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단편소설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교과목은 영미문학을 대표하는 영미단편소설을 원문으로 읽을 수 있는 독해력을 기르고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각 작품과 경향을 살펴보고 그들의 문학적 의의를 이해한다. 특히 단편소설만이 가지는 장점들과 특성들을 살펴보고 그 주제와 형식을 통해 작가들이 단편소설을 어떻게 발전시켜 왔는지 영미단편소설의 흐름을 살펴본다. 영미단편소설의 주제적 특성을 선택하여 이러한 주제를 형상화한 작품들을 시대별로 선택하여 읽는데, 예를 들면 사랑, 풍자, 모험, 자연, 상상력과 사회, 종교와 덕목 등의 주제에 따라 텍스트를 읽으면서 한 주제가 어떻게 시대적 특성에 따라 혹은 작가에 따라 형상화되는가를 고찰하면서 영미단편소설의 전통을 이해한다. | ||||||||||||||
---|---|---|---|---|---|---|---|---|---|---|---|---|---|---|---|
수업목표 | ● 영미단편소설의 주제와 형식을 이해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의 주요 작가들과 작품을 식별하고 문학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이 가지는 특성과 장점을 나열할 수 있다. ● 다양한 주제에 따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이 시대적 특성과 작가의 스타일에 따라 어떻게 형상화되는지 비교·분석할 수 있다. ● 원문 영미단편소설을 통하여 독해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의 전통과 역사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작품들이 문학적, 사회적 맥락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파악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의 다양한 언어적 특성과 스타일을 인식하여 작가들의 창의적 표현을 존중하며 해석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영미단편소설 | 황수경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8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04월 09일 ~ 2025년 07월 22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본 교과목은 영미문학을 대표하는 영미단편소설을 원문으로 읽을 수 있는 독해력을 기르고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각 작품과 경향을 살펴보고 그들의 문학적 의의를 이해한다. 특히 단편소설만이 가지는 장점들과 특성들을 살펴보고 그 주제와 형식을 통해 작가들이 단편소설을 어떻게 발전시켜 왔는지 영미단편소설의 흐름을 살펴본다. 영미단편소설의 주제적 특성을 선택하여 이러한 주제를 형상화한 작품들을 시대별로 선택하여 읽는데, 예를 들면 사랑, 풍자, 모험, 자연, 상상력과 사회, 종교와 덕목 등의 주제에 따라 텍스트를 읽으면서 한 주제가 어떻게 시대적 특성에 따라 혹은 작가에 따라 형상화되는가를 고찰하면서 영미단편소설의 전통을 이해한다. |
수업목표 | ● 영미단편소설의 주제와 형식을 이해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의 주요 작가들과 작품을 식별하고 문학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이 가지는 특성과 장점을 나열할 수 있다. ● 다양한 주제에 따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이 시대적 특성과 작가의 스타일에 따라 어떻게 형상화되는지 비교·분석할 수 있다. ● 원문 영미단편소설을 통하여 독해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의 전통과 역사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작품들이 문학적, 사회적 맥락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파악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의 다양한 언어적 특성과 스타일을 인식하여 작가들의 창의적 표현을 존중하며 해석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미단편소설의 이해 1 |
|
|
학습내용 | - 영미단편소설의 정의와 기원 - 영미단편소설의 구조와 특징, 한계점 - 영미단편소설의 흐름 |
|||
학습목표 | - 영미단편소설을 정의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의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 단편소설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단편소설이 가지는 특징과 한계점에 대하여 나열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의 시대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미단편소설의 이해 2 |
|
|
학습내용 | - H. G. Wells, 『The Time Machine』 - Somerset Maugham, 『Louise』 - James Joyce, 『Araby』 - E. M. Forster, 『The Road from Colonus』 - Nathaniel Hawthorne, 『The Ambitious Guest』 - Mark Twain, 『My Watch』 |
|||
학습목표 | - 다양한 작가와 작품을 접할 수 있다. - 주요한 작가들의 대표 작품을 나열할 수 있다. - 영미단편소설 작가 간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공상과학 소설: 『The Time Machine』 1 |
|
|
학습내용 | - H. G. Wells, 『The Time Machine』 - 『The Time Machine』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The Time Machine』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H. G. Wells와 『The Time Machine』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 『The Time Machine』을 해석할 수 있다. - 『The Time Machine』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공상과학 소설:『The Time Machine』 2 |
|
|
학습내용 | - 『The Time Machine』 강독 및 독해 - 『The Time Machine』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The Time Machine』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The Time Machine』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The Time Machine』의 주요 테마 및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The Time Machine』이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 심리 소설: 『Louise』 1 |
|
|
학습내용 | - Somerset Maugham, 『Louise』 - 『Louise』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Louise』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Somerset Maugham과『Louise』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 『Louise』를 해석할 수 있다. - 『Louise』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 심리 소설: 『Louise』 2 |
