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5월 사회복지현장실습(수도권)
모집중- 강의교수
- 이광심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7.01 ~ 2025.05.13
- 학습기간
- 2025.05.14 ~ 2025.08.26
- 수강료
400,000원
300,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기관분석보고서,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어려움 확인, 정보수집 및 사정, 개입계획수립 및 실행으로 평가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 및 표적 집단의 특성, 그리고 강점과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 및 조직의 사명, 관련 정책 및 행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실천현장과 관련된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복지정책 및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전문 사회복지 인력으로서 적성을 점검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자기인식과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F) + 실습진행 + 전체출석 100%이상 + 오프라인 출석 3회(1회 이상 결석 시 수료 불가)
2. 평가기준: 출석 15%, 실습평가서 50%, 실습보고서 20%, 온라인과제15% 1) 출석 : 각 차시별 진도반영 (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오프라인 출석 참여 (1회 이상 결석 시 수료 불가) 2) 온라인과제 : [실습기관분석보고서] 기간 내 제출 3) 실습보고서 : 현장실습시 작성한 실습일지 등 제본한 보고서 원본 제출 4) 실습평가서 : 실습지도자가 평가한 실습평가서 반영 3. 성적등급비율: 절대평가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25.5월 사회복지현장실습(수도권) | 이광심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9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5월 14일 ~ 2025년 08월 26일 | 15주 | 3 | 절대평가 |
<수강대상>
-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 원격강의 및 오프라인 세미나 병행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온라인과제 | 실습보고서 | 실습평가서 | 계 |
15% | 15% | 20% | 50%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온라인강의 80%미만 또는 오프라인 1회 이상 결석 시 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기관분석보고서,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어려움 확인, 정보수집 및 사정, 개입계획수립 및 실행으로 평가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 및 표적 집단의 특성, 그리고 강점과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 및 조직의 사명, 관련 정책 및 행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실천현장과 관련된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복지정책 및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전문 사회복지 인력으로서 적성을 점검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자기인식과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출석일정 공지사항 참고★ 실습희망 기관에 대한 정보제공(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시설 소관부서 - 사회복지시설의 종류 - 사회복지시설의 세부종류 - 사회변화 속에서 실천현장을 이해하는 관점 - 실습기관 선정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시설의 종류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의 종류 중에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을 선정하는데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진행에 대한 기관별 특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코로나-19라는 사회변화 과정 속에서 실천 현장의 다양한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할 기관을 선정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출석일정 공지사항 참고★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시작 관련 서류 및 절차(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실습현장에서의 규정 - 학습자별 실습 목표 수립 - 전체과정 절차 - 사회복지현장실습 시작 관련 진행과정 - 실습신청서, 실습생프로파일, 자기소개서, 이력서, 실습계획서 등의 작성법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 시 현장에서 1일 최하 4시간에서 최고 8시간 연속시간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실습기관을 정한 후에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진행하는 것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실습생이 개인적으로 준비할 서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과 목적 및 목표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명칭변화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체와 목적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명칭변화를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체와 목적을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대효과 |
|
|
학습내용 | - 실습생의 기대효과 - 실습기관의 기대효과 - 학교의 기대효과 - 실습의 3주체의 기대효과 비교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실천하는 학습자인 실습생의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하는 실습기관의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지도하는 학교의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학습과정을 통하여 실습의 주체인 실습생, 실습기관인 시설과 학교의 기대효과를 비교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에서 실습기관으로의 서류 |
|
|
학습내용 | - 공문의뢰서 - 실습생 관련 서류(실습생프로파일) -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서 양식 -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양식 - 실습생 평가서 양식 -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 양식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공문의뢰서를 보내는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생의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주요 내용을 인지하고 기술할 수 있다. - 실습시작 전 실습의뢰회신서 양식에 대해 인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양식을 실습기관에 송부하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실습생 평가서 양식을 실습기관에 송부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 양식을 실습기관에 송부하는 것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습기관에서 학교로 보내는 서류 |
