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4-09 ~ 2025-04-22
|
1차시 |
차시제목 |
고대 영문학 개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고대 영국 역사에 관련된 주변 국가들의 영향 - 고대 영국의 사회문화, 영어의 발전 및 기독교의 영향 - Text Reading: The Wanderer |
학습목표 |
- 주변 국가들의 영향과 관련하여 고대 영국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고대 영국의 사회문화와 영어의 발전을 시대사와 함께 기술할 수 있다. - 기독교의 전파가 고대의 영어, 문화, 문학에 끼친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 The Wanderer 를 읽고 당시 시대 배경과 문화, 종교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고대 영문학: Beowulf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영웅 서사시, 종교시의 주제와 특징 - Text Reading: Beowulf - 고대 영시의 형식과 기법: 두운법(Alliteration), 완곡대칭법(Kenning) |
학습목표 |
- 고대 영웅 서사시의 주제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Beowulf 를 읽고 앵글로색슨족의 역사적 전통, 종교적 배경을 통하여 주제를 분석할 수 있다. - 고대 영시의 형식과 기법인 두운법과 완곡대칭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4-16 ~ 2025-04-29
|
1차시 |
차시제목 |
중세 영문학 개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노르만 정복과 중세 영문학 - 중세 영문학과 영국의 정치, 종교, 역사, 사회문화 - 드라마의 발전과 교회와의 상관관계 |
학습목표 |
- 노르만 정복이 영문학과 영어에 미친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 중세 영문학의 특징, 시대적 배경, 사회문화, 종교를 설명할 수 있다. - 드라마의 발전과 교회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Geoffrey Chaucer, The Canterbury Tale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Geoffrey Chaucer의 영문학사적 의의 - Text Reading: The Canterbury Tales - The Canterbury Tales 의 구성과 화자 분석 |
학습목표 |
- Geoffrey Chaucer를 중심으로 중세 문화와 역사, 사회문화적 특징을 분석하여 영어와 영문학사적으로 가지는 의의를 파악할 수 있다. - The Canterbury Tales 를 읽고 작품에 나타난 중세 시대의 다양한 계층의 가치관, 화자들의 관계, 생활 방식, 인간성 등을 탐구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4-23 ~ 2025-05-06
|
1차시 |
차시제목 |
르네상스 영문학 개관 |
|
학습내용 |
- 르네상스의 역사적 배경과 영문학 특징 - 르네상스의 인문주의, 휴머니즘 영향 및 경향, 교육이념 - 르네상스 대표 작가: Thomas More, Philip Sidney, Edmund Spenser |
학습목표 |
- 16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영문학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인문주의의 도입과 휴머니즘의 영향 및 경향, 교육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르네상스 영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University Wits과 Doctor Faustu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대학의 재인들(University Wits) - Text Reading: The Tragical History of the life and Death of Doctor Faustus - Doctor Faustus 에 나타난 종교관, 세계관 고찰 |
학습목표 |
- 대학의 재인들(University Wits)을 열거할 수 있다. - 대학의 재인들이 영국 르네상스 문학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Christopher Marlowe의 작품을 통해 르네상스 시대의 가치관과 영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Doctor Faustus 에 나타난 종교관과 세계관을 분석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4-30 ~ 2025-05-13
|
1차시 |
차시제목 |
William Shakespeare의 생애와 작품 세계 개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셰익스피어의 작품 활동 시기 - 4대 비극 및 5대 희극과 역사적 의의 - 셰익스피어의 비극론 |
학습목표 |
- 셰익스피어 작품 활동을 창작 시기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 셰익스피어 5대 희극과 4대 비극의 역사적 의의를 탐구할 수 있다. - 셰익스피어의 비극론을 작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William Shakespeare의 Hamlet, Othello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Text Reading: Hamlet’s Soliloquy - Text Reading: Othello - 기독교적 세계관과 페미니즘 비평 |
학습목표 |
- Hamlet 의 여러 독백을 통하여 인간의 내면적 갈등과 존재의 의미에 대한 인식을 르네상스 시대의 기독교적 종교관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 Othello 의 내용을 개괄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분석과 주제를 탐구할 수 있다. - 작품의 여성 등장인물들을 중심으로 기독교적 세계관과 페미니즘 관점에서 작품을 분석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5-07 ~ 2025-05-20
|
1차시 |
차시제목 |
William Shakespeare의 Tempes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셰익스피어의 희비극 특징 - 탈식민주의 이론 - Text Reading: Tempest - 비평이론 적용 작품 분석 |