|
|
학습내용 | - 『Louise』 강독 및 독해 - 『Louise』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Louise』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Louise』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Louise』의 주요 테마 및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Louise』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랑과 성장에 관한 소설: 『Araby』 1 |
|
|
학습내용 | - James Joyce, 『Araby』 - 『Araby』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Araby』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James Joyce와 『Araby』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 『Araby』를 해석할 수 있다. - 『Araby』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랑과 성장에 관한 소설: 『Araby』 2 |
|
|
학습내용 | - 『Araby』강독 및 독해 - 『Araby』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Araby』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Araby』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Araby』의 주요 테마와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Araby』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비한 모험의 이야기: 『The Road from Colonus』 1 |
|
|
학습내용 | - E. M. Forster, 『The Road from Colonus』 - 『The Road from Colonus』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The Road from Colonus』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E. M. Forster와 『The Road from Colonus』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 『The Road from Colonus』를 해석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을 토대로 『The Road from Colonus』를 해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비한 모험의 이야기: 『The Road from Colonus』 2 |
|
|
학습내용 | - 『The Road from Colonus』 강독 및 독해 - 『The Road from Colonus』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The Road from Colonus』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The Road from Colonus』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The Road from Colonus』의 주요 테마 및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The Road from Colonus』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모험과 심리 소설: 『The Ambitious Guest』 1 |
|
|
학습내용 | - Nathaniel Hawthorne, 『The Ambitious Guest』 - 『The Ambitious Guest』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The Ambitious Guest』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Nathaniel Hawthorne와 『The Ambitious Guest』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 『The Ambitious Guest』를 해석할 수 있다. - 『The Ambitious Guest』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모험과 심리 소설: 『The Ambitious Guest』 2 |
|
|
학습내용 | - 『The Ambitious Guest』의 강독 및 독해 - 『The Ambitious Guest』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The Ambitious Guest』의 문학적 의의 |
|||
학습목표 | - 『The Ambitious Guest』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The Ambitious Guest』의 주요 테마 및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The Ambitious Guest』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풍자소설: 『My Watch』 1 |
|
|
학습내용 | - Mark Twain, 『My Watch』 - 『My Watch』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My Watch』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Mark Twain과 『My Watch』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토대로 『My Watch』를 해석할 수 있다. - 『My Watch』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풍자소설: 『My Watch』 2 |
|
|
학습내용 | - 『My Watch』 강독 및 독해 - 『My Watch』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My Watch』의 문학적 의의 |
|||
학습목표 | - 『My Watch』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My Watch』의 주요 테마와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My Watch』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미단편소설의 이해 3 |
|
|
학습내용 | - 영미단편소설 대표작가들의 문체와 서술 기법 비교 - 작가별 모티브와 주제의 다양성 |
|||
학습목표 | - 영미단편소설 대표작가들의 문체와 서술 기법을 비교할 수 있다. - 작가별 모티브와 주제의 다양성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미단편소설의 이해 4 |
|
|
학습내용 | - 시대별 작가와 작품의 특징 - O. Henry, 『The Furnished Room』 - Edgar Allan Poe, 『The Tell-Tale Heart』 - D. H. Lawrence, 『Tickets, Please』 - William Faulkner, 『A Rose for Emily』 - Ernest Hemingway, 『Indian Camp』 |
|||
학습목표 | - 시대를 대표하는 영미단편소설의 작가와 각 작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작가와 작품을 접할 수 있다. - 주요한 작가들의 대표 작품을 나열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심리 스릴러 소설: 『The Furnished Room』 1 |
|
|