|
|
학습내용 | -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서 -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 선정확인서 사본과 실습지도자 관련 서류 - 실습생 평가서와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 |
|||
학습목표 | - 실습이 시작되기 전에 실습기관에서 학교로 보내야 하는 실습의뢰 회신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 시작 전에 실습기관에서 학교로 보내져야 하는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 선정확인서 사본과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및 실습지도자 보수교육이수증 사본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실습이 종료되면 실습생을 평가하기 위한 실습 평가서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신청할 때 자격조건을 갖춘 실습확인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생 출근부 |
|
|
학습내용 | - 출근부 양식 및 반드시 수기 작성 - 실습기관에 출근부 비치 후 사용 - 120시간과 160시간의 규정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실질적으로 진행하면서 진행되는 과정을 회기마다 수기로 작성해야 하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출근부에 실습시작 시간과 매 회기마다 종료되는 시간을 작성하여 1일 최소 4시간에서 최대 8시간을 초과하여 진행할 수 없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조퇴나, 결근 여부에 관한 사유는 공란에 기재함을 인지하고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2020년 1월 1일 이전에 한과목이라도 이수한 실습생은 120시간의 실습을 진행한다는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습계획서 및 세부계획서 |
|
|
학습내용 | - 실습계획서 및 세부계획서 양식 - 실습계획서 및 세부계획서 작성 방법 |
|||
학습목표 | - 실습계획서는 실습지도자가 실습을 진행하기 전에 실습생에게 설명하고 운영되는 것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실습 세부계획서는 실습지도자가 실습을 진행하기 전에 실습생에게 세부적인 계획을 설명, 조율하여 숙지하고 실습이 진행되는 회기마다 세부계획이 실천현장에서 운영되는 것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 윤리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동료와 슈퍼바이저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에 대한 자세와 전문성 개방을 위한 노력 및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와 동료의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대한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과 사회복지사의 슈퍼바이저에 대한 윤리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와 슈퍼바이저의 자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20가지 자세 -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바이저의 자세에 대한 주요 내용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습생의 자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습기관의 슈퍼바이저 자세에 대한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의 구성요인과 실습생의 자격 및 실습지도자의 자격 |
|
|
학습내용 | - 실습의 구성요인 - 실습생의 자격 - 실습지도자의 자격 |
|||
학습목표 | - 실습의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생의 자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지도자의 자격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관의 자격과 실습세미나와 실습지도교수의 자격 및 실습기관의 선정 기준 |
|
|
학습내용 | - 실습기관의 자격 - 실습세미나와 실습지도교수의 자격 - 실습기관의 선정 기준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의 자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세미나와 실습지도교수의 자격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선정 기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관계형성의 중요성과 7대 원칙 |
|
|
학습내용 | - 관계형성의 중요성 - 비에스텍(Biestek, 1957)이 제시한 관계형성의 7대 원칙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조 관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상호작용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위한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에스텍(Biestek, 1957)의 관계형성의 7대 원칙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케이스워크 관계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조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상호작용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의 중요성 - 클라이언트의 불신으로 오는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전형적인 전이반응과 태도와 역전이 반응과 태도 - 관계의 변화를 방해하는 저항과 저항의 유형 및 양가감정의 반응과 태도 |
|||
학습목표 | - 관계형성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중요한 도구임을 설명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의 불신으로 오는 관계형성의 장애에 대한 태도를 서술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타인에게 느낀 과거 감정을 전이시켜 보이는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전형적인 전이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역전이 반응을 보이는 태도를 서술할 수 있다. - 역전이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저항이 이루어지는 태도를 기술할 수 있다. - 저항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양가감정에 대해 기술하고 서술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별도 온라인/출석 강의 없음★ 일지 및 사진자료 작성(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실습일지의 목적 - 실천현장에서의 실천내용 기록 기술 - 일지내용에 일일목표와 세부목표 기술 - 실습생의견란 작성 및 사진자료첨부 방법 |