학습목표 |
- 셰익스피어 희비극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탈식민주의 이론을 정의할 수 있다. - 탈식민주의 비평이론을 적용하여 Tempest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William Shakespeare의 Sonne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Sonnet: Petrarchan Sonnet, Shakespearean Sonnet, Spenserian Sonnet - 무운시(Blank Verse) - Text Reading: Sonnet 18, 29, 130 |
학습목표 |
- Sonnet 의 다양한 종류와 형식, 운율을 구분할 수 있다. - Sonnet 작품과 형식을 비교 및 분석할 수 있다. - Sonnet 작품의 구성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17세기 영문학 시대 개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교도 혁명의 영문학사적 영향 - 형이상학파, 왕당파 시인들 - Ben Johnson 기질 희극 - Text Reading: The Flea, For Whom the Bell Tolls |
학습목표 |
- 청교도 혁명이 영문학사에 끼친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 형이상학파와 왕당파 시인들의 경향과 주요 작품들을 나열할 수 있다. - John Donne의 주요 작품들을 읽고 주제와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John Milton의 Paradise Los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Text Reading: Paradise Lost, Paradise Regained - Epic 전통 |
학습목표 |
- John Milton의 작품을 중심으로 17세기 영문학의 특징과 시대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웅적인 주제나 역사적 사건을 다루는 문학적 전통인 Epic 전통을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왕정복고기 시대 개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풍속희극: The Way of the World - Text Reading: Mac Flecknoe - Text Reading: The Rape of the Lock |
학습목표 |
- 왕정복고기 및 신고전주의의 바탕이 된 문학 작품을 통하여 18세기 영국의 정치와 사회문화적 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 John Dryden과 Alexander Pope의 작품을 통하여 풍자문학의 극작 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풍속희극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Daniel Defoe의 Robinson Cruso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18세기 시대상황, 시대정신 - 18세기 대표 작가: Daniel Defoe, Samuel Richardson, Henry Fielding - 초기 낭만주의 시인: William Blake - Text Reading: Robinson Crusoe |
학습목표 |
- 18세기 영국 소설의 발전과정과 소설 기법을 통하여 18세기의 시대적 상황, 시대정신을 탐구할 수 있다. - 18세기 대표 작가들을 비교 및 분석할 수 있다. - Daniel Defoe의 Robinson Crusoe 를 읽고 작품에서 나타나는 식민주의와 제국주의의 시각을 탐구할 수 있다. - William Blake의 초기 낭만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6-01 ~ 2025-06-04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낭만주의 시대 개관 |
|
학습내용 |
-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과 영문학 - 낭만주의 대표 작가: William Wordsworth, S.T Coleridge - Text Reading: Lyrical Ballads |
학습목표 |
- 산업혁명, 프랑스 혁명, 복음주의 운동 등 낭만주의 시대상과 연결하여 낭만주의 시대 영문학을 설명할 수 있다. -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작가와 작품을 통해 자연과 개인적 감정을 중시한 특징들을 열거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낭만주의와 영시I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Text Reading: My heart leaps up - Shelley의 Ode to the West Wind - Byron의 Childe Harold's Pilgrimage |
학습목표 |
- Wordsworth의 시에서 묘사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일상적 경험의 깊이를 분석할 수 있다. - Shelley의 자유와 사회개혁, 이상세계 추구 정신을 작품을 통해 탐구할 수 있다. - Byron의 내면 탐구와 사회비판 의식을 작품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낭만주의와 영시II 및 영소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Text Reading: 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 Text Reading: Ode on a Gracian Urn - Jane Austin의 작가정신과 작품 개괄, 사실주의 비평 적용 |
학습목표 |
- Coleridge의 초자연적 소재를 통한 신비와 마법의 영역을 작품에서 분석할 수 있다. - Keats의 예술과 미에 대한 숭배를 작품 속에서 분석할 수 있다. - Jane Austen 소설의 작가정신과 주제를 탐구하고 사실주의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빅토리아 시대 개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빅토리아 시대와 영문학 - 설화시, 극적 독백 기법 - Text Reading: Ulysses, My Last Duchess |
학습목표 |