학습내용 | - O. Henry, 『The Furnished Room』 - 『The Furnished Room』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The Furnished Room』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O. Henry와 『The Furnished Room』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 『The Furnished Room』을 해석할 수 있다. - 『The Furnished Room』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심리 스릴러 소설: 『The Furnished Room』 2 |
|
|
학습내용 | - 『The Furnished Room』 강독 및 독해 - 『The Furnished Room』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The Furnished Room』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The Furnished Room』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The Furnished Room』의 주요 테마와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The Furnished Room』이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비한 공포 고딕 소설: 『The Tell-Tale Heart』 1 |
|
|
학습내용 | - Edgar Allan Poe와 『The Tell-Tale Heart』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The Tell-Tale Heart』를 해석할 수 있다. - 『The Tell-Tale Heart』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빅토리아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빅토리아 시대 문학의 다양성과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신비한 공포 고딕 소설: 『The Tell-Tale Heart』 2 |
|
|
학습내용 | - 『The Tell-Tale Heart』 강독 및 독해 - 『The Tell-Tale Heart』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The Tell-Tale Heart』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The Tell-Tale Heart』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The Tell-Tale Heart』의 주요 테마 및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The Tell-Tale Heart』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쟁 사회 심리 소설: 『Tickets, please』 1 |
|
|
학습내용 | - D. H. Lawrence, 『Tickets, Please』 - 『Tickets, Please』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Tickets, Please』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D. H. Lawrence와 『Tickets, please』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 『Tickets, please』를 해석할 수 있다. - 『Tickets, please』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쟁 사회 심리 소설: 『Tickets, please』 2 |
|
|
학습내용 | - 『Tickets, Please』 강독 및 독해 - 『Tickets, Please』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Tickets, Please』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Tickets, Please』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Tickets, Please』의 주요 테마 및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Tickets, Please』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남부 고딕 소설: 『A Rose for Emily』 1 |
|
|
학습내용 | - William Faulkner, 『A Rose for Emily』 - 『A Rose for Emily』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A Rose for Emily』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William Faulkner와 『A Rose for Emily』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바탕으로 『A Rose for Emily』를 해석할 수 있다. - 『A Rose for Emily』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남부 고딕 소설: 『A Rose for Emily』 2 |
|
|
학습내용 | - 『A Rose for Emily』강독 및 독해 - 『A Rose for Emily』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A Rose for Emily』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A Rose for Emily』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A Rose for Emily』의 주요 테마 및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A Rose for Emily』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근대 미국 심리 성장 소설: 『Indian Camp』 1 |
|
|
학습내용 | - Ernest Hemingway, 『Indian Camp』 - 『Indian Camp』의 사회적 배경 및 시대적 맥락 - 『Indian Camp』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요사건 |
|||
학습목표 | - Ernest Hemingway와 『Indian Camp』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을 고찰할 수 있다. - 작품이 쓰인 사회적 배경과 시대적 맥락을 토대로 『Indian Camp』를 해석할 수 있다. - 『Indian Camp』의 줄거리를 통해 주요사건과 등장인물들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근대 미국 심리 성장 소설: 『Indian Camp』 2 |
|
|
학습내용 | - 『Indian Camp』강독 및 독해 - 『Indian Camp』의 주요 테마 및 상징 - 『Indian Camp』의 문학적 의미 |
|||
학습목표 | - 『Indian Camp』의 원문에 나타난 핵심 문장, 표현 등을 통하여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다. - 『Indian Camp』의 주요 테마 및 상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Indian Camp』가 지니는 문학적 의미, 작가의 문학적 스타일에 대해서 토론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황수경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pro389@nate.com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