|||
학습목표 | - 실습일지를 작성하는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실천현장에서의 실천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일일목표나 세부목표의 내용을 실습 일정 안에 표현할 수 있다. - 실습생의 의견란에 배운점이나, 의문점, 의견 등을 작성할 수 있다. - 사진자료는 실습생이 실습하는 모습이 반드시 표현된 컬러 사진으로 첨부할 수 있다. - 사진자료와 실습일정의 날짜와 진행한 내용과 일치되어야 함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별도 온라인/출석 강의 없음★ 기관분석보고서 작성 및 중간평가서 작성(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기관분석보고서 양식 - 기관에 대한 분석 후 평가 - 중간평가서 양식 - 중간평가 분석 후 남은 일정에 대한 계획 |
|||
학습목표 | - 실습하는 기관의 역사나 변천 및 주요사업, 프로그램 등을 시대별로 변화된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 실습하고 있는 기관의 조직구조와 행정사항 및 예.결산, 후원 등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선택한 기관을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 실습기관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달성 정도를 기술할 수 있다. - 실습의 중반부에 실습생 스스로가 실습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정한 목표나 기관에서 정해준 목표나 세부계획의 달성도를 서술할 수 있다.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수행한 정도를 점검하고, 남은 부분의 일정을 앞으로의 계획이나 더 배우고자 하는 기술이나 지식을 서술한다.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생의 실습경험 공유 |
|
|
학습내용 | - 실습 진행에 대한 경험 공유 - 실습했던 기관과 동료가 실습했던 기관에 대한 비교 - 프로그램 및 운영과 분위기에 대한 분석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 기관이나 시설에서 실습한 실습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유하고 자신의 느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 아동, 청소년 등의 다양한 대상자들을 접하고 실천한 실전과 이론과의 공통점과 다른 점을 비교할 수 있다. - 동일한 대상이지만 기관이나 시설의 운영에 대한 차이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평가서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체 기간 중에 2분의 1 정도의 기준에서 실습생과 실습지도자와 함께 중간평가를 진행하는 것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간평가의 의의를 서술할 수 있다. - 중간평가를 실시하면서 남은 기간에 진행해야 할 부분과 수정되어야 할 부분을 정리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중간평가의 의의 - 중간평가서 양식 - 중간평가서 작성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경험의 검토 |
|
|
학습내용 | - 실습 일정들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경험에 대한 정리 - 습득한 경험에 대한 검토 - 실천현장의 학습경험과 전문가로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정리 |
|||
학습목표 | - 실습의 긍정적·부정적 경험에 대해 검토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습득한 학습경험에 대해 검토하고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 전문가로서 발전을 위한 검토와 분석을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종결시 유의사항 |
|
|
학습내용 | - 실습 종결에 대한 의문과 염려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종결 - 실습지도자와 직원과의 관계 종결 -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종결 - 학교에서의 실습종결세미나 |
|||
학습목표 | - 클라이언트와의 종결 시 유의할 점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와의 종결하는 과업의 정서적 반응을 정리할 수 있다. - 실습지도자와 직원 그리고 다른 실습생과의 종결에 대한 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 학교에서의 실습 종결에 대한 마무리와 출석수업으로 인한 실습세미나를 기술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종결평가서 1 |
|
|
학습내용 | - 종결평가서에 대한 기본사항 - 종결평가서의 지문 - 종결평가서 작성 |
|||
학습목표 | - 종결평가서 작성에 대한 기본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종결평가서의 지문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종결평가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종결평가서 2 |
|
|
학습내용 | - 종결평가를 위한 분석 틀 - 실습생의 실습생 자신에 대한 평가 -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 - 학교에 대한 평가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종결평가를 위한 분석 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생의 실습생 자신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론분석보고서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분류 - 클라이언트 기본사항 및 문제점 정리 -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책 및 법과 실천 - 가계도 및 생태도 활용법 |
|||
학습목표 | - 실습했던 기관은 사회복지의 어떤 분야인지를 기술할 수 있다. - 실습했던 기관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기본사항과 문제점 및 습관을 살펴보고 해결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 자신이 다루었던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관련 정책과 법의 실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
|
|
학습내용 | - 사례관리의 실천 5단계 - 인테이크 기록지, 사정도구 틀 욕구 및 강점사정, 실행계획서, 사례관리 동의서, 과정 기록지, 실행점검 기록지, 사례관리 평가서, 사례종결보고서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표준양식 - 가계도 및 생태도 활용 |
|||
학습목표 | - 사례관리기법의 실용적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본질적인 목적은 문제해결이라는 것을 서술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기법은 서비스체계 차원과 동시에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음을 기술할 수 있다. - 사례관리를 통해서 클라이언트를 알아낼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계획서 |
|
|