- 빅토리아 시대 시문학을 통하여 산업혁명, 실용주의와 사실주의를 파악할 수 있다. - 빅토리아 시대의 설화 시, 극적 독백 기법을 통하여 다양한 형식에서 이루어진 문화적 혁신을 기술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Oscar Wilde의 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Text Reading: The Importance of Being Earnest - 등장인물 분석 - 빅토리아 시대와 현대의 결혼 담론 비교 분석 |
학습목표 |
- 빅토리아 시대의 작가와 작품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당시의 사회와 도덕적 위선에 대한 풍자를 설명할 수 있다. - 작품에 나타난 등장인물들을 분석하여 작품에 나타난 풍자, 유희, 사랑과 결혼을 해석할 수 있다. - 빅토리아 시대의 결혼 담론과 오늘날의 결혼 담론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Great Expectation과 Tess of the D’Urberville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빅토리아 시대의 시대적 배경과 영문학의 특징 - Charles Dickens, George Eliot, Thomas Hardy의 작품 개괄 - Text Reading: Great Expectation - Text Reading: Tess of the D’Urbervilles |
학습목표 |
- 빅토리아 시대의 시대적 배경과 영문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Charles Dickens, George Eliot, Thomas Hardy의 작품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작가 정신을 파악할 수 있다. - Great Expectation, Tess of the D’Urbervilles를 통하여 빅토리아 시대의 사회적, 도덕적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모더니즘 시대 개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20세기 시대배경 - 모더니즘 시대와 영문학 - 모더니즘 시대의 주요 작가와 특성 |
학습목표 |
- 20세기 영문학 사조에 영향을 준 시대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 20세기 문학 시, 소설, 드라마 등에 나타난 모더니즘 경향을 나열할 수 있다. - 모더니즘 시대의 주요 작가들과 작품의 모더니즘 특성을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W. B. Yeats의 Easter 1916 및 T. S. Eliot의 The Waste Land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아일랜드 민족주의와 문학 운동 - 이미지즘 운동 - Text Reading: Easter 1916, The Waste Land |
학습목표 |
- W. B. Yeats의 민족주의 시를 당시의 현실과 연관지어 분석할 수 있다. - T. S. Eliot의 시를 이미지즘 비평적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다. - The Waste Land 를 통하여 다양한 문학적 기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7-02 ~ 2025-07-15
|
1차시 |
차시제목 |
20세기 소설의 모더니즘과 20세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의식의 흐름, 내적독백, 에피파니 기법 - 주요 작가들의 작품 분석 - Text Reading: A Portrait of Artist as a Young Man, To the Lighthouse - 버나드 쇼의 사상극 |
학습목표 |
- 모더니즘의 의식의 흐름, 내적독백, 에피파니 기법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선별하여 의식의 흐름 기법, 내적 독백, 에피파니 기법과 연관해서 분석할 수 있다. - 버나드 쇼의 사상극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20세기 디스토피아 문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디스토피아 문학의 특징과 주제 - Text Reading: Animal Farm - Text Reading: The Brave New World |
학습목표 |
- 디스토피아 문학의 주요 특징과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Animal Farm 에 나타난 전체주의와 권력의 남용 등 디스토피아적 요소를 분석하고 현대 사회의 문제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탐구할 수 있다. - Brave New World 에 나타난 사회통제 기재, 과학발전의 폐해 등 디스토피아적 요소를 분석하고, 현대 사회의 문제를 어떻게 반영하는지 탐구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개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20세기 세계대전 후 시대배경 - 포스트 모더니즘과 영문학 - 주요 작가와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 경향 개괄 |
학습목표 |
- 20세기 문학사에 영향을 준 시대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다.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불확실성과 변화 속에서 등장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작가와 작품들을 통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부조리극과 포스트모더니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Text Reading: Waiting for Godot - Text Reading: Birthday Party - 포스트모더니즘 작품에 규정된 인간상 - 포스트모더니즘 비평적용 작품 분석 |
학습목표 |
- 부조리극과 전통극의 구성방식을 비교할 수 있다. - Waiting for Godot 에 나타난 부조리한 세계를 분석할 수 있다. - Birthday Party 는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인간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 비평을 적용하여 작품을 분석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7-13 ~ 2025-07-16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