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4-09 ~ 2025-04-22
|
1차시 |
차시제목 |
8품사와 구와 절에 대한 개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품사의 정의 - 8품사의 위치와 쓰임과 형태 - 구와 절에 대한 문장구조 |
학습목표 |
- 품사를 아는 것이 문법을 파악하는 기본임을 설명할 수 있다. - 8품사(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의 쓰임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어가 모여 만드는 구와 절에 대한 개념과 문장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구성 성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자동사와 타동사의 개념 - 문장의 5형식 구조 - be동사와 일반동사 의문문, 부정문 만들기 |
학습목표 |
- 자동사와 타동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의 기본 구조인 5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be동사와 일반동사 의문문, 부정문의 형태와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4-16 ~ 2025-04-29
|
1차시 |
차시제목 |
명사의 역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명사의 역할 - 명사의 자리 - 한정사와 명사의 형태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명사의 역할과 종류(가산명사, 불가산 명사)를 설명할 수 있다. - 명사의 자리를 파악할 수 있다. - 한정사와 명사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명사의 종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유명사와 추상명사의 종류 - 복합명사의 종류 - 물질명사의 종류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고유명사와 추상명사를 구분할 수 있다. - 복합명사의 종류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질명사의 종류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4-23 ~ 2025-05-06
|
1차시 |
차시제목 |
인칭대명사 |
|
학습내용 |
- 주격, 목적격, 소유격 대명사의 용법과 역할 - 소유대명사와 재귀대명사의 종류와 역할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주격, 목적격, 소유격 대명사의 용법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소유대명사와 재귀대명사의 종류와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지시대명사와 부정대명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지시대명사의 용법과 역할 - 부정대명사의 용법과 역할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지시대명사의 용법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정대명사의 용법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4-30 ~ 2025-05-13
|
1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의 용법과 역할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치사의 개념과 쓰임 - 시점이나 기간을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 - 장소, 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전치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점이나 기간을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소, 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의 용법과 역할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수단, 목적, 원인, 이유를 나타내는 전치사 - 전치사구의 종류와 역할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수단, 목적, 원인, 이유를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치사구의 종류와 역할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5-07 ~ 2025-05-20
|
1차시 |
차시제목 |
원급과 비교급, 최상급과 원급 비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형용사와 부사의 원급, 비교급, 최상급의 형태 - 비교급과 최상급의 차이점과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형용사와 부사의 원급, 비교급, 최상급의 형태와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비교급과 최상급의 차이점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가정법의 종류와 쓰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가정법 과거의 형태와 쓰임 - 가정법 과거완료의 형태와 쓰임 - 가정법 미래의 형태와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가정법 과거(현재사실에 대한 가정)의 형태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정법 과거완료(과거 사실에 대한 가정)의 형태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정법 미래(일어날 가능성이 낮은 미래의 일 가정)의 형태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형용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형용사의 개념과 쓰임 - 주의해야 할 형용사의 다양한 형태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형용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의해야 할 형용사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부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부사의 개념과 쓰임 - 주의해야 할 부사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부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의해야 할 부사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용법 - 수량 표현과 수일치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수량 표현과 수일치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시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단순시제의 용법과 쓰임 - 완료시제의 용법과 쓰임 - 진행시제의 용법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단순시제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완료시제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행시제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6-01 ~ 2025-06-04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능동태와 수동태1 |
|
학습내용 |
- 능동태와 수동태의 차이점 - 4형식 동사의 수동태 용법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능동태와 수동태의 차이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4형식 동사의 수동태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수동태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5형식 동사의 수동태 용법과 쓰임 - 주의해야 할 수동태 용법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5형식 동사의 수동태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의해야 할 수동태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to 부정사의 개념과 형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to 부정사의 개념과 형태 - to 부정사의 역할과 쓰임 - to 부정사와 함께 쓰이는 다양한 표현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to 부정사의 개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to 부정사의 역할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to 부정사와 함께 쓰이는 다양한 표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동명사의 개념과 형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동명사의 개념과 형태 - 동명사와 함께 쓰이는 표현 - 동명사, 명사, to 부정사의 차이점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동명사의 개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동명사와 함께 쓰이는 표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동명사, 명사, to 부정사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분사의 개념과 쓰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분사의 개념과 쓰임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점과 개념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분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점과 개념 및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분사구문의 개념과 형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감정과 관련된 동사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개념과 용법 - 분사구문의 개념과 형태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감정과 관련된 동사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개념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사구문의 개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접속사의 개념과 종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접속사의 개념과 종류 - 등위접속사의 개념과 종류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접속사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등위접속사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상관접속사와 종속접속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상관접속사의 개념과 용법 - 종속접속사의 개념과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상관접속사(짝을 이루는 등위접속사)의 개념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명사절 접속사)의 개념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7-02 ~ 2025-07-15
|
1차시 |
차시제목 |
시간, 이유, 조건 양보의 부사절 접속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시간과 이유의 부사절 접속사의 형태와 용법 - 조건과 양보의 부사절 접속사의 형태와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시간과 이유의 부사절 접속사의 형태와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건과 양보의 부사절 접속사의 형태와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의 개념과 접속사와 접속부사의 개념과 차이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치사의 형태와 쓰임 - 접속사와 접속부사의 개념과 차이점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전치사의 형태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접속사와 접속부사의 개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관계대명사의 개념과 주격, 목적격, 소유격 관계대명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관계대명사의 개념과 쓰임 - 주격, 목적격, 소유격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관계대명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격, 목적격, 소유격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관계대명사 that과 what, 관계부사와 복합관계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관계대명사 that과 what의 용법과 쓰임 - 관계부사와 복합관계사의 용법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학습목표 |
- 관계대명사 that과 what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관계부사와 복합관계사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7-13 ~ 2025-07-16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