학습내용 | - 프로그램계획서 양식 - 문제점 및 습관이 있는 클라이언트 선정 - 개인 및 집단 대상 |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계획서는 클라이언트 특성에 맞게 작성하는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목적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프로그램계획서에는 제목, 사업의 개요, 목적, 필요성, 세부사업의 내용, 예산, 평가벙법을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일지 |
|
|
학습내용 | - 프로그램계획서에 의한 프로그램 일지 작성 - 프로그램 일지 양식 - 프로그램일지 작성 |
|||
학습목표 | - 프로그램계획서에 의해서 진행되는 일정들을 일지에 과정별로 작성할 수 있다. - 각 단위사업에서 별도로 프로그램 일지를 작성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참석인원과 각각의 대상자별 참여도 및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출석일정 공지사항 참고★ 사회복지현장실습 2차 세미나(오프라인) ★ 온라인강의 : 프로그램 평가서 |
|
|
학습내용 | - 프로그램 평가서 양식 - 프로그램 평가지 선정 - 프로그램 평가 후 발전적 또는 환류적 정리 |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계획서에 의해 실행된 일지를 과정에 의해 실행된 일정들을 기록하고 계획했던 프로그램이 목적과 목표를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서를 작성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결과에 따른 평가서를 작성하는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의 결과 이후 발전적이거나, 환류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는 근거 자료가 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출석일정 공지사항 참고★ 사회복지현장실습 2차 세미나(오프라인) ★ 온라인강의 : 프로포절 |
|
|
학습내용 | - 다양한 프로포절 - 프로포절 작성 시 유의할 점 - 주요사업별 프로포절 작성 |
|||
학습목표 | - 외부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프로포절의 다양성에 대해 살펴본다. - 프로포절 작성 시 유의할 점을 나열할 수 있다. - 주요사업별 프로포절 작성에 대해 살펴본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출석일정 공지사항 참고★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세미나(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사의 전망 - 사회복지실습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실습내용에 대한 총괄 평가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사의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습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효과와 개선해야 할 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출석일정 공지사항 참고★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 및 성적평가방법(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제-학점인정 신청 방법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 사회복지사 자격증신청 |
|||
학습목표 | - 국가평생교육학점인정제에서 학점인정 신청을 할 수 있다. - 자격증 신청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은 신청서, 최종학력 증명서, 성적증명서,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를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에 제출해야 함을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서에 신규발급으로 신청해야 함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성적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세미나, 실습 병행( V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5.02.25 많은걸 배울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5 전반전인 수업진행도 원활하였고 실습도 편안하게 할수 있도록 지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5 학생들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관련한 내용을 듣고싶은 것이지 강사 개인의 사생활을 듣고싶은 것이 아닙니다.
오프라인 모임 2시간 동안 실습 관련한 부분은 10분 정도이고 나머지는 자신이 어떤 스케줄로 어떤 지역을 순회했는지, 자신이 은퇴 후를 대비해 어떤 민간 자격증을 취득했는지, 건강검진을 받았는지, 자신의 가족 이야기(동생)라던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학생들은 교수의 사생활을 듣기 위해 각지에서 모인 것이 아닙니다. 분명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습현장 방문시 5분 남짓한 시간을 머무르며 준비된 자료는 자세히 보지도 않고 사진만 달랑 찍고 가는 모습이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체류시간은 5분 남짓이지만 실습일지에는 20~30분 있다가 갔다고 기록하라는 안내에 더 기대할 것이 없겠구나 싶었습니다.
부디.. 강의를 해주세요. 강의 시간에 개인사를 얘기하지 마시구요.
|
|
|
수강기간 ~ 2025.02.25 그동안 감사헸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5 사회 복지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5 현장경험이 많으신 교수님 덕분에 현장실습과 출석강의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5 교육원에서 피드백을 잘 해주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지도교수님도 성심 성의껏 지도해주시고, 질문에 답변을 잘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2.25 ...........................
|
|
|
수강기간 ~ 2025.02.25 4주간의 긴 실습이 의미 있고 보람 있었다.
|
|
|
수강기간 ~ 2025.02.25 대체적으로 만족스럽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광심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사회복지학 박사
- 전공
- 사회복지학 / 사회복지
- 이메일
- lks9300@hanmail.net
- 주요경력
- 사회복지학
선부어울지역아동센터장 2006년11월부터 - 현재까지
서강전문학교 실습지도교수 2012.07.01-2014.03.31
서울폴리텍대학 건강가정론 운영교수 2017.02.01-2022.12.31
와이제이사이버교육원 실습지도교수 2021.08.15-현재까지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 겸임교수 2022.09.03-현재까지
- 수상경력
보건복지부 장관상 2016.04
경기도지사상 2021.12.31
대한적십자사 회장 표창 2023.01.24 그외 다수 있음.
- 대표저서/논문
- 석사논문: 노인의 성에 대한 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박사논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환경이 직업소명의식에따라
아동복지서비스질에 미치는 영향연구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