학 석사 카이스트 경영공학 박사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이메일
- @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